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위치

Home> 광장> 널리 블로그> 상세보기

목록이전 글 보기254/363다음 글 보기

추천하기
추천 횟수 :0
조회수
3,487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

PDF 문서에 접근성 적용하기

접근성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PDF 문서를 만들 때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접근성을 준수한 문서 제작 방법에 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태그의 중요성

문서를 읽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문서의 내용뿐만 아니라 각 텍스트에 적용된 레이아웃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스크린리더는 대개 문서의 레이아웃을 적용된 태그를 통해 사용자에게 구조화하여 알려주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에는 스크린리더의 발전에 따라 테그로 완전히 표현하기 어려운 글꼴이나 글자크기, 글자색 등도 스크린리더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디자인적 스타일 요소만으로 문서를 작성하게 되면 문서 작성자에 따라 스타일을 적용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문서의 구조를 명확하게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반면 문서에 삽입하는 태그는 명확한 구조를 정의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스크린리더를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문서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태그로 문서의 구조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이를 테면 제목, 목록요소 등은 별도의 커스텀 스타일 보다 테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PDF의 태그들은 HTML의 태그와 유사하게 기능합니다.

Adobe사에서는 자체적으로 Acrobat DC Professional을 제공하여 PDF를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있으나 해당 프로그램은 스크린리더로 사용이 어려우며 일반적으로는 문서 편집기 등을 이용하여 PDF를 제작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제목과 같은 요소에 스타일을 지정할 때 스크린리더가 인지할 수 있는 태그가 부여되는지는 문서편집기마다 다르며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계열은 스타일 적용시 태그가 자동 부여되어 쉽게 접근성을 갖춘 PDF 제작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한컴오피스와 같이 문서 편집기에서 스타일을 적용해도 태그가 자체적으로 부여되지 않는다면 HTML로 문서를 저장하여 재편집을 해주거나 혹은 Adobe DC Professional과 같은 프로그램에서 태그를 직접 삽입해 주어야 합니다. 즉 문서 편집기 내에서 태그를 수동으로 삽입할 수는 없습니다.

본 문서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워드 2013 이상을 기준으로 어떠한 경우 태그를 지정해 주어야 하는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PDF 문서에서 적용되는 태그들

PDF에서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해 부여될 수 있는 태그들에는 제목요소(<h1>~<h6>), 목록항목(<ul>, <li>), 표(표 안에서의 행과 열, 헤더를 나타내는 <table>·<th>·<tr>·<td>), 문단(<p>), 링크(<a>), 폼(<form>), 대체텍스트(<alt>) 등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에서 태그 지정하기

제목(헤딩태그)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에서는 제목 태그로 지정하고싶은 곳에 위치시킨 후 홈탭 > 스타일 섹션에서 원하는 제목레벨을 선택해 주면 제목 태그가 자동으로 붙습니다. 큰 제목이면 제목1, 혹은 2를, 그 밖의 중간 레벨 제목이면 제목3 등으로 레벨을 지정해 주면 됩니다. 숫자가 붙지 않은 제목스타일은 태그가 지정되지 않습니다. 물론 해당 스타일의 속성(글꼴, 글자크기) 등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스타일 갤러리에서 스타일을 새로 만들거나 기존 스타일에서 팝업키 혹은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을 새로 만들 경우 기준 스타일을 해당 제목스타일로 맞추어 주면 됩니다.

제목스타일을 줄 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은 첫 제목은 반드시 제목1로, 그리고 2, 3, 4순으로 태그를 부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PDF로 파일을 저장할 때 가장 처음 나온 제목 태그가 2라 하더라도 워드 문서태그에서는 자동으로 제목1 태그로 치환됩니다. 물론 제목 1, 2, 3, 2순으로 제목을 붙이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목록태그

목록태그는 번호를 사용해서 콘텐츠를 나열하거나 번호에 구애받지 않는, 즉 순서에 상관 없는 리스트를 나열할 때 사용합니다. 해당 태그는 홈 > 스타일 > 목록단락스타일로 지정이 되면 태그가 붙게 되며 각각의 리스트 항목이 번호이면 숫자가, 그렇지 않은 순서 없는 목록인 경우는 ●와 같은 글머리 기호가 붙습니다. 워드에서는 설정을 바꾸지 않는 이상 1.과 같은 번호를 줄 첫 칸에 입력하거나 ●와 같은 기호를 줄 첫 칸에 넣게 되면 자동으로 목록스타일로 지정이 되며 기본적으로 엔터를 치면 번호가 증가하거나 같은 ●기호가 붙고 엔터를 두 번 치면 표준스타일로 돌아오게 됩니다. 리스트 안에 하위 리스트가 포함되는 경우에는 목록단락스타일이 유지된 상태에서 홈 > 다단계목록 > 목록수준변경에서 2순위 등으로 변경해 주거나 엔터를 친 후 탭키를 한번 누르게 되면 2단계 혹은 3단계 순으로 하위 목록이 추가됩니다. 만약 2순위로 변경한 상태에서 리스트를 작성 후 다시 1순위 목록으로 돌아오려면 다음 라인에 글자 입력 없이 엔터를 한 번 더 누르면 됩니다.

대체 텍스트 태그

문서에 이미지를 삽입하게 되면 스크린리더 사용자는 해당 이미지의 의미를 알 수 없으므로 이미지에 대체텍스트를 삽입해 주어야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역시 일반적인 HTML 문서와 같이 대체텍스트를 적용할 수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그림이 삽입된 곳으로 포커스를 위치한 후 SHIFT + 오른쪽방향키를 눌러 해당 그림을 선택합니다.

  2. 팝업키 혹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그림서식 대화상자를 엽니다.

  3. 레이아웃 페이지탭으로 이동하여 대체텍스트 버튼을 눌러주면 제목과 내용을 입력하는 편집창이 생기게 되는데 각각에 맞는 설명이나 제목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이때 일반적으로는 설명만 입력해도 무방하며 입력한 후에는 esc를 눌러 대체텍스트 입력 창을 닫아주면 됩니다.


테이블에서의 th태그

문서에 표가 삽입된 경우 스크린리더는 삽입된 표의 헤더 속성이 있는지를 찾습니다. 만약 헤더 속성이 있으면 화살표 키로 셀을 이동할 때 현재 위치한 셀과 연관된 헤더 속성을 스크린리더가 음성으로 함께 출력하기에 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헤더 속성은 특정 행, 열 혹은 특정 행과 열이 기준이 되며 워드에서는 행만 헤더로 지정할 수 있고 반드시 첫 행이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워드에서 표를 삽입하면 헤더 속성이 부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표의 헤더 속성을 부여해 줍니다(첫 행이 헤더로 되어 있음을 가정).

  1. 표의 가장 첫 행을 선택합니다. 표 레이아웃 > 선택 > 행 메뉴를 시랭하면 됩니다.

  2. 오른쪽 마우스 혹은 팝업키를 눌러 표 속성을 실행한 후 행 페이지탭에서 각 페이지마다 머릿글 반복을 체크합니다. 이렇게 하면 가장 첫 줄이 헤더(th태그)로 지정되게 됩니다.


폰트 관련

문서를 작성하다보면 문서 제작자의 기호 또는 기타 방침에 맞게 디자인을 유지하기 위하여 폰트를 변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기본 글꼴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스크린리더에서 해당 문서를 전혀 읽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니코드 형식의 일반적인 글꼴을 사용하거나 다른 글꼴을 사용해야 한다면 스크린리더로 테스트를 해볼 것을 권장합니다.

내가 지정한 문서에 태그가 제대로 추가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위와 같이 작성한 문서에 태그를 추가했다면 PDF로 저장하기 전 삽입한 태그가 제대로 추가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센스리더 사용자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워드에서 CTRL + SHIFT + f9키를 눌러 워드설정대화상자를 호출한 다음 자동반응설정을 정보읽기로 설정하면 제목2스타일, 목록단락스타일과 같이 적용된 스타일제목을 읽어주므로 태그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옵션변경은 스페이스로 하면 됩니다.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아닌 경우에는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태그 자체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해당 문서를 HTML로 저장하여 각 요소에 그에 맞는 태그가 추가되었는지 확인해 보면 됩니다. 단,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에서 자체 지원하는 HTML 저장 기능을 사용하여 문서를 저장하면 HTML 문서에 불필요한 요소들이 아주 많이 추가됨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문서를 HTML로 깔끔하게 변환해주는 웹사이트와 같은 곳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PDF로 저장하기

PDF로의 저장은 간단합니다. 파일 > 다른이름으로저장 옵션에서 PDF를 선택하고 옵션을 눌러 접근성을 갖춘 구조화태그에 체크한 후 저장하면 됩니다. PDF를 읽는 방법 등에 대해서는 이전 아티클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만약 접근성이 갖춰진 PDF 샘플을 직접 스크린리더를 통해 테스트해 보실 경우 이 아티클에 함께 첨부되는 PDF 문서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댓글보기

전체 댓글
0
로그인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이전 글 보기254/363다음 글 보기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