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스크린리더로 원격제어기능 이용하기(2)

2015-10-02 11:55:11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자체에서 제공하는 원격데스크톱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스크린리더로 컴퓨터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크린리더에 확장 프로그램의 형태로 포함된 원격제어 기능 중 NVDA에서 제공하는 NVDA Remote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스크린리더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원격제어 프로그램과 윈도우 자체에서 제공하는 원격데스크톱에 대한 차이점에 대해서는 이전 아티클을 참조해 주십시오.

NVDA Remote 설치하기

NVDA Remote는 스크린리더 자체에 들어 있는 구성요소는 아니고 추가기능을 통해 사용 가능한 유틸리티입니다. NVDA는 스크린리더 자체에서 제공하는 여러 기능 외에도 추가기능 옵션을 지원하여 필요한 경우 스크린리더 기능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습니다. 작년에 NVDA에서 사용 가능한 여러 음성엔진에 대해 소개하는 아티클에서 언급한 vocalizer 음성의 경우도 NVDA 추가기능을 통해 제공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해당 추가기능을 설치하기 위하여 다음 절차를 수행합니다.

  1. http://www.nvdaremote.com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해당 사이트는 원격제어 추가기능을 배포하는 동시에 해당 추가기능 사용법의 매뉴얼을 보거나 버그리포트 등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2. Download 링크로 들어가 해당 추가기능을 다운받습니다. 현재는 1.2 버전이지만 해당 버전은 계속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3.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NVDA 추가기능 설치 대화상자가 출력되며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주의하실 것은 반드시 해당 추가기능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NVDA 스크린리더가 설치/실행되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NVDA Remote 제거하기

사용자는 필요에 따라 해당 추가기능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NVDA 제어메뉴 > 도구 > 추가기능관리에 들어가면 현재 설치되어 있는 추가기능목록들이 표시되는데 거기서 NVDA Remote를 선택한 다음 삭제를 눌러주면 됩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지원 관련

원격제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제어를 당하는 pc쪽에서 뿌려지는 데이터를 제어하는 pc쪽으로 전달해 주는 서버가 있어야 합니다. 윈도우 자체에서 제공하는 원격데스크톱은 제어를 당하는 pc가 서버 역할을 해주게 되어 있기 때문에 인터넷 공유기 등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포트포워딩 등을 통하여 외부에서도 접속 가능한 상태가 되어야 한다고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한바 있습니다.

그런데 NVDA Remote는 데이터를 받아 전달해 주는 자체 서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어를 당하는쪽을 서버로 설정하여 사용할 수도 있지만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서버를 사용하여 원격제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 이 경우에는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더라도 포트포워딩 등을 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상대방 pc 제어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NVDA Remote를 이용하여 상대방 pc를 제어해 보겠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제어하는 쪽과 제어당하는 쪽 pc 모두에 해당 NVDA Remote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제어를 하는 사람은 다음의 순서를 따릅니다.

  1. NVDA 제어메뉴 > 도구 > Remote > connect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연결 방식을 client, 혹은 server로 할지 선택하는 라디오버튼에 위치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client를 선택해 줍니다. 이것은 NVDA Remote에서 제공하는 자체 서버 기능을 사용하겠다는 뜻입니다.

  2. control another machine을 선택하고 hostname에는 nvdaremote.com, 비밀번호는 사용자가 원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다만 해당 비밀번호는 제어를 당하는 사람도 반드시 같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혹은 generate key를 눌러서 비밀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되도록 해도 됩니다.

  3. 확인을 누르면 연결이 구성되고 ‘띠딩’하는 사운드가 출력되면서 제어 가능한 상태로 원격서버에 연결된 상태가 됩니다.


제어를 당하는 사람은 다음 설정을 따릅니다.

  1. NVDA 제어메뉴 > 도구 > remote > connect를 선택하고 서버와 클라이언트 중 클라이언트를 선택해 줍니다.

  2. Allow this machine to be controlled를 선택하고 hostname에는 nvdaremote.com, 비밀번호는 제어하는 사람이 설정한 비밀번호와 같은 비밀번호를 적어줍니다.

  3. 확인을 누르면 ‘띠디디’하는 사운드와 함께 연결이 이루어지며 그 때부터는 상대방으로부터 제어당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제어하는 사람이 연결을 구성하는 것과 제어를 당하는 사람이 구성하는 순서는 상관이 없으며 호스트네임과 비밀번호만 일치하면 됩니다.

윈도우 자체에서 제공하는 원격데스크톱은 제어가 시작되면 제어를 당하는 pc 앞에 있는 사람은 상대방이 제어하는 동안 본인은 컴퓨터를 쓸 수 없는 반면 NVDA Remote는 양쪽 다 컴퓨터 제어가 가능합니다. 제어하는 사람은 f11키를 이용하여 키보드 제어권을 상대방 pc와 나의 pc로 전환이 가능하고 연결을 종료할 때는 NVDA 제어메뉴 > 도구 > remote > disconnect를 선택하면 됩니다.

연결이 구성된 후에 보내지는 정보는 상대방 pc의 사운드 출력 전체를 보내는 것이 아닌 NVDA에서 뿌려지는 정보를 문자 형태로 보내게 됩니다. 따라서 제어를 당하고 있는 pc의 사운드와 상관 없이 NVDA가 출력하는 정보를 제어하고 있는 pc에서 설정된 음성엔진으로 듣는 형태이며 음악을 틀거나 해도 사운드 자체가 전송되지 않으므로 해당 내용은 전혀 들을 수 없습니다.

Push clipboard 이용하기

NVDA Remote에서는 클립보드에 복사되어 있는 텍스트를 상대방쪽으로 푸쉬해 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텍스트만 가능하고 파일복사 등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상대방 pc의 특정 텍스트를 파일이 아닌 클립보드로 가지고 오고 싶으면

  1. 워드나 메모장과 같은 곳에서 텍스트를 선택한 후 CTRL + C를 눌러 클립보드로 복사합니다.

  2. NVDA 제어메뉴 > 도구 > remote > push clipboard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상대방 pc의 클립보드 내용이 반대쪽 pc 클립보드로 넘어오게 됩니다.

  3. 붙여넣고 싶은 곳에 간 다음 CTRL + V를 눌러 붙여넣기 합니다.


내 pc를 항상 제어 가능한 상태로 만들고 싶으면

집과 회사 등에서 원격 pc를 수시로 제어해야 하는 경우에는 NVDA가 시작될 때마다 자동으로 제어를 당하는 상태로 대기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NVDA 제어메뉴 > 도구 > remote > option으로 들어갑니다.

  2. "Auto connect to control server on startup 체크상자에 체크를 하고 hostname에 nvdaremote.com, 비밀번호에 사용자가 원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하면 NVDA가 시작될 때마다 자동으로 제어 당하는 모드로 대기하게 됩니다.


사용자계정컨트롤, 윈도우 로그온화면 대응

사용자 pc 환경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윈도우즈 로그온 화면이나 사용자계정컨트롤 등을 사용하는 경우는 해당 영역에서의 NVDA의 환경설정은 일반 계정 안에서의 NVDA와 다르게 동작하게 됩니다. 따라서 remote를 사용하도록 설정한 환경파일을 로그온 화면과 같은 곳에서도 동작하도록 환경설정을 복사해 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1. NVDA 제어메뉴 > 설정 > 일반설정으로 들어갑니다.

  2. 현재 NVDA 환경을 윈도우로그온 환경에서도 사용을 체크하여 환경복사를 실행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이론적으로는 윈도우 로그온화면과 같은 곳에서도 별 문제 없이 pc제어가 가능하며 NVDA 일반 환경설정에서 윈도우 로그온 후 NVDA 자동실행을 체크하면 자유자재로 원격으로 부팅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현재 여러 가지로 테스트 했을 때는 로그온 화면 같은 곳에서 자동으로 원격서버에 연결이 되어 제어 당하는 환경으로 설정되어 있긴 하지만 실제 컨트롤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집과 직장과 같이 제어하는 pc에 아무도 없는 상태에서 원격으로 제어하여 재부팅 등을 해야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용자계정컨트롤은 오프로, 로그온화면도 비밀번호 입력 없이 자동 로그인되면서 NVDA가 바로 실행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안전해 보입니다. 또한 NVDA 포터블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포터블이 로그온 화면에 접근하지 못하므로 재부팅 시에 대응하는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NVDA Remote를 사용하여 원격제어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좀더 나은 컴퓨터 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