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위치

Home> 광장> 널리 블로그> 상세보기

목록이전 글 보기191/323다음 글 보기

추천하기
추천 횟수 :3
조회수
10,538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

센스리더 4.0beta 버전의 업그레이드 사항 (1/2)

접근성

안녕하세요? 엔비전스 입니다. 

이번 섹션에서는 센스리더 버전이 4.0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웹페이지에서 달라지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같이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스크린리더로 테스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참고로 이 문서는 스크린리더를 실제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주로 하기보다는 접근성 마크업을 하시는 분들을 위한 참고 문서임을 밝히며 현재 나온 센스리더는 정식버전은 아니고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정식버전이 나오게 될 날짜는 확실하게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센스리더 자료실



브라우저탭키 사용

기존 버전에서는 tabindex의 설정과 관계 없이 센스리더의 가상커서 상에서 탭키를 누르면 html 상에서 마크업된 포커스 단위로 가상커서가 이동하였으나, 이번 4.0 beta 버전부터는 탭키가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포커스를 그대로 따라가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센스리더에서는 '브라우저탭키 사용'이라고 명명하였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탭키가 브라우저에서 가상커서 없이 탐색하는 것과 똑같이 이동하게 되며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컨트롤 f4, 여러 탭이 있을 때의 탭간 이동인 컨트롤과 숫자 등의 키들도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키들로 사용 가능하게 되었습니다(기존까지는 이런 키들이 가상커서 기능키로 지정되어 있어 사용이 불가능하였음). 

이로 인해 기존 가상커서에서 사용되던 단축키들도 변경되었으며 자세한 내용은  새로운 가상커서 단축키 안내 부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효과

브라우저탭키를 사용함으로써 가상커서에서 브라우저 포커스와의 동기화가 더 잘 되게 되었으며 여러 컨트롤 단위로 이동하는 단축키의 범위가 더 넓어져 웹을 더욱 빨리 탐색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 기존에는 헤딩간 이동키가 하나로만 지정되어 있었으나 브라우저 탭키 사용 시 헤딩 레벨별로 따로 이동할 수 있는 키를 각각 부여함.


title 속성 처리 관련

기존버전까지는 모든 title 속성을 해당 태그와 따로 분리하여 툴팁이라는 형태로 출력하였습니다. 그래서 가상커서 설정의 옵션 중 '툴팁읽기'를 해제하면 모든 title 속성은 읽지 않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4.0 beta부터는 a 태그 등의 일부 태그 안에 title 속성이 들어가면 가상커서 옵션의 툴팁읽기와 상관 없이 해당 타이틀을 같이 출력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예시

추가설명

여기서 우리는 두 번째 링크의 소스를 살펴 보아야 합니다. 링크 텍스트는 '널리', title 속성으로는 '널리 메인페이지로 이동'이라고 되어 있으나 센스리더에서는 '널리 메인페이지로 이동'이라고 읽습니다. 이는 링크 텍스트나 title에서 한쪽에 반복된 텍스트가 있을 때는 한 번만 출력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효과

일부 태그에 포함된 title 속성이 라인을 분리시키지 않고 그 태그 안의 텍스트와 함께 출력함으로써 웹 탐색에서 추가정보를 더 쉽게 탐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페이지 제목과 포커스 객체

기존 버전까지는 [가상커서설정 > 새 페이지 자동읽기]를 해제해 놓으면 페이지가 열리면 현재 포커스 된 객체만 읽어주었는데 이제는 페이지의 타이틀과 함께 해당 포커스 객체를 읽어주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테스트 해 보시려면

  • 인터넷에서 [ Ctrl + Shift + F9 ]키를 눌러 가상커서설정대화상자를 엽니다.
  • 설정으로 들어가서 '새 페이지 자동읽기'를 해제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 네이버 링크로 접속한 후 페이지가 열리면서 출력되는 음성 메시지를 들어봅니다.

효과

링크나 버튼 등에서 엔터를 누르면 스크린리더 포커스가 이동은 하지 않으면서 페이지의 내용이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 상황을 고려할 때 페이지가 로딩되면서 센스리더에서 읽어주는 형식이 페이지 타이틀과 포커스 된 객체를 같이 읽어주는 것으로 변경되면서 현 상황을 유추하기가 더 쉬워지게 되었습니다. 예: 링크를 눌렀을 때 페이지 타이틀은 이전과 같고 포커스만 바뀌었을 경우 접근성을 준수한다는 가정 하에 사용자는 레이어가 뜬 것으로 쉽게 유추할 수 있음.


랜드마크와 semantic tag 처리 관련

한 영역에 랜드마크와 semantic 태그가 같이 존재할 경우 랜드마크는 읽지 않고 해당 semantic 태그만 음성출력하였으나 이번 버전부터 랜드마크를 우선하게 되었습니다.

테스트 해 보시려면

아래 메뉴를 센스리더로 탐색해 봅니다. 참고로 랜드마크는 랜드마크로 가는 단축키인 j키를 눌러야 제대로 읽어주게 됩니다.

효과

스크린리더 사용자는 nav와 같은 semantic보다는 navigation과 같은 랜드마크 용어에 더 익숙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랜드마크와 semantic 태그가 같이 있을 경우 랜드마크를 우선함으로써 사용자의 이해를 더 도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센스리더의 업데이트 되는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지금 포스팅 하는 것이 전부는 아니며 내용이 많기 때문에 다음에 또 이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조록 이 글이 웹접근성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고맙습니다.

댓글보기

전체 댓글
0
로그인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이전 글 보기191/323다음 글 보기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