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WCAG 2.1에서 변경된 접근성 지침 1부

2018-07-30 03:31:15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한국 시간으로 2018년 6월 6일, WCAG 2.1 버전이 출간되었습니다. WCAG 2.1은 장애인이 모바일 장치 사용 시 고려되어야 하는 이슈를 포함하여 저시력, 학습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지침을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으로 WCAG 2.0을 확장한 것입니다. 본 아티클에서는 WCAG 2.1이 출간된 배경과 업데이트된 지침 리스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경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WCAG)은 W3C (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 리드하고 있으며 웹 사이트에서 충족해야 하는 기준을 정의하여 장애가 있는 사용자가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지침을 만들어 배포하고 있습니다. 
WCAG 1.0은 1999 년에 출간되었으며 14개의 가이드라인을 우선순위에 따라 1, 2, 3점으로 구분하여 평가하였습니다. 이것은 접근성 가이드라인이 생겼다는 점에서는 큰 의미가 있었지만 웹페이지가 제작되는 방식이나 보조기술 등이 급격히 발전함에 따라 지침이 해당 기술을 커버하지 못했다는 측면에서 한계점도 있었습니다.
WCAG 2.0은 2008 년에 발표되었으며 버전 1.0의 모든 가이드라인을 통합하였지만 콘텐츠가 완전히 인지 가능하고 조작 가능하며 이해할 수 있고 견고해야 한다는 4가지 원칙에 의해 구조가 개편되었습니다. 이 원칙에 따라 서로 다른 장애가 있는 사용자가 웹 콘텐츠의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본 목표를 제시하는 12 가지 지침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가이드라인 자체는 기본 원칙을 다루고 있어서 자체를 테스트할 수는 없으나 각 가이드라인을 충족시키기 위한 성공 기준을 위한 프레임 워크를 제공하고 있어 각 성공 기준에 적합한지에 대한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WCAG 2.1은 WCAG 2.0을 확장한 것으로, 2018 년 6월에 최종본으로 발표되었으며 WCAG 2.0 자체를 대체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모바일 장치 사용, 저시력, 인지 장애 또는 학습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웹 콘텐츠에 액세스하는 요구 사항 중 일부를 보다 잘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가이드라인 - 입력 메커니즘(input mechanism) - 및 17가지 새로운 성공 기준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추가 지침과 성공 기준은 WCAG 2.0이 출시되었을 때보다 모바일 장치가 단순히 더 업그레이드되었다기보다는 조작 자체가 더 복잡해지고 디바이스의 종류가 더 다양해졌음을 의미합니다. 
WCAG 2.1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WCAG를 개선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의 일부 성과물입니다. 따라서 WCAG 2.0과 호환되므로 웹 사이트가 2.1에 부합하면 2.0에도 부합합니다. WCAG 2.1의 요구 사항은 이전의 WCAG 2.0과 같이 특정 장치, 운영 체제, 브라우저 또는 기타 기술 사용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WCAG 2.1의 17 가지 새로운 성공 기준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우선순위 레벨은 A, AA 또는 AAA로 표시되며, 레벨 A는 꼭 준수해야 하며 크리티컬한 이슈이고 레벨 AAA는 구현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대부분의 법률 및 공식 요구 사항은 현재 수준 AA에 도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1.3.4 오리엔테이션 (AA)

세로 또는 가로 모드에서만 작동하도록 디스플레이를 잠그지 마십시오. 일부 사용자는 기기를 회전할 수 없어 하나의 디스플레이 모드 또는 다른 모드로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사용할 모드를 선택하도록 해야 합니다.

1.3.5 입력 목적 명확화(AA)

장애인의 관점에서 서식을 더욱 쉽게 입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십시오. 학습 장애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호, 아이콘을 사용하거나 서식을 쉽게 완성할 수 있도록 자동완성 폼을 제공하는 것이 예가 될 수 있습니다.

1.3.6 목적 식별 (AAA)

보조기술은 장애인 사용자가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여러 아이콘 및 기호를 제공합니다. 보조기술이 장애인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는 기호와 아이콘으로 변환할 수 있도록 웹 콘텐츠를 마크업 하십시오. 웹페이지의 각 영역에 WAI-ARIA 랜드마크를 제공하는 것이 예가 될 수 있습니다.

1.4.10 컴퓨터 화면에서 텍스트가 차지하는 공간 조정 (AA)

세로로 스크롤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콘텐츠는 사용자가 가로로 스크롤 하지 않고도 400%까지 확대가 가능해야 하고 가로로 스크롤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콘텐츠는 지도와 같이 필수적이거나 유용한 곳을 제외하고 사용자가 세로로 스크롤 하지 않고도 확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콘텐츠는 완전히 보이도록 뷰포트 내에서 표시되도록 합니다.

1.4.11 텍스트가 아닌 콘텐츠 명도대비 (AA)

성공 기준 1.4.3에서는 텍스트나 이미지 텍스트를 표시하는 경우 특정 수준의 명도대비를 준수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입력 필드 및 아이콘 상의 경계와 같은 비 텍스트 콘텐츠 역시 사용자가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명도 대비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 텍스트 콘텐츠가 사용자가 무언가를 하거나 콘텐츠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요소라면 저시력 사용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최소 대비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1.4.12 텍스트 간격 (AA)

사용자가 텍스트 줄 간, 단락 간, 단어 간, 글자 간 간격을 변경하더라도 콘텐츠는 완전하고 이해 가능해야 합니다. 이러한 변경은 저시력 장애나 인지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해 텍스트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1.4.13 콘텐츠에 포커스 하거나 호버 할 때 (AA)

사용자가 키보드 포커스를 주었을 때 혹은 마우스나 터치 디바이스에 호버 했을 때 콘텐츠가 표시되는 경우 사용자는 이를 인지할 수 있어야 하며 콘텐츠가 사라지도록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다른 성공 기준에서 제시하는 모달 팝업과는 다른 것이며 포커스 혹은 호버 했을 때 나타나는 툴팁이나 하위 메뉴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저시력 사용자가 페이지를 확대한 상태에서 툴팁이 페이지의 콘텐츠를 가리고 있을 때 메인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이를 사라지도록 할 수 있어야 합니다.

2.1.4문자 키를 활용한 키보드 단축키 (A)

문자 키를 활용하여 키보드 단축키를 제공하는 경우 키보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지만 특정 사용자에게는 오히려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축키를 온/오프 하거나 환경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십시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