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2016년 널리 블로그 돌아보기와 2017년의 방향

2017-02-10 18:04:25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2017년 새해를 맞이하여 지난 1년동안 널리 블로그에 저희가 공유한 글들을 정리하는 의미에서 2016년의 글들을 요약/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려합니다. 또한, 2017년에도 계속될 저희 아티클의 방향에 대해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6년의 널리 아티클은

2016년에 저희가 작성한 아티클을 대략 분류해보면 접근성을 고려한 HTML 마크업, 스크린리더, Windows·MacOs·iOS·Android와 같은 운영체제의 접근성 기능 소개가 주된 내용이었습니다. 나아가 PC, 모바일 등에 국한하지 않고 물리적 실생활에서의 접근성에 관해서도 함께 다루었습니다.


Html 마크업

웹 페이지 개발 시 접근성을 준수하기 위해 필요한 HTML 마크업, JavaScript, CSS 기술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1. 웹페이지에서의 커스텀 컨트롤 사용 시 키보드 접근성 적용하기: 버튼이나 링크와 같은 요소를 부득이하게 span과 같은 커스텀 컨트롤로 적용할 경우 키보드 접근성을 어떻게 고려해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2.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IR(Image Replacement)기법과 추가 설명 제공하기: 링크, 버튼과 같은 요소나 텍스트에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추가 설명 문구를 넣어야 할때 사용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css 스타일, aria-label 사용 방법 및 주의할 사항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3. Html lang 속성과 스크린리더: html에서의 주언어 명시에 따라 스크린리더가 한국어, 혹은 영어 등을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여 음성출력하는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4. Html semantic markup, onclick·href=”#”에 관하여: 링크나 버튼 등의 의미를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어떻게 인지하는지, onclick 속성은 어떤 요소로 사용이 되어야 하는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5. 웹폰트와 접근성 이슈: 스크린리더가 기본 문서 스타일을 처리하는 방법, 아이콘을 폰트로 적용할때의 주의사항, font awesome에서의 접근성 기능 등에 대해 다루어보았습니다.


스크린리더

주요 스크린리더의 업데이트 된 내용을 다룸으로써 최신 기능을 이해하고 테스트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1. TalkBack 4.5.0까지의 최신 변경 내용: native app 및 web 컨트롤 요소의 세밀한 음성지원, 맞춤라벨 관리 및 커스텀 액션 사용 등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2. 삼성 갤럭시 Voice Assistant 소개: Talkback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삼성의 일부 스마트폰에 탑재된 보이스어시스턴트 스크린리더의 특징을 살핀 아티클입니다.
  3. OS X 보이스오버로 웹페이지 탐색 및 접근성 테스트하기 1, 2부: MacOs로 웹페이지를 테스트할때 필요한 보이스오버 단축키, 웹 컨트롤 탐색, html 기본요소 처리방식 등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4. 윈도우10에서 내레이터 사용하기 1, 2부: Windows 10을 기준으로 Windows의 기본 스크린리더 내레이터 사용방법 및 설정, 내레이터에서 사용되는 개념 등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운영체제의 접근성 기능

주요 운영체제 최신버전에서 지원하는 접근성 기능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1. Windows 10 Anniversary update의 향상된 접근성 기능 살펴보기: 8월 출시된 Windows 10 업데이트 버전에서의 접근성 이슈, Edge 브라우저의 스크린리더 지원 한계 등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2. 애플 워치의 접근성 기능 살펴보기 2부: WatchOs 3.0에서 지원하는 진동으로 시간 알려주기, 휠체어 인식, 자동 말하기 기능 등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3. iOS 10의 접근성 기능 살펴보기(1부): iOS 10에서 추가된 다양한 음성 엔진, tts 발음기호편집, 앱 정렬 접근성 지원 등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4. 갤럭시 기어 S2의 접근성 기능 살펴보기(스크린리더를 중심으로): 기어S2에서 지원하는 스크린리더 접근성 기능에 대해 지원 모델, 기본 제스처 등을 중심으로 다룬 글입니다.


실생활에서의 접근성 기능

웹, 모바일을 넘어 실생활 속에서 이용되는 접근성 기능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오프라인 접근성,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생활속의 보조공학기기: 실생활 속에서 접근성 기능을 내장한 시계, 전자레인지, 스마트폰 점자필름 등에 대해 소개한 글입니다.
  2. 시각장애인의 사진 활용 방법 1, 2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사진을 촬영하거나 촬영된 사진을 인식하여 보여주는 웹 혹은 애플리케이션 기능들에 대해 살펴본 아티클입니다.
  3. 시각장애인의 참정권 : 시각장애인, 선거날 투표 어떻게 할까?: 시각장애인이 선거날 투표할때 지원받을수 있는 접근성 제도 및 웹·애플리케이션, 해외 사례 등에 대해서 살펴본 글입니다.
  4. 디지털, 시각장애인의 책 읽기를 바꾸다 : DAISY의 구조와 제작 방법, 번외편: (국내 e-book 서점의 접근성과 책 읽기): 2015년의 시리즈에 이어 시각·독서장애인들의 이북 플래폼인 데이지의 제작방법, 국내서점의 E-book 접근성 현황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기타

  1. 워드프레스의 접근성 1, 2부: 워드프레스의 접근성 지원 정책, WP accessibility·Genesis 등 접근성을 지원하는 테마 및 플러그인들에 대해 소개하는 아티클입니다.
  2. 시각장애인의 윈도우 설치를 위한 노력과 앞으로의 과제: 윈도우 설치는 아직 접근성이 지원되지 못하는 부분이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해왔던 여러 노력들과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3. 접근성 개선 시 UT(사용자 테스트)가 중요한 이유: 우선순위 정하기, 자동화 도구의 기능차이 등의 예를 토대로 사용자 테스트의 중요성에 대해 다룬 글입니다.


2017년의 널리 아티클은

위에서 정리한 글들을 통하여 알수 있듯이 널리는 접근성의 현 트렌드와 최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하여 항상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인공지능, IOT에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도 뜨거운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러한 주제는 접근성과도 큰 연관성이 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등에서도 더 나은 접근성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중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방향성을 가지고 아티클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1. 문서작성 도구의 접근성: 마이크로소프트는 얼마전 인공지능 사진 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워드나 파워포인트 문서 등의 사진에 자동 대체텍스트를 추가하겠다고 발표한바 있습니다. 또한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독스도 접근성이 우수합니다. 따라서 문서작성에서 지원하는 접근성 기능들에 대해 시리즈 형태로 작성할 예정입니다.
  2. 스크린리더로 Windows 터치 디바이스 활용: Windows 8.1 이후 터치 디바이스의 지원이 늘어남에 따라 스크린리더로 터치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할 예정입니다.
  3. Windows pe 접근성: 마이크로소프트는 3월경으로 예정된 대규모 업데이트에서, 공식 제공하는 pe에서도 내레이터 및 접근성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따라서 관련 아티클을 등록할 예정입니다.
  4. 이 외에도 html 마크업시 참고할수 있는 접근성 이슈들(WAI-ARIA 포함), IOT 접근성 등에 대해서도 작성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