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위치

Home> 광장> 널리 블로그> 상세보기

목록이전 글 보기282/352다음 글 보기

추천하기
추천 횟수 :2
조회수
2,335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

TalkBack 4.5.0까지의 최신 변경 내용

접근성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1년 전 Android의 스크린리더 TalkBack이 V.4.2로 대폭 업데이트됨에 따라 해당 버전의 변경 내용을 안내해 드린바 있습니다. 이 버전에서는 화면 어둡게 하기, 글로벌/로컬 컨텍스트 메뉴를 목록으로 표시, 제스처 추가 및 모든 제스처 변경 등의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꼬박 1년이 지난 지금 TalkBack은 꾸준히 중요한 기능 업데이트가 이루어져 왔습니다. 그리하여 이번 글에서는 V.4.2 이후 새로운 TalkBack이 어떻게 업데이트 되었는지 총정리하여 여러분께 공유드리려 합니다.


이 글에서 설명하는 TalkBack의 버전은 V.4.5.0.1입니다. 단말기에 따라 세부 버전 표시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V.4.2에서 현재 버전까지 여러 차례에 걸쳐 TalkBack의 새로운 기능이 점진적으로 추가되었으나, 새로운 기능 소개 시 해당 기능이 정확히 어떤 버전에서 추가되었는지 언급하기 어렵다는 점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웹 페이지와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주요 요소 음성 출력 및 탐색

TalkBack V.4.5.0의 가장 주목할만한 변화 중 하나는 바로 웹 HTML과 XML 콘텐츠의 주요 요소를 음성으로 출력하고, 탐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OS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스크린리더는 이곳 널리에서 자주 언급한 것처럼 웹 페이지의 링크, 머릿말(Heading), 리스트 박스, 폼 요소, 테이블 등의 요소를 사용자에게 음성 및 점자로 알려줍니다. 또한, 사용자는 스크린리더에서 제공하는 빠른 탐색키를 이용하여 위에 언급한 요소를 각 요소의 단위로 탐색함으로써 웹 페이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eading은 특정 영역의 제목을 주는데 사용됩니다. 만약 웹페이지 마크업이 구조적으로 잘 되어 있다면 사용자는 Heading 단위로 빠르게 이동하면서 현재 열려있는 페이지가 어떤 영역들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하이퍼 링크에 포커스하고 있을 때 스크린리더가 포커스 한 요소는 하이퍼 링크라는 것을 알려주면 적절한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크린리더가 웹페이지 등의 주요 요 소명을 사용자에게 음성과 점자로 명확하게 알려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울러 위에 서술했듯이 특정 요소 단위로 이동하는 기능 역시 스크린리더 사용자에게 아주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TalkBack은 이런 부분에서 미흡했으나, 최근 TalkBack과 웹뷰 엔진 업데이트를 통해 대폭 개선했습니다. 지금까지 TalkBack은 제한적으로 하이퍼링크, 폼 요소를 독특한 사운드 피드백으로 알려주는 수준에 그쳤습니다.


TalkBack에서 출력하는 요소 정보는 하이퍼링크, 리스트 박스, Heading, Button을 포함한 폼 요소, Landmark입니다.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아울러 GreedCell 정보를 출력합니다. 사용자가 GreedCell 영역에 진입하면 ‘바둑판에 있음’, 영역을 버서나면 ‘바둑판에서 버서남’이라는 내용을 들을 수 있습니다. 리스트 박스 역시 동일한 방식으로 출력합니다.


요소 단위 탐색 기능

위에 언급한 것처럼 TalkBack은 단순히 웹과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요소 정보를 출력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스크린리더와 같이 웹 페이지의 각 요소 단위 탐색 기능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기능은 기존의 탐색 단위변경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탐색 단위 변경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기본적으로 TalkBack은 사용자가 한 손가락을 좌/우로 스와이프 했을 때 이전/다음 객체로 이동합니다. 만약 이 상태에서 사용자가 탐색 단위를 글자, 단어, 줄 단위 등으로 변경하면 한 객체 단위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각 객체 텍스트의 글자, 단어, 줄 단위로 포커스가 이동합니다. 이 기능은 로컬 컨텍스트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고, 한 손가락 위/아래 스와이프를 통해 변경/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한 손가락 위/아래 스와이프는 V.4.2까지 설정 > 접근성 > TalkBack > 설정 > 동작 설정에서 사용자가 제스처를 연결해 주어야 했지만, 최신 버전에서는 기본 동작으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웹페이지 혹은 웹뷰 콘텐츠에서 한 손가락을 위/아래로 스와이프 하여 이전/다음 탐색단위로 변경해보면 기본 글자 단위, 단어 단위 등의 탐색 단위 변경과 더불어 웹 페이지 단위 탐색 항목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탐색할 수 있는 요소 단위는 제목 및 랜드마크, 링크, 컨트롤입니다. 컨트롤은 폼 컨트롤 요소들을 의미합니다.


맞춤 라벨 관리

일반적으로 스크린리더는 대체 텍스트가 없는 이미지 컨트롤 요소에 사용자가 직접 라벨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TalkBack도 이러한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TalkBack의 라벨 기능은 임의의 애플리케이션에 대체 텍스트가 제공되지 않는 이미지 컨트롤에 라벨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TalkBack은 나아가 라벨을 추가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추가한 라벨을 다른 사용자에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만약 한 명의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대체 텍스트가 잘 제공되지 않는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컨트롤들에 라벨을 추가하고, 라벨 파일을 공유한다면 다른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라벨 파일을 가져와 동일한 애플리케이션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벨 파일은 tbl 형식이며, Drop box, Google Drive 등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통해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라벨 추가하기

먼저 라벨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라벨을 추가하려면 우선 사용하고 계신 애플리케이션 중 대체 텍스트가 없는 컨트롤이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대체 텍스트가 없는 이미지 컨트롤에 포커스 한 다음 로컬 컨텍스트 메뉴(기본적으로 위, 오른쪽 스와이프)를 호출합니다. 라벨을 추가할 수 있는 요소라면 라벨 추가 메뉴가 나타납니다. 참고로 음성 피드백으로 라벨을 추가할 수 있는 요소인지를 알 수 있는데요, ‘버튼 라벨 지정되지 않음’과 같이 출력되면 그 요소는 라벨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라벨 추가를 선택하고 이미지 대체 설명 입력 창에 대체 설명을 입력합니다. 입력이 끝났다면 확인을 눌러 작업을 완료합니다. 확인을 위해 라벨을 추가한 컨트롤 요소에 포커스를 위치시킵니다. 대체 텍스트가 없는 ‘버튼’ 대신 추가한 대체 설명이 출력된다면 작업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입니다.


라벨 관리하기

라벨을 수정하거나, 추가한 라벨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이 추가한 라벨을 가져오는 것은 모두 설정 > 접근성 > TalkBack > 설정 > 맞춤 라벨 관리에서 할 수 있습니다. 추가한 라벨은 모두 하나의 파일로 저장됩니다. 앞서 언급한 .tbl 형식의 파일이 그것입니다. 예를 들어 Drop box 애플리케이션에서 5개의 라벨을 추가했다면 5개의 라벨이 Talkback_custom_labels_05182016.tbl로 저장됩니다. 이 라벨 파일을 클라우드 등으로 보내서 다른 TalkBack 사용자에게 전달한다면 5개의 Drop box 라벨이 추가되고, 그 사용자는 대체텍스트가 없는 Dropbox의 컨트롤 요소에 마치 대체 텍스트가 제공된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가능합니다. 라벨 내보내기, 가져오기는 사용 방법이 어렵지 않고, 이 글이 TalkBack 매뉴얼은 아니므로 자세한 라벨 관리 메뉴의 사용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힌트 메시지와 커스텀 액션

iOS VoiceOver의 기능 중 스크린리더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으로 힌트 메시지와 커스텀 액션 기능이 있습니다. 힌트 메시지는 특정 객체에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추가 설명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더보기’ 버튼에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이중 탭 하십시오’와 같은 부가 설명을 제공할 수 있겠습니다. 커스텀 액션은 특정 객체에서 메뉴를 호출하거나, 객체를 길게 눌러 호출하는 메뉴를 위/아래 스와이프를 통해 간단히 선택하고 실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에서 대화방 리스트 중 한 대화방에 포커스 후 한 손가락을 아래로 스와이프 했을 때 ‘대화방 나가기’ 기능이 선택되고 이중 탭 하면 선택된 기능이 실행되는 것이 하나의 예입니다.


Android TalkBack도 iOS와 유사한 위의 두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먼저 힌트 기능을 체험해 보시려면 TalkBack을 켜고, 홈 화면에 있는 임의의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에 포커스 하십시오. TalkBack은 현재 포커스 된 항목의 이름을 출력하고 대략 1.5초 후 ‘활성화하려면 두 번 탭 하세요.’ 등의 메시지가 출력될 것입니다. 단 힌트를 들으시려면 한 손가락 좌/우 쓸기로 항목을 탐색하거나, 항목을 한 번 탭한 상태에서 손가락을 떼지 말아야 합니다.


Android의 커스텀 액션은 iOS의 VoiceOver와는 달리 로컬 컨텍스트를 호출 한 다음 사용자 지정 작업 메뉴를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커스텀 액션은 Google+에서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소식 리스트에서 임의의 글에 포커스 합니다. 글 내용이 끝나고 출력되는 힌트 메시지 중 여러분은 ‘맞춤 작업 : 소식 모음으로 이동, 댓글, 전체 소시 보기’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맞춤 작업이 바로 커스텀 액션을 의미합니다. 뒤에 출력되는 소식 모음으로 이동, 댓글, 전체 소식보기는 커스텀 액션에서 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힌트와 커스텀 액션은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출력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접근성 > TalkBack > 설정에서 사용자 힌트를 음성으로 제공 항목을 체크 해제하면 됩니다. 이 항목이 체크 해제되면 힌트 메시지와 커스텀 액션을 음성으로 안내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설정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홈 화면에서 아이콘 이동 시 음성 피드백 제공

iOS의 VoiceOver는 홈 화면에서 애플리케이션의 배열을 드래그하여 변경하려 할 때 현재 위치한 좌표 값을 음성으로 출력하므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애플리케이션을 놓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오래전부터 제공했습니다. TalkBack도 자체 기능은 아니지만, Google Now 런처를 사용 시 VoiceOver와 유사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나아가 VoiceOver와 유사한 방법 뿐만 아니라, 다른 홈 화면 애플리케이션 아이콘 배열 방식도 있습니다. 먼저 VoiceOver와 동일한 방법은 홈 화면의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을 길게 이중탭하여 드래그해 보시면 아이콘이 특정 셀에 위치할 때마다 셀의 주소 즉 행과 열 번호를 출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oiceOver와 다른 항목 이동 모드는 위에 언급한 커스텀 액션에 포함된 항목 이동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임의의 홈 화면 애플리케이션에 포커스 한 다음 로컬 컨텍스트를 엽니다. 사용자 지정 작업 > 항목 이동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하단 스프링보드를 포함한 모든 화면의 셀을 한 손가락 좌/우 스와이프를 통해 순차적으로 탐색하고 원하는 셀을 이중 탭 하여 이중탭 한 셀로 로컬 컨텍스트 메뉴를 호출한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이중 탭 한 셀에 이미 다른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이 있다면 폴더가 생성됩니다.


문자 바름기호 피드백 제공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음성으로 텍스트를 읽거나 키보드를 타이핑하던 중 특정 글자의 경우 음성으로 들었을 때 혼란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한국어 사용자라면 ‘B’와 ‘V’ 또는 ‘M’과 ‘N’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때 각 문자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단어를 힌트로 준다면 이러한 혼란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M’의 경우 Mike, ‘N’은 Number를 예로 들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크린리더가 해당 기능을 기본 지원하며, TalkBack도 이에 발맞추어 이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인데 첫 번째로 키보드 문자판에서 특정 글자에 손가락을 한 번 탭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TalkBack은 먼저 현재 손가락이 위치한 키보드의 문자를 읽고 1.5초 후 해당하는 대표 단어를 출력합니다. 두 번째는 탐색 단위 설정을 문자 단위로 변경한 다음 한 문자에 포커스하고 1.5초 정도 기다리면 키보드와 동일하게 문자에 해당하는 대표 단어를 출력합니다. 현재 이 기능은 알파벳에서만 동작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시려면 설정 > 접근성 > TalkBack > 설정에 있는 ‘발음 기호를 음성으로 제공’ 항목을 체크 해제하십시오.


이상으로 저희가 준비한 ‘TalkBack 4.5.0까지의 최신 변경 내용’ 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 글이 TalkBack을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보기

전체 댓글
0
로그인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이전 글 보기282/352다음 글 보기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