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Android Talkback V.4.2의 변경된 내용

2015-06-03 14:59:15

안녕하세요. N-Visions입니다.


최근 Android의 스크린리더 Talkback(구글 음성 안내 지원)이 4.2로 업데이트되면서 많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따라서 Talkback 4.2의 추가된 기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Android Talkback은 차기 정식 버전을 출시하기 전 안정화 작업 및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베타 버전을 몇 차례 배포하고 있습니다. 만약 베타 테스터로 등록을 한다면 차기 버전의 도입될 기능을 미리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의 끝에 Android Talkback 베타테스터 등록 방법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Talkback(음성 안내 지원) 사용 시 화면 어둡게 하기

iOS의 스크린리더 Voiceover와는 달리 Talkback은 사용 중일 때 화면을 끄는 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Talkback이 4.2로 업데이트되면서 해당 기능과 유사한 기능이 가되었습니다. 단 iOS처럼 디스플레이를 완전히 가리는 것이 아닌 최대한 밝기를 줄이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 기능의 도입으로 인해 디스플레이를 시각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없는 전맹 스크린리더 사용자는 불필요한 전력 낭비를 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Android 장치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Volume Up/Down버튼 동시에 눌러 Talkback 일시 중지 및 다시 시작하기

이번 업데이트된 Talkback의 새로운 기능 중 하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있는 Volume Up/Down버튼을 동시에 눌러 Talkback을 일시 중지 하거나 재개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설정’ > ‘접근성’ > ‘Talkback’ > ‘설정’에서 ‘음성 안내 지원 중지 및 재개 단축키’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Volume Up/Down버튼을 길게 눌러 중지 및 재개를 토글할 수 있습니다.

저시력, 전맹 스크린리더 사용자들이 Talkback을 사용할 때 간혹 Talkback을 정지시킨 상태로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존에는 Global Context Menu를 활성화한 다음 ‘피드백 일시중지’메뉴를 선택하여 Talkback을 중지했습니다. 또한, 다시 사용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화면을 잠근 상태에서 화면을 켜야 Talkback을 재개할 수 있었습니다. 이 방식은 임시로 Talkback을 잠시 중지시킨 상태에서 원하는 작업을 마치고 다시 Talkback을 사용하고자 하려는 사용자 입장에서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었습니다. 



3. Global/Local Context Menu 배치 방식을 목록 형태로 변경 가능

Talkback의 사용 개념 중에 사용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개념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컨텍스트 메뉴(Context Menu)입니다. Context Menu는 다시 Global 컨텍스트 메뉴와 Local 컨텍스트 메뉴로 나누어집니다. 명칭에서 짐작하셨다시피 Global 컨텍스트 메뉴는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의 모음이며, Local 컨텍스트 메뉴는 현재 포커스된 객체에서만 사용 가능한 기능들을 모아 놓은 것입니다. 마치 Windows에서 Alt키와 Popup키 또는 마우스 오른쪽 클릭과 유사합니다.

Talkback 4.2 이전까지는 컨텍스트 메뉴를 사용자가 호출하면 화면에 원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컨텍스트 메뉴를 호출한 상태에서 기능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손가락을 화면에 붙인 상태로 슬라이드 하여 원하는 기능을 찾아 손가락을 떼면 바로 선택한 기능이 수행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사용자에 따라 매우 불편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원치 않는 기능에서 실수로 손가락을 뗄 경우 원하지 않는 기능이 수행되는 것은 물론이고 컨텍스트 메뉴에 속한 여러 기능을 빠르게 찾아 선택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이번 버전에서는 Talkback 설정에서 컨텍스트 메뉴 배치 방식을 목록의 형태로 변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컨텍스트 메뉴 배치 방식을 목록의 형태로 변경하면 기존의 Talkback의 기본 동작인 좌, 우로 스와이프 하여 컨텍스트 메뉴에 속한 기능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기능을 찾아 이중 탭 하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Talkback의 다양한 제스처(Gesture) 추가 및 모든 제스처의 기능 변경 가능

Talkback 4.2에서는 다양한 제스처가 추가되었으며 아울러 기존에 사용중인 모든 제스처를 원하는 제스처로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1 Talkback의 다양한 제스처 추가

Talkback 4.2에서는 기존의 제스처와 더불어 몇 가지 제스처가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된 제스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 한 손가락 위로 스와이프
  • 한 손가락 아래로 스와이프
  • 한 손가락 왼쪽/오른쪽 순으로 스와이프
  • 한 손가락 오른쪽/왼쪽 순으로 스와이프

4.2 Talkback의 모든 제스처 기능 변경

Talkback의 제스처 추가와 함께 각 제스처에 할당된 기능을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에는 Global/Local 컨텍스트 메뉴와 뒤로가기, 알림열기 등과 같이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는 제스처의 기능이 제한되어 있었으나 Talkback 4.2 부터 모든 제스처의 기능을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손가락 좌/우 스와이프는 기본적으로 이전/다음 항목으로 이동하는 제스처이고 이 제스처를 변경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버전부터 모든 제스처를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과 자유롭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스처와 제스처에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은 ‘설정’ > ‘접근성’ > ‘Talkback’ > ‘설정’ > ‘동작 관리’에서 확인 및 변경 가능합니다. 


5. 물리적 키보드의 입력 변경사항

Talkback 4.2에서는 물리적 키보드로 문자 입력 시에 심한 지연이 발생하는 버그가 수정되었으며 Talkback에서 제공하는 물리적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alkback의 키보드 단축키 변경은 ‘설정’ > ‘접근성’ > ‘Talkback’ > ‘설정’ > ‘단축키 관리’에서 할 수 있습니다.


6. Android Talkback의 베타 테스터(BETA Tester) 등록 방법

정식 버전 출시 전 배포되는 베타 버전을 사용해 봄으로써 차기 버전에서 도입될 기능 및 기타 버그 수정 사항들을 미리 체험할 수 있습니다. 베타 테스터로 등록되었을 경우 새로운 베타 버전이 배포되면 PlayStore에서 자동 업데이트됩니다. 베타 테스터 등록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먼저 구글 접근성 포럼인 ‘Eyes-Free’ 그룹에 가입합니다.
  2. 가입이 완료되면 베타 테스터 등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Become a Tester’버튼을 누르면 베타 테스터 등록이 완료됩니다.
  4. 등록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면 ‘You are a tester’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Android의 스크린리더 Talkback 4.2의 추가된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Android를 사용하시는 스크린리더 사용자 및 모바일 장치의 접근성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는 다음에 더욱 알찬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