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Hands on Search, Yahoo Japan의 3D 프린터

2014-08-14 18:38:52

안녕하세요.
접근성팀 백수정입니다.

오늘은 Hands On Search 프로젝트를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2013년에 진행된 프로젝트인데 이 프로젝트의 소개 영상이 칸 국제광고제에서 2014년에 상을 받기도 했죠.
광고, CSR 사례로 주로 알려져있지만, 크게 보면 웹에 대한 접근성 사례로도, 유니버설 디자인 사례로도 볼 수 있어요.

구름 모양, 흰색, 작은 냉장고 크기의 Hands On Search 기계. 맨 위에는 사와레루(Hands On Search의 일본명)라고 일본어로 적혀있다. 이 로고 또한 3D 프린터로 만들어졌다. 초등학생 키 기준으로 얼굴 높이에 스크린이 있고, 스크린 아래 왼쪽에 동그란 모양의 버튼, 오른쪽에는 네모난 모양의 버튼이 있다. 버튼 아래에 3D 프린터가 들어있고 프린터 안쪽을 들여다 볼 수 있도록 프린터 벽이 투명한 창으로 되어 있다.
이미지 출처 Hands On Search 공식 홈페이지

Hands on Search는 야후 재팬에서 만든 3D 모형 프린터입니다. 인터넷은 보고 듣는 것이라는 기존의 방식을 넘어서 미래 인터넷의 청사진을 그리는 데 도움을 주자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목적입니다. 야후 재팬 자신들의 강점인 검색 기능과 3D 프린터를 접목시켰습니다.

Hands on Search 앞에서 어떻게 생겼는지 궁금한 사물이나 동물을 말하면 기계가 검색을 시작합니다. 이 단어는 Hands On Search 데이터베이스에 전달됩니다. 데이터베이스에 해당 사물이나 동물의 설계 도면 자료가 있으면 바로 프린팅되고, 없으면 관련 사이트에 광고가 자동으로 게재되어 일반 기업이나 개인 사용자에게 노출됩니다. 이것을 보고 일반 기업이나 개인 사용자가 3D 프린팅 설계 도면을 관련 사이트에 올려주면 데이터베이스를 거쳐 프린팅됩니다.

Hands On Search의 사용 프로세스를 한번에 볼 수 있는 도식화

이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한 츠쿠바 국립 대학은 일본의 시각 장애인을 위한 대학교입니다. 동영상에서는 2013년 9월 츠쿠바 부속 초등학교에서 진행된 Hands On Search 시연 실황을 보여줍니다.

열댓명의 아이들이 교실 안에 모여있다. 다들 Hands On Search 기계 앞에 옹기종기 앉아있다.

한 남자아이가 기계 앞에 서서 '공룡'이라고 말한다. 기계는 '공룡'이라는 단어에 해당하는 3D 도면을 데이터베이스에서 찾는다.

남자아이가 기계 앞에서 출력된 공룡 모형을 만지고 있다.

기린 모형이 3D 프린터에서 만들어 지는 중이다.

말, 유니콘, 기린 등 다양한 동물이 3D 프린터에서 출력되어 놓여있다. 색도 빨간색, 노란색, 흰색으로 다 다르다.

아이들이 하얀색 바다거북이 모형을 신기한듯 아주 가까이에 두고 만지거나 안경 너머로 보고있다. 굉장히 신난 표정이다.

이미지 출처 Hands On Search 소개 영상

야후 재팬은

등의 행보를 보이며 사업을 지속적으로 서포트 하고 있습니다.

아직 3D 프린터 기술 한계 상 만들어진 제품을 바로 아이들이 꺼내서 만져보지는 못하고 후가공 작업을 거쳐야 하지만 프린팅 기술 발전에 따라 차차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프로젝트야 말로 기술과 아이디어가 결합하여 최고의 시너지를 낸 의미있는 솔루션입니다.

Hands On Search 프린터 제작 과정 영상

Hands On Search 관련 기사
Yahoo Japan's 3D Printer Helps Blind Children Search the Web
Yahoo! Japan Helps Blind Kids Search The Internet With 3D-Printing Machine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