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위치

Home> 광장> 널리 블로그> 상세보기

목록이전 글 보기343/352다음 글 보기

추천하기
추천 횟수 :0
조회수
746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

인공지능 스피커의 접근성 기능

접근성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각광받으면서 인공지능과 결합한 다양한 상품이 개발되었습니다. 그중 음성 인식 기술과 인공지능이 결합한 인공지능 스피커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의 장점은 간편한 음성 명령만으로 정보검색, 음악 감상, 각종 가전제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공지능 스피커의 장점은 특히 장애인과 노약자에게 그 효과가 배가 됩니다. 따라서 이번 아티클에서는 인공지능 스피커가 장애인의 삶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네이버, 애플, 구글, 아마존에서 제작한 스피커의 접근성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이 아티클을 통해 하드웨어의 접근성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인공지능 스피커는 어떻게 장애인의 삶에 도움이 되는가?

인공지능 스피커는 장애인이든 비장애인이든 여러 가지 측면에서 도움을 주지만 이 아티클은 접근성 관점에서 작성되었으므로 장애인 입장에서 인공지능 스피커가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1. 사회적 상호 작용을 돕는다: 어렸을 때 자폐로 인해 사회에서 여러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두려워하거나 언어에 자신이 없는 경우 스피커와 반복적으로, 여러 번 대화를 나눌 수 있어 사회성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인공지능  스피커는 사람처럼 같은 요구를 반복적으로 하거나 말을 잘 못해도 사람처럼 불쾌감을 표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2.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크린리더 사용자는 음성 혹은 점자정보 단말기를 통해 정보를 탐색합니다. 그러나 접근성이 잘 되어 있다 하더라도 시각을 활용하여 정보를 탐색하는 것에 비하여 느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날씨와 같은 간단한 정보검색, 음식 주문, 음악 감상 등은 말 한 마디면 바로 수행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3. 가전 기기 제어: 일반적으로 공기청정기, 밥솥, 가습기 등의 전자제품에는 접근성 기술이 적용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전자제품 역시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 기능을 갖추어야겠지만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서 미진한 접근성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각 제조사 스피커 접근성

네이버

네이버 스피커는 클로바라는 앱을 통하여 스피커를 페어링 하고 컨트롤합니다. 네이버에서 출시한 스피커는 버튼과 터치 패널을 함께 내장하고 있는 WAVE, 브라운과 샐리 캐릭터를 가진 Friends 계열로 나누어집니다. 이중 WAVE를 제외한 Friends 계열 스피커들은 음성 명령과 더불어 조작부 패널이 다 버튼으로 되어 있어 촉감 만으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또한 볼륨 버튼에는 점이 찍혀 있어 버튼의 기준점을 잡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래는 네이버 Friends 계열 스피커가 지원하는 접근성 기능입니다.
  1. 네이버 Friends를 제어하는 앱(클로바)와 페어링 하는 모드에서는 계속 사운드를 출력하여 현재 스피커가 페어링 모드에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스피커 페어링 모드는 특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종료되기 때문에 사운드 효과음을 통하여 시각장애인은 현재 페어링 모드인지 아니면 페어링 모드가 종료된 상태인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각 버튼의 기능을 익힐 수 있는 버튼 학습 기능을 제공합니다. 클로바 앱과 연동한 후 볼륨 및 전원 버튼을 제외한 마이크 음소거, 블루투스 모드, 음성 호출 버튼을 최초로 누를 때 각 버튼의 기능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해 줌으로써 매뉴얼 없이도 버튼의 위치를 음성 안내를 통하여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클로바’, 등의 음성 명령으로 스피커를 깨울 때 스피커가 듣고 있다는 정보를 사운드 효과로 출력할지의 여부를 클로바 앱을 통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기능은 켜져 있는 상태입니다.
  4. 사용자의 명령이나 버튼 조작에 의해 볼륨이 특정 레벨로 줄어들거나 높아졌을 때, 미디어 재생 중 사용자의 명령이나 기타 이슈에 의해 정지되면 특정 효과음으로 이를 알려주어 스피커의 현재 볼륨 수준 등의 상태 확인이 가능합니다.
  5. 스피커를 전원에 연결했을 때에도 이를 사운드로 알려줍니다.
  6. 네트워크 재설정과 같은 셋업 모드에 진입했을 때에도 시각적인 정보와 함께 음성으로도 알려줍니다.

구글 홈

구글 홈은 구글 홈 앱을 통해 스피커 제어가 가능하며 구글 홈, 구글 홈 mini, 구글 홈 max 3종류의 계열로 나누어집니다. 구글 홈이 제공하는 접근성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글 홈을 음성명령으로 깨웠을 때 사운드로 알리기: 기본적으로는 구글 홈을 호출하면 LED로 듣고 있는지 혹은 종료했는지를 알려줍니다. 그러나 구글 홈 앱의 디바이스 > 접근성 설정에서 음성 호출 시작 시, 혹은 시작과 종료 시 사운드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마이크 음소거, 음소거 해제와 같은 버튼을 누를 때 효과음이 아닌 음성 안내를 제공함으로써 현 상황을 확실히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 ‘볼륨 높여 줘, 볼륨 8로 해줘’와 같은 음성명령을 내렸을 경우 일반적으로는 불빛으로만 결과를 알려주지만 접근성 설정에서 ‘음성 듣기 종료 시 사운드 출력’을 on으로 설정할 경우 변경된 볼륨 사운드로 종료 사운드를 출력하므로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청각적으로도 제공합니다.
  4. 스피커를 초기화하는 버튼을 누를 경우 초기화 직전 음성으로 초기화를 진행한다는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아마존

아마존 에코는 스크린이 있는 에코 쇼와 버튼으로 모든 것을 조작하는 에코 닷 계열로 나누어지며 알렉사 앱 혹은 웹을 통하여 스피커 설정을 제어합니다. 아마존 에코쇼의 경우에는 터치 조작부가 있고 화면으로도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자체 스크린리더(VoiceView), 확대,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 등을 지원합니다. 아래는 아마존 스피커에서 지원하는 접근성 기능입니다.
  1. 알렉사 앱 혹은 웹 Settings에서 계정 프로필을 누르면 에코를 깨울 때, 음성 듣기를 종료했을 때 사운드 효과음을 제공할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볼륨 높여 줘, 볼륨 8로 해줘’와 같은 음성명령을 내렸을 경우 일반적으로는 불빛으로만 결과를 알려주지만 사운드 설정에서 ‘음성 듣기 종료 시 사운드 출력’을 on으로 설정할 경우 변경된 볼륨 사운드로 종료 사운드를 출력하므로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청각적으로도 제공합니다.
  3. 알렉사 웹페이지에 접속할 경우 알렉사가 답변한 내용을 텍스트로도 보여주므로 청각장애가 있는 사용자도 필요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4. 네트워크 재설정과 같은 셋업 모드 진입 시 불빛과 함께 음성으로도 이를 출력합니다.
  5. 스크린이 있는 디바이스의 경우 마이크/카메라 버튼을 길게 눌러 알림 사운드가 출력되면 두 손가락을 화면에 길게 터치하여 에코 스크린리더를 온/오프 할 수 있으며 접근성 설정을 제공하여 스크린리더 옵션 및 확대 및 색 조정 등의 접근성 설정이 가능합니다.
  6. 스크린리더의 경우 스마트폰과 같이 다양한 탐색 및 읽기 제스처를 지원합니다.

애플

애플 스피커는 아이폰 홈 앱을 통하여 스피커 설정 및 컨트롤이 가능하며 현재는 홈팟 스피커가 있습니다.
  1. 시리를 호출하여 스피커를 깨울 때 시리가 듣고 있다는 피드백을 사운드 혹은 불렀을 때 대답하는 소리 등으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기본 설정은 사람을 불렀을 때 실제 대답하는 소리로 설정되어 있으며 홈 앱에서 사운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볼륨 높여줘’와 같은 음성 명령을 내릴 경우 ‘볼륨을 높였습니다’와 같이 수행 결과를 음성 피드백합니다.
  3. 홈팟 초기화를 시도할 경우 불빛 정보와 함께 현재 초기화를 시도하고 있다는 음성 피드백을 제공하여 시각장애인이 현 상황을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4.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하여 VoiceOver를 내장하고 있어 음악 재생 및 정지, 다음 곡, 이전 곡, 시리 호출 등을 터치 조작 부를 통해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자가 홈팟과 페어링 할 때 아이폰에서 VoiceOver가 켜져 있을 경우 홈팟에서도 바로 VoiceOver가 켜지게 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아이폰 홈 앱에서 홈팟의 VoiceOver를 켤 수 있습니다.
  5. 손떨림 등으로 터치를 정확하게 수행하기 어려운 사용자를 위하여 터치 시간 조절, 여러 번 터치하는 것을 한 번으로 인식하기 등의 터치 조작 설정을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인공지능스피커들의 주요 접근성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이 웹/모바일을 넘어 하드웨어 기기의 접근성에 대해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Nts Nuli님 프로필

회원 등급 : 7

Nts Nuli

널리 관리자입니다.

1개79개

댓글보기

전체 댓글
0
로그인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이전 글 보기343/352다음 글 보기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