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위치

Home> 나눔> 블라인드 매뉴얼> 네이버 메일

네이버 메일

추천하기
추천 횟수 :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

목차

1. 시작하기 전에

  1. 작성 날짜 : 2018년 04월
  2. 접속 링크 :http://mail.naver.com
  3. 사용 환경
    • 브라우저: Internet Explorer 11
    • 스크린리더: Sense Reader professional 6.3
  4. 스크린리더 설정
    1. 인터넷 > 가상커서설정(Ctrl + Shift + F9)에서 자동포커스 선택, 숨긴내용읽기 해제, 간략하게 읽기 혹은 읽지 않기 해제로 설정된 것을 기준으로 설명하며 브라우저탭키 상태의 단축키를 기준으로 합니다.
    2. 인터넷 익스플로러 > 도구 > 옵션 > 보안 페이지 탭에서 인터넷 보호 모드를 사용 해제하면 센스리더에서 제공하는 임시 가상 커서 해제(Ctrl + 아래쪽 화살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스크린리더 음성으로 이 매뉴얼을 읽는 분은 센스리더 제어 메뉴(Ctrl + \) > 음성 설정 > 세부 설정에서 구두점 읽기를 수학기호 읽기로 설정하면 매뉴얼을 좀 더 정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네이버 메일에는 추가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레이어를 가진 링크나 버튼들이 많이 있습니다. NVDA나 JAWS 스크린리더를 사용하여 네이버 메일을 사용하면 레이어가 있는 상태를 알려주므로 사용이 더 용이합니다.
    5. 네이버 메일은 메일을 주고받고 편지함을 관리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매뉴얼은 스크린리더로 네이버 메일을 사용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다루고 있으므로 네이버 메일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및 메일 자체의 사용법에 대해서는 네이버 고객센터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네이버 메일일 접속방법

네이버 메인에 접속하면 포커스는 검색어 입력 편집창에 위치합니다.

  1. 가상 커서 캐럿을 편집창에서 벗어나도록 한 후 다음 목록 리스트로 이동하는 단축키(S)를 누릅니다. 그러면 네이버 주요 서비스 영역으로 캐럿이 이동합니다.
  2. 네이버 메일은 첫 번째 링크이므로 해당 링크에서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3. http://mail.naver.comURL을 직접 입력하여 바로 접속할 수도 있습니다.

3. 네이버 메일 화면 구조

네이버 메일에 접속하면 첫 영역에는 로그인 혹은 내정보, 메일과 관련된 부가 서비스 영역이 있으며 이 영역은 메일의 어떤 메뉴에 있어도 항상 표시되는 글로벌 메뉴입니다.

3.1. 로그인 전

네이버에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네이버 메일에 접속하면

  1. 위에서 설명한 글로벌 메뉴 섹션을 지나 네이버 메일을 소개하는 배너가 있습니다. 해당 배너는 마우스로 이전 혹은 다음을 눌러 배너를 이동 가능하며 스크린리더로 방향키를 내려 배너를 읽으면 자동으로 포커스 되는 동시에 다음 혹은 이전 배너로 화면이 전환됩니다.
  2. 배너 영역을 지나면 모바일 앱 다운로드, 로그인, 공지사항, 네이버 메일 코멘트 영역이 표시됩니다.

3.2. 로그인한 경우

사용자 아이디로 로그인되어 있는 경우에는

  1. 글로벌 메뉴를 지나 메일 쓰기, 각종 메일함 목록, 공지 및 검색, 메일 리스트 혹은 메일 본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메일함 목록 영역은
    1. 전체 안 읽은 메일, 첨부파일이 있는 메일 등을 모아볼 수 있는 영역
    2. 받은 메일함, 보낸 메일함과 같이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메일함
    3. 사용자가 추가한 메일함 리스트(기본적으로 리스트가 축소되어 있음)
    4. 카페 메일함, SNS 메일함과 같은 스마트 메일함 영역으로 나누어지고 헤딩 단위로 영역 간 이동이 가능합니다.
  3. 기본적으로 환경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메일 접속 시 받은 메일함 목록이 표시되며 특정 메일함 목록이 메일 시작페이지에 표시되도록 환경설정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4. 메일 쓰기

메일 쓰기는 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보내는 일반 메일 쓰기와 나에게 메일을 발송하는 나에게 쓰기 두 메뉴로 나누어집니다. 나에게 쓰기의 경우 메일 주소가 나로 설정되어 제목 및 본문만 작성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일반메일 쓰기 구조와 비슷하므로 본 매뉴얼에서는 일반 메일 쓰기의 대해서만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메일 쓰기를 누르면 포커스는 받는 사람 입력 편집창에 위치합니다.

받는 사람을 입력하는 방법은 크게

  1. 메일 주소 혹은 주소록에 등록되어 있는 이름을 직접 입력하여 추가하는 방법(자동완성 이용 가능).
  2. 주소록 팝업을 열어 리스트에서 선택하는 방법.
  3. 최근 입력한 주소 레이어를 열어 입력하는 방법

3가지로 나누어지며 본 매뉴얼에서는 메일 주소소 혹은 이름 직접 입력과 주소록에서 선택하여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받는 사람의 메일 주소를 알고 있다면 메일 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받는 사람 새 주소 입력 멀티라인편집창’에서 엔터를 눌러 가상 커서를를 해제합니다.
  2. ‘abcd@naver.com’과 같이 메일 주소 전체를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위의 메일 주소가 받는 이로 추가됩니다.
  3. 여러 명을 추가하려면 위의 2번 작업을 반복합니다.
  4. 이전에 추가한 적이 있던 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자동완성이 표시되어 메일 주소 전체를 입력하지 않고 일부만 입력한 다음 엔터를 눌러 해당 메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자동완성 리스트를 스크린리더가 접근할 수 없어 자동완성 사용 시에는 아래 ‘자동완성 사용하기’ 섹션을 참고합니다.

주소록에 이미 특정 메일 주소가 이름과 함께 등록되어 있다면 위의 메일 주소 입력 방법 섹션을 참고하여 받는 사람 입력창에 주소록에 등록한 이름(예: 홍길동) 입력 후 엔터를 눌러 메일 주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4.1. 자동완성 사용하기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자동완성 리스트는 현재 스크린리더에서 읽어주지 못합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특징을 이해하면 자동완성을 어느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1. 1. 글자 순서 규칙에 따릅니다. Abcd, abcxy로 시작하는 메일 주소가 각각 있고 사용자가 abc를 입력하였다면 글자 순서 상 가장 가까운 메일 주소인 d가 자동 선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abcxy로 시작하는 메일 주소를 자동완성을 사용하여 입력하려면 abc를 입력 후 방향 키를 한 번 내려 엔터 하거나 abcx 입력 후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2. 2. 주소록에 있는 이름을 입력하면 그 이름에 대한 메일 주소가 자동완성으로 표시됩니다. 이때도 글자 순서 규칙에 의거하여 주소가 표시되므로 이를 기억하고 있다면 자동완성으로 메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홍길동, 홍길순이라는 사람이 있고 사용자가 홍을 입력하면 글자 순서 상 길동이 먼저이므로 홍길동의 메일 주소가 자동 선택되어 있습니다.
  3. 3. 받는 사람 입력의 첫 글자가 @(AT)으로 시작하면 주소록에 있는 그룹 리스트가 자동완성으로 표시됩니다.
  4. 4. 만약 자동완성에 표시된 리스트를 스크린리더로 접근하여 입력하려면 특정 글자를 입력한 상태에서
    1. a. ESC를 눌러 가상 커서를 선택합니다.
    2. b. 링크 목록(세미콜론)을 눌러 링크 목록을 호출합니다.
    3. c. 자동완성 목록의 첫 글자(예: 김)을 입력합니다.
    4. d. 방향키를 눌러 사용자가 선택하고자 하는 메일 주소가 몇 번째 리스트인지 확인합니다(기본적으로 첫 번째 메일 주소는 이미 선택되어 있음).
    5. e. 리스트를 확인하였다면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다시 엔터를 눌러 가상 커서를 해제한 다음 화살표를 내려 원하는 자동완성에서 엔터를 누르면 해당 메일 주소가 입력됩니다.

4.2. 입력한 메일 주소 확인 및 편집

메일 주소 입력 후 엔터를 누르면 위에 입력한 각각의 메일 주소는 개별 객체로 인식됩니다. 즉 4명의 메일 주소를 입력하였다면 4개의 객체가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 왼쪽/오른쪽 화살표 키로 각각의 메일 주소 객체로 이동이 가능하며
  2. 이전 메일 주소로 이동하면 기본적으로 메일 주소 전체가 블록으로 씌워집니다.
  3. BACKSPACE 혹은 DELETE 키를 한 번 누르면 선택된 메일 주소 전체가 삭제됩니다. 따라서 자동완성을 이용하여 메일 주소 입력 시에는 입력을 완료한 상태에서 반드시 왼쪽/오른쪽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메일 주소가 제대로 입력되었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만약 특정 메일 주소 전체를 삭제하지 않고 일부만 수정하고 싶다면 각 메일 주소 다음에 있는 수정 링크를 사용합니다.

  1. 메일 주소 입력 중이었다면 가상 커서가 해제되어 있으므로 ESC 키를 눌러 가상 커서를 선택합니다.
  2. 받는 사람 편집창에서 위로 올리면 입력한 메일 주소와 수정, 삭제 링크가 각각 표시됩니다.
  3. 수정을 원하고자 하는 메일 주소의 수정을 누르면 포커스가 편집창에 위치하며
  4. 메일 주소 수정 후 엔터를 누르면 됩니다.
참고

주소록에 등록된 이름을 입력하여 메일 주소를 추가한 경우 화살표 키를 눌러 입력된 메일 주소를 확인했을 때 이름 플러스 메일 주소가 함께 나오면 주소가 추가된 것이지만 이름만 입력된 경우에는 주소록에 해당 이름이 없거나 자동완성 데이터에서 미처 리스트가 적용되기 전에 엔터를 누른 경우이므로 수정이 필요합니다.

4.3. 주소록에서 직접 선택하기

메일 쓰기를 실행했을 때 나타나는 받는 사람 새 주소 입력 편집창에서 위쪽 화살표 키를를 누르면 표시되는 주소록 링크에서 주소록에 등록되어 있는 메일 주소를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주소록 화면 구조는
    1. 최근 주소, 중요 주소 등을 선택할 수 있는 카테고리 탭
    2. 특정 이름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 영역
    3. 검색 결과 혹은 카테고리 탭에서 선택한 주소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2. 원하는 주소를 체크박스에서 선택한 다음 링크 단위 이동(l)과 폼 컨트롤 단위 이동(n)을 적절히 사용하여 받는 사람 혹은 참조 추가 버튼에서 스페이스를 눌러 선택한 주소를 추가 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받는 사람 혹은 참조에 해당 주소가 입력됩니다.
참고: 주소록의 세부 주소 선택/해제

주소록의 세부 주소 리스트 체크박스는 스크린리더에서 스페이스를 눌러도 선택 혹은 해제 기능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센스리더에서 제공하는 객체 탐색 모드를 이용하여(SRD KEY + ctrl + 왼쪽 혹은 오른쪽 화살표) 체크박스에 위치한 다음 객체 활성, 왼쪽마우스 버튼을 차례로 눌러줍니다(SRD KEY + Ctrl + Enter, KEYPAD SLASH, 랩톱 키보드 옵션에서는 SRD KEY + P).

참고: 탭 키 눌렀을 때의 포커스

일반적으로 탭 키를 누르면 가상 커서 상에서 출력되는 웹페이지 요소 중 링크, 버튼, 편집창과 같이 포커스가 가능한 지점이 순서대로 포커스 됩니다. 그러나 메일 쓰기에서는 탭 키를 눌러 요소를 이동할 때는 포커스 순서대로 이동하지 않고 받는 이, 참조, 제목, 본문 내용 입력 순서로 포커스가 이동합니다. 따라서 주소록에서 추가 혹은 파일 첨부 등을 선택할 때는 가상 커서 상에서 화살표 키 혹은 빠른탐색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파일 첨부

메일 제목 입력 후 방향키를 아래로 내리다 보면 파일 첨부 섹션이 있습니다. 내 PC, 혹은 클라우드에서 첨부가 가능하며 파일 첨부 열기 링크는 파일이 첨부된 경우 세부 정보를 표시해 주는 링크입니다. 따라서 파일이 첨부되면 해당 링크는 닫기로 변경됩니다.

PC에서 파일 첨부하기는 윈도 탐색기에서 파일을 찾아 선택하는 방법과 동일하며 클라우드에서 파일 첨부는 스크린리더로는 사용이 어려우므로 PC에서 파일 첨부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4.4. 본문 입력 및 편집

제목 편집창에서 바로 탭 키를 누르거나 다음 편집창으로 이동하는 f2 키를 눌러 글쓰기 영역 편집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엔터를 눌러 가상 커서를 해제한 상태로 본문을 입력합니다. 본문 입력 시 다음 사항을 참고합니다.

  1. 입력 도중 편집에 관련된 글자 크기, 서식 스타일 관련 툴바로 이동할 때는 Alt + F10 키를 이용합니다. 툴바에 포커스 되었을 때 Esc를 누르면 기존 편집창으로 돌아오며 가상 커서를 다시 해제해야 할 수 있습니다.
  2. 링크 삽입(Ctrl + K), 문자열 바꾸기(Ctrl + K)와 같은 단축키를 바로 이용 가능하며 일부 단축키가 지정된 기능에는 버튼 레이블과 함께 단축키도 함께 알려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표 삽입과 같이 복잡한 서식을 적용해야 할 경우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와 같은 익숙한 에디터를 이용하여 문서 작성 후 메일 쓰기 스마트 에디터에 붙여넣기 할 것을 권장합니다.

4.5. 메일 발송하기

  1. 메일 발송(보내기)는 메일 주소 및 제목 등을 입력하는 요소 위쪽에 있습니다. 따라서 메일 작성 후에는 Esc를 눌러 가상 커서를 선택한 다음 위쪽 화살표 등을 이용하여 본문 영역에서 캐럿을 다른 곳으로 이동시킨 후 이전 헤딩으로 가기(Shift + H)를 눌러 상세검색 헤딩에서 아래쪽 화살표 키를 눌러 보내기 버튼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2. 대용량 파일을 첨부한 경우에는 보내기 버튼을 눌러도 전송 완료 화면으로 이동하지 않고 파일이 업로드되는 동안 업로드 관련 레이어가 표시됩니다. 이때는 가상 커서 상으로 문서 끝(Ctrl + End)으로 이동한 다음 위쪽 화살표를 이용하여 업로드되는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일 주소가 형식에 맞게 입력되지 않았거나 기타 에러가 표시되는 경우에도 해당 영역에 레이어 정보가 표시됩니다.
  3. 메일 발송이 완료되면 ‘메일을 성공적으로 보냈습니다’ 헤딩이 출력되고 가상 커서 캐럿(화살표가 있는 위치) 또한 그 라인 주변에 위치하므로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해당 내용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4. 메일을 발송하기 전 ‘미리 보기’를 이용하여 발송된 메일의 레이아웃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리 보기 버튼을 누른 후 Ctrl + End 키를 이용하여 가상 커서서 캐럿을 문서 끝으로 위치시킨 뒤 위쪽 화살표를 이용하여 레이어에 접근 가능합니다.
참고

앞에서 설명한 메일 쓰기기 기능 외에도 메일 쓰기 화면에서는 약속 메일로 설정, 발송 예약, 템플릿 저장 및 열기 등이 가능합니다. 해당 기능들은 다 레이어를 가지고 있으며 약속 메일, 발송 예약 등에서 엔터를 눌러 아래쪽 화살표를 이용하여 기능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5. 메일 리스트 탐색 및 읽기

받은 메일함, 보낸 메일함과 같은 메일함에 진입하였을 때 메일 탐색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1. 메일 리스트가 시작되는 영역이 heading level 4이므로 센스리더에서 숫자 4키를 눌러 목록 영역으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메일 본문을 열었을 때 역시 heading level 4로 빠르게 이동하여 본문 영역으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2. 각각의 메일은 메일 선택 체크박스, 중요 메일 선택/해제, 읽음 상태, 메일 제목, 새 창으로 메일 보기, 보낸 날짜 및 메일 용량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 혹은 이전 메일 제목으로 빠르게 이동하려면 센스리더에서 제공하는 폼 컨트롤 이동(N 혹은 SHFIFT N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3. 보낸 사람(예: 홍길동) 링크를 누르면 메일 보내기, 주소록 추가, 수신 차단 등 보낸 사람으로 수행할 수 있는 옵션 레이어가 펼쳐집니다. 레이어를 닫으려면 ESC를 누르면 됩니다.
  4. 메일 제목 링크의 ‘에 분류됨’ 문구는 메일이 받은 메일함이 아닌 청구서함, 사용자가 만든 편지함에 분류되어 있을 경우 ‘청구서함에 분류됨’과 같이 어느 메일함에 분류되었는지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에 분류됨’이라고 표시되는 경우는 일반 특정 편지함으로 분류하지 않은 메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5. 메일 정렬 옵션 헤딩에서 화살표를 위로 올리면 메일 목록보기, 목록/본문 보기 옵션 변경 설정이 있습니다.
    1. 메일 목록보기는 메일이 수신된 순서대로 표시하는 시간순 보기와 주고받은 메일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서 보는 대화형 보기, 보낸 사람별로 묶어보는 3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2. 목록/본문 보기는 메일을 목록만 볼 것인지 혹은 메일을 열었을 때 상하 혹은 좌우 분할로 목록과 본문을 함께 볼 것인지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위 두 옵션은 레이어로 열리게 되며 포커스가 레이어 쪽으로 이동합니다. 옵션 변경 없이 레이어를 닫으려면 ESC 키를 누르면 됩니다.
    3. 목록/본문 보기 링크는 ‘메일 목록만 보기’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상하, 좌우 분할로 옵션을 설정하면 메일 제목을 눌러도 특정 영역의 콘텐츠만 변경되므로 페이지 콘텐츠 변화를 알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목록보기 링크에서 위쪽 화살표를 누르면 특정 메일을 선택한 경우 삭제, 이동 등을 할 수 있는 링크나 버튼들이 나열되어 있으며 각 버튼이나 링크 역시 엔터를 누르면 레이어 형태로 콘텐츠가 표시되고 레이어 쪽으로 포커스 됩니다.
  7. 체크박스로 메일을 선택하였거나 메일 본문 등에서 삭제를 원할 경우 환경설정에서의 단축키 설정에 관계없이 DELETE 키를 눌러 삭제가 가능합니다.
  8. 수신확인함에서의 각각의 메일 표시 순서는 다른 메일함과 달리 체크박스 위에 메일 제목이 표시됩니다.

6. 메일 상세검색

받는 사람,, 보낸 사람, 내용 등을 세부적으로 입력하여 메일 검색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공지 및 검색 heading에서 아래쪽 화살표 키를 누르다 보면 상세검색 링크가 있습니다.
  2. 해당 링크는 확장/축소가 가능하며 기본적으로는 축소되어 있습니다.
  3. 확장하면 받는 사람, 보낸 사람람 등을 입력할 수 있는 폼 컨트롤이 표시되며 F2 키를 눌러 빠른 이동이 가능합니다.
  4. 검색 대상 메일함 지정, 검색 기간 등 모든 콤보상자는 센스리더에서 제공하는 Ctrl + 위쪽/아래쪽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보낸 메일함, 내게 쓴 메일함 등으로 선택 옵션을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인 콤보상자 이동키(Alt + 아래쪽 화살표를 누른 후 아래쪽 혹은 위쪽 화살표를 눌러 옵션 조정)은 동작하지 않습니다.

7. 환경설정 활용하기

메일 읽기 설정, 메일 자동 분류 설정 등 환경설정에서는 메일을 활용할 때 필요한 유용한 옵션들을 제공합니다. 아래는 환경설정을 이용할 때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입니다.

  1. Copyright 및 submenu 헤딩 영역에 환경설정이 있으므로 Ctrl + End를 이용하여 가상 커서 캐럿을 페이지 끝으로 위치한 후 위쪽 화살표를 눌러 환경설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환경설정은 읽기, 쓰기, 메일함 설정 등과 같은 환경설정 메뉴와 선택한 메뉴에 따른 세부 설정 옵션들을 포함하는 영역으로 나누어집니다.
  3. 환경설정을 실행하면 포커스는 자동으로 환경설정 메뉴에 위치합니다.
  4. 메일함 관리, 부재중 설정과 같은 메뉴 선택 후 아래쪽 화살표 키를 눌러 메뉴 영역을 지나면 선택된 메뉴에 대한 세부 설정 영역으로 이동이 가능하고 페이지 타이틀 역시 변경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