현재 페이지 위치

Home> 광장> 상세보기

목록다음 글이 없습니다1/149이전 글 보기

의견수
16
조회수
4836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

새 창 링크나 입력 서식의 레이블을 제공하기 위한 title 속성

접근성

새 창 링크를 나타내기 위해 target="_blank" 속성을 선언하고, target 속성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title="새창"이라고 선언해주어도 무방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또한 입력 서식의 레이블도 label 요소를 연결시켜주는 것 외에 입력 서식 자체에 title 속성으로 입력 서식의 역할을 나타내주기도 하죠.

그런데 이 방법이 정말 시각 장애인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인지 의문이 들 때가 많습니다.

title 속성은 스크린리더(센스리더)에서 툴팁 읽기를 선택해야 들을 수 있고 일반적으로는 거의 인식하지 못한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입력 서식에서도 순차적인 접근 시에는 인식할 수 없고, 단축키 등을 통해서 입력 서식에 바로 접근할 때만 인식 가능하며, labeltitle이 함께 선언되어 있을 때는 label의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비장애인에게 툴팁으로도 정보를 제공하려는 목적이 아니라면, title 속성은 지양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는데요, 여러분들 생각은 어떠신가요?

펄님님 프로필

회원 등급 : 1

펄님

3개7개

의견보기

전체 의견
16

Insanehong

회원 등급 : 1

0개5개

비장애인에게 툴팁으로도 정보를 제공하려는 목적이 아니라면, title 속성은 지양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는데요,

이 글의 요지는 title 속성만으로 접근성을 보장하는 것을 지양하자는 말이겠지요??

개인적으로도 titlle 은 툴팁을 위해 사용하거나 기타 사용성 측면에서 활용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이 드네요

Nyx Chung

회원 등급 : 1

안녕하세요 정대영입니다.

0개2개

이런 의문점이 드는 케이스에서 실제 장애인분께 의견을 들을수 있는 창구가 없을까요? 그게 가장 중요할것 같은데 말이죠~

김혜일

회원 등급 : 1

0개13개

입력서식의 title정보를 인지하는 것은 tab키만 눌러도 가능합니다. ㅎㅎ

사실 사용자 입장에서는 title이냐 label이냐는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내가 지금 만난 입력서식이 뭔지만 알면되죠. 뭐든간에 하나만 있으면 되는거에요. title label 이런거 아는 일반사용자 없습니다.

title 정보를 기본적으로 음성출력하지 않는 것은 중복된 정보를 듣지 않도록 하다보니 title이 우선순위에서 밀린거라고 생각합니다. 가령 고고고 했을 때 title을 기본으로 읽도록 하면

고고고 새창링크 새창

이렇게 되는거죠. a에 링크텍스트와 같은 내용을 title로 준다거나, 입력서식에 label을 주면서 title로 같은 내용을 주는 경우들이 의외로 많다보니 우선순위를 정해서 하나만 음성출력하도록 진행되어 온거 같아요. 많은 정보보다는 유용하고 간단한 정보를 원하는거죠.

뭐 다시 청음으로 돌아가서... 시각장애인의 경우 본문을 읽을 때 혹은 사이트를 자세히 살폅로 때 위아래 방향키를... 메뉴를 탐색하거나 입력항목을 찾아갈 때는 습관적으로 tab키를 사용합니다. 무조건 선형적인 탐색만 하는게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현재의 title 제공방식은 분명히 의미가 있고 나름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도 label을 제공하면서 화면에서 숨기고 id로 묶어서 길게 코딩하는거보단 각 입력서식에 title로 제공하는 것이 더 쉽지 않나요?

참고로 전 그냥 사용자 입니다. ^^;

Dong-Hui Bak

회원 등급 : 1

0개7개

Blockquote새 창 링크를 나타내기 위해 target="_blank" 속성을 선언하고, target 속성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title="새창"이라고 선언해주어도 무방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Blockquote

타이틀 관련해서는 앞에서 좋은 말씀들을 해주셔서. 그런데 target="blank"를 선언하여 새창 링크를 알리는 것에 대해 의문이 드네요. 제가 이 글을 보고 이해하는게 맞다면, "blank"를 선언하여 스크린리더 사용자에게 새창임을 알리는건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target="_blank"를 인식하여 '새창'로 인식하는 스크린리더는 한국에서 사용되는 스크린리더 뿐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기능이 들어갔을 때 달가워하지 않았던 사용자 입니다. 새창이면 타이틀이 됬건 뭐가 됬건간에 정보 제공을 위한 여러 방법들이 나와 있었으니까요. 해외쪽 스크린리더가 모두 맞는건 아니지만, 모든 사용자를 커버하려면 target 속성 보다는 다른 방법이 좋아 보인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제가 인용을 하긴 했는데 이거 잘 되긴 한 건가요? 얼핏 봐선 인용된 글도 알아보기 힘들던데...

김동현

회원 등급 : 1

1개3개

target=_blank는 단지 새 창에서 링크가 열리도록 하기 위한 위치 선언 아닌가요? 엄격히 말해서 blank와 title에 새창 알림은 별도로 제공되어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에서 업무할 때 아니고는 Mac OSX의 보이스오버를 사용하는데, blank들어가있다고 새창이라고안 읽어줍니다. jaws for windows나 nvda도 당연히 blank 들어갔다고 해서 새창 이라고 안 읽고요.

김혜일

회원 등급 : 1

0개13개

항상 그 부분이 제일 어려운거 같아요.

target="_blank"를... 가장 많이 쓰는 한 스크린리더가 지원하더라도 여타 화면낭독기는 지원을 하지 않으니까요. 이 부분은 국내 스크린리더를 좋은 예로 봐야할 듯합니다. 사실 이정도는 기본으로 지원해줘야 웹을 쓰니까요. target을 인지하는 국내 스크린리더도 blank뿐 아니라 다른 속성까지 모두 구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게 좋을텐데... 사실 다른 속성을 만날 일이 없으니.... 여타 다른 스크린리더들이 target는 개선해줘야하는 부분인거 같은데... 언제 해주려는지..

title 사용의 어려운 점은 더 있습니다. 가장 앞서간다는 jaws v14를 살펴보면

링크에 대한 음성출력 방식을 title, screen text, tool tip 중 선택 (기본값 screen text) 링크텍스트와 title을 함께 읽을수 없습니다.

폼필드는 Label tag, title, alt text 중 선택 (기본값 label) 폼필드 label과 title을 함께 읽을 수 없습니다.

버튼은 title, screen text, alt text, value 중 선택 (기본값 screen text) 버튼역시 value와 title alt와 title을 조합해서 읽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해외에서는 이런 형태로 흘러가나봅니다. 링크와 입력서식에서 title은 기본값에서 안 읽는거로...

국내에서는 링크에서 (링크텍스트 혹은 이미지alt가 있다면) title를 음성출력하지 않습니다 입력서식에서 (label이 있다면) title을 음성출력하지 않습니다. title을 확인하는 기능키가 있고, title을 함께 음성출력하도록 바꾸는 설정은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음성출력하도록 설정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제 생각에 title은 입력서식에서 label의 보조수단으로 활용하는것이 현재로선 가장 적절하다 생각합니다. 입력서식에서는 label 을 사용하기 애매~한 경우가 많으니까 title을 보조수단으로 함께 사용하는 것이지요.

사용자 입장에서 링크에서는 정상적인 경우라면 title 정보를 읽을 상황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현실적으로 title을 링크에서 새창 알림의 용도는 시각장애인 사용자 입장에서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title을 안쓰자니 당장 부가정보를 전달할 방법이 난감해지죠)

이건 다른 속성을 사용해야 하느냐의 문제뿐 아니라 화면낭독기의 동작방식의 효율화까지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 아깝다 title....

Dong-Hui Bak

회원 등급 : 1

0개7개

_blank의 경우 우리나라 사이트들의 특성상 새 창으로 페이지를 많이 제공하다 보니 스크린리더 좇도 이와 관련된 지원을 한 것이겠죠. _self 등을 접하기 힘든건 그런 속성들이 비표준이기에 사용을 지양하는게 아닐까 하고 추측해 봅니다. html 스팩등도 계속 변하고 있는 판에 이러한 속성들은 아무래도 폐지되거나 쓰지 않게 되니까요. 가장 이상적인건 새 창으로 페이지를 제공하지 않는 것인데 상황은 쉽지 않으니까요.

Hyongsop Kim

회원 등급 : 1

1개4개

안녕하세요? 스크린리더를 사용하고 있는 김형섭입니다. 새창 링크 관련하여 앞의 글을 올리신 펄님이 말씀해 주신 것과 같이 센스리더 사용자들은 툴팁 읽기 기능을 꺼 놓고 쓸 때가 많습니다. 이는 툴팁이 물론 때에 따라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링크와 같은 이름을 읽어줄 때가 많아 방향키를 여러번 내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새창 링크도 일반적으로 페이지 속성이 target blank로 되어 있는 경우는 센스리더의 경우 새창이라고 읽어주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이미지 링크에 새창이 뜨는 경우는 대체텍스트를 달아준다 하더라도 일반 텍스트이면서 target blank로 된 링크가 아닌 새창이 뜨는 것은 툴팁을 다른 형식으로 주는 수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제가 웹접근성 정보 페이지에서 툴팁 테스트 페이지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여기에는 html과 css를 적용한 여러 툴팁들이 있는데 어떤 툴팁은 툴팁읽기를 꺼 놓은 상태에서도 스크린리더가 읽어주고 어떤 툴팁은 툴팁읽기를 끈 상태에서는 읽어주지 않습니다. 이 툴팁들 중 Tooltip using off-screen tooltip and CSS only on a div with tabindex=0 헤딩의 툴팁을 적용하면 센스리더에서도 툴팁으로 새창을 제공한 것을 툴팁읽기를 오프한 상태에서도 잘 읽어줍니다. 아래에 해당 url을 공유드립니다.

http://webaim.org/temp/tooltip.htm

Hyongsop Kim

회원 등급 : 1

1개4개

안녕하세요? 스크린리더 사용자 김형섭입니다. 앞의 내용에 이어 입력서식, 즉 편집창에서의 레이블과 타이틀에 대해서 의견을 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타이틀과 레이블 중에서 편집창에서의 접근성 서식을 제공할 때는 레이블 서식이 맞다고 봅니다. 이는 앞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일반 스크린리더 사용자는 타이틀이든 레이블이든 편집창을 탭 키로 이동을 하면 똑같이 읽는 것이 사실이지만 레이블로 제공을 하게 되면 시각장애인들 뿐만 아니라 마우스를 클릭하기 힘든 지체장애인 입장에서도 클릭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서 편집창 영역을 쉽게 클릭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곳에서 실제 화면에 앞자리, 뒷자리를 따로 글자로 적지 않거나 검색폼에서 검색어 입력과 같은 글자를 적지 않는 편집창에서는 어쩔 수 없이 타이틀을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한 가지 안타까운 것은 센스리더의 경우 타이틀로만 제공된 편집창의 경우 탭키나 쉬프트 탭키를 이용해서는 편집창에 어떤 것을 써야 하는지 알 수 있으나 방향키를 내려서는 그 정보를 알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방향키를 내리면 그냥 편집창이라고만 읽어주지 어떤 것을 써야 하는지는 읽어주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저의 바람은 타이틀로 된 편집창도 방향키를 내려서도 그 정보를 센스리더에서 알려주었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센스리더를 가지고 방향키를 내려서도 편집창에 어떤 내용을 써야 할지 알려주는 대안으로는 편집창에 써야 하는 정보의 글자가 써져 있다가 포커스가 가면 자동으로 사라지게 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김혜일

회원 등급 : 1

0개13개

시각장애인 기준으로 생각해보면 지금 상황에서 target="_blank"만큼 새창알림에 효과적인 방법은 없는 것 같아요. 마크업으로 작성한 것을 화면낭독기가 인식해서 음성출력하는 것만큼 효율적이고 확실한 방법이 없으니까요.

어차피 해외 화면낭독기야 쓰는 사람이 초초극소수니까 고민에서 어느정도는 배제하고, 최소한 국내에서는 target 만으로도 95%이상의 일반사용자는 커버할 수 있자나요. 해외 화면낭독기는 참조용으로만 사용하고 우리는 나름대로의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새창사용을 피해야한다는 점에서는 전 약간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아 이거 말이 왠지 다른데로 새는거 같은데 ㅎㅎ 새창이 안열리게 해야한다는 근거는 딱히 없는거 같아요.

어느날부터인가 새창을 쓰면 안된다는 말이 번지고 시기가 묘하게 맞물리면서 웹사이트에 레이어가 급격히 늘어났고 소위 레이어팝업이라는거까지 나타나게 되엇죠. 레이어들이 여러 이유로 사용성이 떨어진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지 않는 사실일거라고 생각해요.

전 오히려 화면낭독기 사용자 입장에서는 새창을 사용하는 것이 레이어팝업에 비해 인지하기 용이하고 사용성도 높은 방법인 것 같아요.

김동현

회원 등급 : 1

1개3개

문제는 target로 여는 새창이 아닌 window.open 스크립트로 열리는 팝업창이 난감하죠. 이런 창들은 일반적인 사용 페턴으로 스크린리더로 사용할 때 새창 알림이 전혀 안되고 있죠.

Dong-Hui Bak

회원 등급 : 1

0개7개

개인적으로 새 창으로 열리는 콘텐츠를 매우 싫어합니다. 탭 브라우징을 주로 사용하는 저로서는 새 창으로 열리는 콘텐츠를 다른 방법으로 열게 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브라우저 창이 자연스래 많아지게 되서 관리하기 힘들어 지더군요. 설정 바꿔서 열리는 방식을 변경하면 되지만요. ie 기준입니다. ff나 크롬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관련해서 바꿔주는 방법이 있는지는...

김혜일

회원 등급 : 1

0개13개

window.open 도 target="_blank" 넣어주면 새창으로 읽어주던데요. 다른데서 그렇게 작업하는거로 봐서는 잘못된 방법은 아닌거 같구요. 스크립트 자체에 새창의의미가 있어서 역시 중복이라는 문제가 있지만... 에효... 화면낭독기가 이 부분까지 확실히 지원해주면 좋을텐데... 아쉬운 부분인거 같아요.

김혜일

회원 등급 : 1

0개13개

@동희님

ie 기본값에서 새창이 탭으로 열리나요?

Dong-Hui Bak

회원 등급 : 1

0개7개

아마 아무 설정 안바꿔 주면 새 창으로 열릴거게요. ie8 기준. 그래서 설정 맨날 바꿔주고 있습니다. 아이러니한게 센스리더는 창 관련 기능만 지원하지 탭 ㅘㄴ련된 지원은 안하고 있져. 이야기가 자꾸 새서 여까지만 하겠습니다. 뭐 혜일님도 나머지는 다 아시겠죠. 탭관련 키를 스크린리더에서 사용하는 것 부터 시작해서 탭 열리면 열렸는지 알지도 못한다는 거 etc....

Hyongsop Kim

회원 등급 : 1

1개4개

바로 앞 글에서 말씀하신 탭 브라우징과 관련하여 말씀드리려고 글을 적습니다. 현재 말씀하신 것처럼 internet explorer 8버전까지는 사용자가 설정을 바꾸지 않는 한 기본적으로 새창 링크는 무조건 새 창으로 열리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센스리더가 지원을 완벽하게 못하긴 하나 internet explorer9버전부터는 기본적으로 새창도 새창이 아닌 새탭으로 열리게 됩니다. 사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 새창 속성이 새 창으로 열리느냐 새탭으로 열리느냐는 사용자의 브라우저 환경에 따라 달라지므로 스크린리더 영역에서 따로 구분하여 제시해 주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물론 새탭으로 열리게 설정을 해 두셨거나 internet explorer9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때에 따라 새탭이 열렸는데도 페이지에서 새탭이 열렸는지 그렇지 않은지 헷갈리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그것은 원래 새탭이 열리면 페이지 자체가 새탭으로 전환이 되어야 하는데 일부 페이지에서는 원래의 탭에 그대로 머물러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결론은 컴퓨터에 많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에는 새창으로 놓고 쓰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다음 글이 없습니다1/149이전 글 보기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