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내레이터 사용하기 2부

2016-03-08 10:39:56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내레이터 사용하기 1부’] 에서는 내레이터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1부 아티클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내레이터는 단축키들을 통하여 대부분의 기능을 제어하며 메뉴나 대화상자를 통하여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번 아티클에서는 내레이터에서 제공하는 주요 단축키들의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아두세요]
1. 내레이터를 실행한 상태에서 Caps Lock + f1키를 누르면 내레이터에서 제공하는 모든 단축키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현재 윈도우 10의 최신 버전을 기준으로 내레이터의 단축키 중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단축키들이 더러 있습니다. 본 아티클에서는 그러한 단축키 및 리스트만 보아도 쉽게 기능을 유추할 수 있는 단축키들은 설명을 제외하였습니다. 3. 내레이터는 터치 모니터 사용 시 활용할 수 있는 제스처들도 포함하고 있으나 이번 아티클에서는 터치에 대한 내용은 다루지 않았습니다. 터치 모니터로도 윈도우 사용에 대한 아티클은 이후 별도의 주제로 다룰 예정입니다.


본 아티클을 통하여 스크린리더의 동작원리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최신 윈도우10 평가판에서 추가된 사항들

2016년 2월 기준으로 최신 윈도우 10의 버전은 1511입니다. 그런데 windows insider preview 최신 빌드(14271.1000)에서는 내레이터의 일부 기능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1. 처음 내레이터 단축키를 눌러 실행한 경우 내레이터를 사용할 것인지 묻는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이는 내레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일반 사용자가 실수로 단축키를 잘못 눌렀을 때 겪을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하여 추가한 것입니다. 여기서 아니오를 선택하면 내레이터는 종료되며 이 대화상자 다시 표시하지 않기를 체크하면 다음 실행시부터 기존처럼 동작합니다.


2. 내레이터를 실행하였을 때 현재 기본 브라우저가 Microsoft edge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현재 edge는 스크린리더 접근성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으므로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를 기본 브라우저를 설정할 것을 권하는 창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확인을 누르면 윈도우의 기본 브라우저 선택 화면이 나타나며 사용자는 임의의 브라우저를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명령

1. 내레이터 키잠금/잠금 해제(Caps Lock + z): 기본적으로 내레이터 커서를 이동할 때는 1부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Caps Lock 과 특정 키를 누르는 형태입니다. 내레이터 키 잠금 기능은 캡스락을 누르지 않아도 캡스락을 누른 것처럼 동작하도록 하는 기능으로 한번 누를 때마다 선택 및 해제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윈도우 평가판에서부터 동작하도록 수정되었으며 일반 1511 윈도우에서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2. 현재 항목에 대한 명령 표시(Caps Lock + f2): 내레이터 커서가 이동하는 객체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동작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특정 버튼에 포커스 되었다면 실행이 가능하지만 텍스트에 있을 때는 실행을 할 수 없고 읽기 명령 등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Caps Lock + f2키는 현재 포커스 된 내레이터 커서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 리스트를 보여주는 기능이라고 보면 됩니다.


3. 응용 프로그램에 키 전달(Caps Lock + x): 내레이터 단축키는 기본적으로 Caps Lock 과 특정 키를 누르는 것으로 정의되어 있는데 특정 응용프로그램에서 쓰는 키가 내레이터 키와 겹칠 경우 임시로 내레이터 키가 동작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 키는 한번만 유효하므로 특정 키를 누르면 다시 내레이터가 해당 키를 점유하게 됩니다.


4. 문자 읽기 토글(Caps Lock + f12): 키보드 입력시 각 키보드의 글자를 읽을 것인지를 토글 하는 기능입니다. 한글 입력 시에는 한글에 해당하는 영어키로 음성을 출력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5. 구 반복(Caps Lock + v): 마지막으로 출력한 음성을 다시 반복하는 기능입니다.


6. 항목읽기(Caps Lock + D): 현재 포커스 된 객체를 다시 읽어주는 기능입니다. 센스리더의 포커스 읽기와 유사한 기능입니다.


7. 고급 항목 읽기(Caps Lock + f): 포커스 된 객체의 추가 정보를 읽어줍니다(바탕화면의 경우 툴팁, 웹페이지의 경우 타이틀·aria-expanded true/false 등).


8. 판독된 항목 읽기(Caps Lock s): 포커스 된 요소의 내용을 풀어서 읽어주는 기능입니다(한글은 지원하지 않음).


9. 컨테이너 항목의 모든 영역 읽기(Caps Lock + r): 내레이터 설정 > 탐색 > 내레이터 커서 이동 단위를 고급으로 설정한 경우 포커스되는 부분을 상 하위 객체로 구분하여 이동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워드의 문서 편집 영역에 포커스가 위치해 있다면 문서 편집 영역의 상위 객체는 메뉴와 도구 모음이 있는 영역이 되는데 Caps Lock + 좌우 화살표는 동등한 객체 단위로 이동하며 위아래 화살표는 하위 혹은 상위객체로 이동합니다. 컨테이너 항목의 모든 영역읽기는 커서 이동단위를 고급으로 설정했을 때만 동작하는 기능으로 현재 위치한 포커스에 하위객체가 있을 경우 하위객체에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를 읽어주는 기능입니다.


10. 현재 창 읽기(Caps Lock + W):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윈도우의 모든 글자를 읽어줍니다. 대화상자가 표시되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탐색명령키

1. 검색모드전환(Caps Lock + enter): 현재 포커스 된 윈도의 모든 객체를 목록으로 표시하고 특정 객체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혹은 필터링을 통하여 클릭할 수 있는 객체는 제외하고 텍스트만 필터링하는 등의 기능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컨테이너의 마지막 항목 읽기(Caps Lock + q, 탐색 > 커서 이동이 고급으로 되어 있을 때만 해당됨): 현재 포커스 된 객체에 하위객체가 있을 경우 기본적으로 아래 화살표 키를 누르면 첫 객체로 이동합니다. 그러나 컨테이너의 마지막 항목으로 이동키를 누르면 마지막 객체로 이동하게 됩니다.


텍스트 및 테이블 이동명령

1. 읽기 시작(Caps Lock + M): 현재 위치한 내레이터 커서부터 연속하여 내용을 읽어줍니다.


2. 자세한 정보 표시 모드 변경(Caps Lock + a): 현재 포커스 된 객체의 세부 정보를 읽을 것인지를 토글 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표에 위치해 있다면 자세한 정보 읽기를 선택해야 현재 셀 이 몇 번째 열인지를 읽어주게 됩니다.


3. 행 머리글, 열 머리글(Caps Lock + f9, f10):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에서 표 안에 있을 경우 현재 위치하고 있는 셀을 기준으로 행의 첫 열, 혹은 열의 첫 열을 읽어주는 기능입니다. 웹페이지, 엑셀과 같은 곳에서는 아직 지원되지 않으며 워드의 표 속성에서 헤더를 적용하지 않더라도 첫 열을 기준으로 삼습니다. 웹페이지의 경우는 셀 이동 시 HTML로 표 머리글 정보가 마크업 되어 있는 경우 그 정보를 함께 읽어줍니다.


4. 표 안에서 현재 행 읽기(Caps Lock + f8): 현재 행의 모든 셀을 연속하여 읽어줍니다(웹페이지에서도 적용 가능).


5. 셀 단위 이동(Caps Lock + f3, f4): 행 단위, 열단위로 셀 이동을 하는 단축키입니다. Shift와 함께 누르면 거꾸로 이동합니다.


6. 텍스트 특성 읽기(Caps Lock + 0): 문서 편집기, 웹페이지와 같은 곳에서 현재 포커스 된 텍스트 캐럿의 색깔, 글씨 포인트 등을 읽어줍니다.


7. 다음 제목, 표, 링크로 이동(Caps Lock + j, k, l): 웹페이지나 문서편집기에서 다음 헤딩이나 표, 링크로 이동합니다. Shift를 누르면 이전 속성으로 이동하며 워드에서 제목을 제목 스타일로 지정하면 워드에서도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내레이터에서 제공하는 주요 단축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외의 단축키 들은 Caps Lock + f1을 눌렀을 때 표시되는 리스트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