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오피스 도구 활용 3부 Google Docs에서 다양한 서식 적용하기

2017-08-16 14:10:30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저희가 지난 글에서 Google Docs 사용에 필요한 스크린리더 설정, 새 문서 만들기, 오피스 메뉴에 접근하는 방법, 문서 제목을 수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예고드린바와 같이 문서에 하이퍼 링크, Heading 등의 문서 서식을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SRD키는 NVDA와 JAWS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Insert 혹은 CapsLock 키를 의미합니다.

문서에 Heading 적용하기

Google Docs에서 Heading을 적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Heading을 적용하는 영역에 블록을 설정합니다. 라인 전체에 블록을 적용하려면 원하는 라인을 찾은 다음 Home 키를 눌러 라인의 처음으로 이동합니다. 그 후 Shift+End 키를 이용하여 라인 전체에 블록을 씌우고, CTRL+Alt+1~6 키 중 하나를 누릅니다. Google Docs에서 적용할 수 있는 Heading 스타일은 1~6까지이므로 CTRL키와 Alt키를 누른 다음 적용하고자하는 Level 숫자를 누릅니다.

Heading 탐색하기

Google Docs에서 Heading 단위로 탐색하는 방법은 지난 2부에서 잠시 언급했는데요, CTRL+Alt+N 키를 누른 상태에서 ‘h’키를 누르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서 CTRL+Alt+N 키는 문서를 탐색하는 공통된 키이며, 현재 위치에서 다음 향향으로 문서 요소를 탐색합니다. 이전 방향으로 탐색하는 키는 CTRL+Alt+P 키 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위치에서 이전 Heading을 탐색하고 싶다면 CTRL+Alt+P 키를 누른 상태에서 ‘h’ 키를 누릅니다.

하이퍼 링크 삽입하기

Google Docs에서 하이퍼 링크를 삽입하는 방법은 Microsoft Office와 같습니다. 먼저 하이퍼 링크를 삽입하고자 하는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단어 단위로 선택하려면 CTRL+Shift+오른 쪽 화살표키를 눌러 현재 위치부터 오른쪽으로 단어를 선택합니다. 문자 단위로 선택하려면 Shift+오른쪽 화살표 키를 누릅니다. 선택이 완료되면 CTRL+K 키를 눌러 링크 수정 또는 삽입 대화상자를 호출합니다.
Google Docs의 링크 삽입은 MS 오피스 처럼 삽입하고자하는 페이지 URL을 직접 입력하는 방법과 더불어 페이지를 검색하여 검색 결과에서 URL을 바로 삽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이퍼 링크 삽입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하이퍼 링크를 삽입하고자하는 텍스트를 선택하고, CTRL+K를 눌러 링크 수정 또는 삽입 대화상자를 호출합니다.
  2. 대화상자가 열리면 포커스는 URL 또는 웹 페이지 검색을 할 수 있는 편집창에 위치합니다.
  3. 페이지 URL을 알고 계시다면 해당 편집창에 URL을 입력한 다음 Tab키를 눌러 ‘적용’ 버튼을 선택해 링크 삽입을 완료합니다.
  4. Tab 키를 눌러 이동하면 나타나는 텍스트 편집창은 하이퍼 링크 텍스트를 지정하는 곳입니다. 기본적으로 여러분이 선택한 텍스트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5. 페이지를 검색하려면 먼저 URL과 검색어를 입력하는 편집창에 검색할 단어(예: 널리)를 입력합니다.
  6. 그 다음 Tab 키를 눌러 탐색해보면 검색한 단어와 일치하는 페이지 리스트가 표시되는 영역이 있습니다.
  7. 페이지 리스트가 여러 개이면 페이지 리스트에서 위/아래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삽입하고자 하는 페이지에 포커스하신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8. URL 및 검색어 입력 편집창에 선택한 페이지의 URL이 자동 입력됩니다.
  9. 적용을 눌러 하이퍼 링크 삽입 작업을 완료합니다.


글꼴 크기 지정하기

스크린리더 사용자 역시 Google Docs에서 자유롭게 글꼴 크기를 지정하고 현재 글꼴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VDA와 JAWS에서 글꼴의 크기를 확인하는 방법은 NVDA 키 혹은 JAWS 키+F 키로 동일합니다. NVDA 혹은 JAWS키 + f키를 누르게되면 스크린리더는 현재 글꼴의 크기, 서식, 배경색과 글자색, 정렬된 위치를 음성 출력합니다.
글꼴의 크기를 지정하는 것은 먼저 단축키를 사용하여 간단히 조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글꼴 크기를 조정할 텍스트를 선택한 다음 CTRL+Shift+> 키를 누르면 선택한 텍스트 글꼴이 1 Point 씩 증가합니다. 아울러 스크린리더는 글꼴 크기가 커졌다는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반대로 글꼴의 크기를 줄이려면 CTRL+Shift+, 키를 누르십시오.
글꼴 크기를 조정하는 두 번째 방법은 메뉴 > 서식 > 글꼴 크기에서 조정하는 방법입니다. Google Docs 메뉴를 열려면 Alt+Shift+F 키를 누릅니다. 메뉴의 구조는 일반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의 메뉴 구조와 같습니다. 따라서 포커스는 파일 메뉴에 위치합니다. 좌/우 화살표키를 이용하여 서식 메뉴를 찾은 다음 아래 화살표 키로 서식 하위 메뉴에 속한 글꼴 크기 메뉴를 찾습니다. 오른쪽 화살표 키로 글꼴 크기 메뉴에 진입한 후 아래/위 화살표 키를 눌러보면 글꼴 크기 작게, 글꼴 크기 크게 메뉴가 있습니다.

텍스트 맞춤 설정하기

Google Docs에서 단축키를 통해 텍스트 왼쪽 맞춤, 가운데 맞춤, 오른쪽 맞춤 설정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왼쪽 맞춤, 가운데 맞춤, 오른쪽 맞춤 키는 각각 CTRL+Shift+L, CTRL+Shift+E, CTRL+Shift+R입니다. 정렬할 텍스트를 선택하고, 정렬을 원하는 위치에 해당하는 단축키를 누릅니다. 정상적으로 작업이 완료되면 스크린리더에서 텍스트가 어떻게 정렬되었는지 출력합니다.
이후 텍스트 정렬 상태를 확인하려면 확인을 원하는 텍스트에 커서를 위치하신 다음 스크린리더키 +F 키를 누르면 됩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Google Docs에서 Heading 스타일, 하이퍼 링크 삽입 등의 다양한 서식을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그 밖에 서식을 적용하는 방법은 Google에서 제공하는 Google 문서 단축키 도움말을 참고해주세요. 저희는 Google Docs에 대한 마지막 글인 Google Docs 공동 문서 작업하기에서 찾아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