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위치

Home> 광장> 널리 블로그> 상세보기

목록이전 글 보기313/321다음 글 보기

추천하기
추천 횟수 :0
조회수
203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

Windows10 Narrator의 새로운 기능 4부

접근성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지난 3부의 글에서 예고드렸듯이 이번 글에서는 내레이터의 개발자 모드, 터치 탐색 등에 대하여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YouTube에서 자막 읽기

내레이터는 YouTube에 자막이 제공되는 영상일 경우 해당 영상의 자막을 읽습니다. 단 모든 웹브라우저에서 자막 읽기 기능이 동작하지는 않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Windows 10의 출시에 맞추어 함께 출시한 Edge 웹브라우저에서만 자막 읽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테스트하려면 자막이 제공되는 영상을 YouTube에서 찾아 자막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그러면 화면에 표시되는 자막을 내레이터가 음성으로 출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모드

접근성을 준수하는 웹 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려 할 때 개발자들이 스크린리더가 실재 결과물에서 어떻게 동작하는지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크린리더의 사용 개념과 음성에 익숙하지 않은 개발자가 스크린리더의 음성에만 의지하여 개발된 결과물을 테스트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내레이터는 개발자모드를 통하여 스크린리더가 음성으로 출력하는 내용과 키보드의 Tab키 등을 눌렀을 때 스크린리더가 위치하게 되는 포커스를 시각화하여 표시합니다.


내레이터키(Capslock)+Shift+F12를 이용하여 개발자 모드를 켭니다. 개발자 모드가 활성화되었다면 애플리케이션과 웹 페이지에서 탭키와 화살표키를 이용하여 화면을 이동해봅니다. 개발자 모드를 다시 비활성화하려면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했던 키를 다시 한 번 누릅니다.

내레이터의 터치 탐색

내레이터는 지난 '스크린리더의 터치 탐색 지원 알아보기' 아티클에서 언급한 스크린리더들처럼 터치 탐색을 지원합니다. 터치 동작은 기본적으로 한 손가락 이상의 탭, 한 손가락 이상의 가볍게 쓸기(Flick)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레이터는 스플릿 탭 동작을 지원합니다. 스플릿 탭이란 한 손가락을 먼저 탭 한 상태에서 다른 하나 이상의 손가락으로 이어 탭하는 방법입니다. 이 글에서 설명하는 스플릿 탭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한 손가락 한 번 스플릿 탭: 먼저 한 손가락으로 임의의 요소를 탭 한 상태에서 다른 한 손가락으로 화면 아무곳이나 탭하는 동작.
  2. 한 손가락 두 번 스플릿 탭: 한 손가락으로 임의의 요소를 탭 한 상태에서 다른 한 손가락으로 화면 아무곳이나 연속 두 번 탭하는 동작
  3. 두 손가락 한 번 스플릿 탭: 한 손가락으로 임의의 요소를 탭 한 상태에서 다른 두 손가락으로 화면 아무곳이나 탭하는 동작



내레이터의 터치 동작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내레이터의 터치 동작을 알아보겠습니다. 내레이터의 터치 동작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동작(Gesture) 작업(Action)
한 손가락 터치 또는 드래그 손가락 아래에 있는 항목을 읽습니다.
한 손가락 두 번 탭 또는 한 손가락 스플릿 탭 포커스 된 객체의 기본 동작(Enter or Space)을 수행합니다.
한 손가락 세 번 탭 또는 한 손가락 두 번 스플릿 탭 보조 동작이 있다면 활성화합니다. 텍스트에 있다면 텍스트 선택.
두 손가락 스플릿 탭 드래그 또는 추가 키 옵션을 호출합니다.
한 손가락 왼쪽 또는 오른쪽 쓸기 현재 포커스 된 요소의 이전, 다음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한 손가락 위 또는 아래로 쓸기 문자, 단어 랜드마크 등의 이전/다음 탐색 단위를 변경합니다.
두 손가락 한 번 탭 현재 읽고 있는 음성을 일시 정지합니다.
두 손가락 두 번 탭 컨텍스트 메뉴를 호출합니다.
두 손가락 좌/우, 위/아래로 쓸기 화면을 좌/우, 위 아래로 스크롤합니다.
세 손가락 한 번 탭 자세히 읽기 수준을 변경합니다.
세 손가락 두 번 탭 텍스트의 특성을 읽습니다.(폰트 등)
세 손가락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쓸기 Shift+Tab과 Tab 키를 누른것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세 손가락 위로 쓸기 현재 위치한 창의 제목을 읽습니다.
세 손가락 아래로 쓸기 텍스트가 있을 경우 텍스트를 현재 포커스에서부터 아래로 읽습니다.
네 손가락 한 번 탭 포커스 된 객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동작을 표시합니다.
네 손가락 두 번 탭 Windows 검색을 활성화합니다.
네 손가락 세 번 탭 내레이터 명령 도움말 모두를 표시합니다.
네 손가락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쓸기 내레이터의 커서를 현재 창의 처음 또는 마지막으로 이동합니다.
네 손가락 위 또는 아래로 쓸기 가능하다면 시맨틱 줌을 활성화합니다.



내레이터의 터치 키보드 입력

내레이터는 터치 키보드 입력을 지원합니다. 다만 'Windows 스크린리더의 터치 탐색 지원 알아보기'에서 다루었던 JAWS처럼 입력 창에서 지정된 동작을 통해 터치 키보드를 활성화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터치 키보드를 활성화하려면 트레이 아이콘에 있는 터치 키보드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내레이터의 터치 키보드 입력은 두 가지 방식으로 제공되는데, 첫 번째는 키보드의 각 키에 포커스한 다음 두 번 탭하여 선택한 키를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이 기본 값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각 키에 포커스한 다음 손가락을 떼는 순간 입력이 되는 방식입니다. 두 번째 입력 방식을 설정하려면 시스템 설정 > 접근성 > 내레이터 설정에서 ' 키보드에서 손가락을 떼면 터치 키보드의 키 활성화'를 체크합니다.

이상으로 저희가 준비한 'Windows10 Narrator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저희가 Windows의 내레이터를 이쯤에서 종료하지만 2017년 3월 예정된 대규모 Windows10 업데이트에 포함될 접근성 기능에 대한 소개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보기

전체 댓글
0
로그인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이전 글 보기313/321다음 글 보기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