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각장애인의 책 읽기를 바꾸다 : 번외편 : (국내 e-book 서점의 접근성과 책 읽기)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저희가 지난해 ‘디지털, 시각장애인의 책 읽기를 바꾸다’라는 기획으로 총 5회에 걸쳐 현재 디지털 세상이 시각장애인의 책 읽기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그리고 디지털 환경이 시각장애인의 독서를 더욱 자유롭게 할 가능성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이 연재에서는 시각장애인의 전자책 포맷인 데이지(DAISY)를 소개했으며, EPUB의 접근성을 다루었습니다.
또한, e-book 서점 중 시각장애인을 위한 접근성 기능이 잘 갖추어진 Apple의 iBooks,Amazon Kindle, Google PlayBook을 소개해 드리고, 사용방법까지 안내 해 드렸습니다. 그러나 이 연재물에서는 안타깝게도 국내 E-Book 서점이 다수 있지만 시각장애인이 사용할 수 없기에 소개해 드릴 수 없었는데요, 최근 국내 e-book 서점에서 TTS 음성을 통해 책을 읽을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하였습니다. 따라서 원래 다섯 차례롤 연재를 마감하기로 했던 ‘디지털, 시각장애인의 책 읽기를 바꾸다’ 번외 편을 추가하여 해당 기능에 대해 안내해 드리려 합니다. 나아가 VoiceOver와 Talkback으로도 어느 정도 책의 본문을 읽을 수 있기도 하기에 이 부분도 함께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서 안내할 국내 e-book은 리디북스와 교보문고 E-book입니다. 이 두 e-book 서비스는 그러나 아직까지 해외의 Apple iBooks, Amazon Kindle, Google PlayBook에 비해 접근성이 매우 좋지 않다는 점 염두에 주십시오. 이 글이 시각장애인분들이 다양한 책을 찾아 읽는데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교보문고 e-book
교보문고 e-book은 PC, Android, iOS, 전용 단말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중 시각장애인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것은 Android와 iOS 용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이 두 애플리케이션은 EPUB의 경우 TTS 읽기가 지원되며, VoiceOver와 TalkBack을 통해서도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TTS는 남성, 여성, 아동 음성이 제공됩니다.
교보문고 e-book을 사용하려면 교보문고에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글의 분량상 회원가입 방법과 e-book의 구매 절차는 생략하겠습니다. 단 e-book을 구매할 때 시각장애인 사용자 분들은 가급적 결제 옵션 중 카카오페이를 이용하여 결제하는 것이 원활한 접근성이 보장됨을 알려드립니다.
Android용 교보문고 e-book에서 책 읽기
Android의 교보문고 E-Book은 언급했듯이 TTS와 TalkBack을 통해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단 EPUB에서만 가능한 기능입니다. EPUB 도서를 확인하는 방법은 웹 교보문고에서 e-book 구입 시 도서 정보에 ‘듣기 지원이 지원됨’으로 표시되어 있는 도서가 EPUB 포맷입니다. 그리고 Android 애플리케이션 화면 하단에 있는 설정 메뉴에서 도서 다운로드 기본 포맷이 EPUB로 되어 있어야 하지만, 해당 설정은 기본 설정입니다.
그럼 우선 교보문고 e-book에서 TTS를 사용하여 책을 읽는 기능 사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교보문고에서 e-book을 구매합니다.
2. Android 교보문고 e-book을 실행하고 로그인합니다.
3. 화면 하단 메뉴 중 ‘e-book 서재’를 선택합니다.
4. 화면에 구매한 도서가 나타나고, 도서명을 이중 탭 하면 도서가 다운로드 된 다음 열립니다.
5. 화면 중앙쯤을 한 번 탭 해서 도서 본문으로 포커스를 맞추고 이중 탭 합니다.
6. 화면 하단에 있는 여러 메뉴 중 ‘듣기 메뉴로 전환’을 선택하면 TTS로 도서 내용을 읽기 시작합니다.
7. TTS를 변경하거나 음성 속도를 변경하려면 TTS 읽기 창이 열린 상태에서 화면 하단에 있는 메뉴들을 이용합니다.
8. TTS 변경은 ‘도서 듣기 목소리 선택’이며, 음성 속도는 ‘도서 듣기 계속 선택’ 메뉴입니다.
9. 음성 속도 조절 메뉴는 빠르게/느리게 버튼에 대체 텍스트가 제공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현재 재생 속도 배속(1.0)가 표시되는 요소를 기준으로 첫 번째 버튼이 속도 느리게, 두 번째 버튼이 속도 빠르게 버튼임을 염두에 주십시오.
두 번째로 TalkBack을 사용하여 책을 읽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TalkBack으로 책을 읽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TalkBack에서 웹 페이지 텍스트를 읽는 것처럼 사용하시면 됩니다.
1. EPUB 도서를 엽니다.
2. 화면 중앙쯤을 탭 하면 만약 현재 열려있는 페이지에 텍스트가 있을 경우 텍스트를 음성 출력합니다.
3. 페이지를 넘기려면 TalkBack에서 지원하는 페이지 넘기기 동작인 두 손가락 좌/우 스크롤을 사용하십시오.
4. 스크린리더 사용자는 페이지를 넘길 때 소리 효과를 사용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소리 효과를 설정합니다.
5. 도서 본문을 이중 탭 하여 메뉴를 화면에 나타나도록 합니다.
6. 화면 하단 메뉴 중 ‘뷰어 설정 선택’으로 이동합니다.
7. ‘소리 효과’를 찾아 사용에 체크합니다.
8. 볼륨 키로 페이지 넘기기 설정이 있지만 TalkBack이 켜진 상태로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9. 설정을 마치고 도서 본문으로 돌아와 TalkBack의 페이지 넘기기 동작을 수행하면 페이지가 넘겨질 때마다 사운드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OS용 교보문고 e-book에서 책 읽기
iOS용 교보문고 e-book역시 TTS로 책 읽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Android와는 달리 VoiceOver로 책을 읽는 데에는 큰 문제가 있습니다. 한 페이지의 텍스트를 읽는 것은 가능하나 VoiceOver의 페이지 넘기기 동작인 세 손가락 좌/우 쓸기로는 페이지를 넘길 수 없으며, VoiceOver가 실행된 상태에서는 상/하 터치로 페이지 넘기기가 동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 Android도 마찬가지이겠지만 대체 텍스트가 제공되지 않는 메뉴가 다수 있습니다. 따라서 iOS는 TTS로 도서를 읽는 방법에 대해서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iOS 용 교보문고 e-book을 실행합니다. 만약 로그인하지 않으셨다면 로그인합니다.
2. 화면 하단의 메뉴 중 ‘e -book 서재’로 이동합니다.
3. 화면 중앙을 이중 탭 하여 하단에 메뉴가 나타나게 합니다.
4. 바로 TTS를 통해 도서를 들으시려면 화면 하단 왼쪽에 있는 ‘e-book 듣기’를 누릅니다.
5. TTS에 음성 속도 설정을 하시려면 화면 하단 대체 텍스트가 없는 메뉴 중 VoiceOver가 ‘epub menu04’라고 출력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6. 그다음 VoiceOver에서 제공하는 화면 상단으로 이동 동작을 통해 이동하여 한 손가락 좌/우 쓸기를 통해 콘텐츠를 탐색해보면 ‘up’, ‘down’이라는 대체 텍스트가 없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up’은 음성 속도를 빠르게 하고, ‘down’은 속도를 낮춥니다.
7. TTS를 변경하려면 화면 하단에 ‘epub menu03’을 선택하면 됩니다.
리디북스 e-book
리디북스 e-book은 교보문고 e-book처럼 접근성이 좋지 않지만 시각장애인 사용자가 익숙해진다면 구매한 e-book을 읽을 수 있습니다. 나아가 리디북스 역시 TTS 도서 읽기를 지원하지만 TalkBack과 VoiceOver로 비교적 쾌적하게 책을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교보문고 e-book에 비해 매우 큰 장점이라고 하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TTS보다 기본 스크린리더로 책을 읽는 것이 더욱 좋기 때문에 TalkBack과 VoiceOver로 책을 읽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리디북스의 TTS는 남성(민준), 여성(수진)이 제공됩니다.
리디북스 역시 교보문고 e-book과 마찬가지로 회원 가입이 되어 있어야만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디북스도 카카오페이를 지원합니다.
Android 리디북스에서 책 읽기
Android용 리디북스는 EPUB 포맷의 도서를 읽을 수 있습니다. TalkBack으로 책을 읽으려면 페이지 넘기는 방식을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TalkBack의 페이지 넘기기 동작으로도 기본 페이지 탐색이 가능하지만 연속 읽기 시 페이지를 자동으로 넘기기 위해서 해당 설정이 필요합니다.
1. Android 리디북스를 실행하고 리디북스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2. 웹에서 도서를 구매하셨다면 화면 상단에 있는 메뉴 중 ‘구매 목록’으로 이동하여 구매한 책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3. 구매한 책의 도서명을 이중 탭 하면 도서를 다운로드합니다.
4. 도서 다운로드가 끝나면 다시 한번 다운로드 한 책의 도서명을 이중 탭 하여 책을 엽니다.
5. 화면에 도서 본문을 이중 탭 하여 화면에 도서 메뉴가 표시되도록 합니다.
6. 화면 하단 메뉴 중 ‘뷰어 설정’메뉴에 진입합니다.
7. 페이지 넘김 설정 섹션에서 ‘스크롤로 보기’를 선택합니다. 이것은 마치 웹페이지를 탐색하듯이 페이지를 넘기지 않고 책 본문이 계속해서 끝까지 무한 스크롤 되는 방식으로 페이지를 넘기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페이지를 넘길 때 TalkBack에서 제공하는 두 손가락 위/아래 쓸기로 페이지를 이동할 수 있고, 연속 읽기 시 시작한 부분부터 끝까지 읽을 수 있습니다.
리디북스 애플리케이션 버전에 따라 최신 웹뷰를 지원하지 못해 책 본문 표시가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TalkBack에서 아직 해결되지 않은 웹뷰 콘텐츠 읽기 시 포커스를 놓치는 현상 때문에 뜻하지 않게 책의 페이지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즉 현재 50페이지를 읽고 있다가 포커스를 잃게되면 책의 페이지가 2~3 페이지로 돌아가는 현상입니다.
iOS용 리디북스에서 책 읽기
iOS 의 리디북스는 대체적으로 Android와 유사하지만, Android 용 리디북스와 달리 VoiceOver로 텍스트 PDF 포맷의 도서도 읽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iOS 역시 Android 처럼 페이지 넘김을 스크롤 방식으로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Android가 TalkBack의 페이지 스크롤 동작으로 페이지를 이동할 수 있었다면 iOS 는 이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원활한 독서를 위해서는 반드시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1. 리디북스를 실행하고 로그인합니다.
2. 구매한 도서를 열기 위해 화면 하단 메뉴 중 ‘구매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3. 화면에 나타나는 구매한 도서를 Android 방식과 같이 엽니다.
4. 화면에 표시되는 본문을 이중 탭 하여 화면 하단에 메뉴를 나타나도록 합니다.
5. 메뉴 중 설정(VoiceOver은 ‘Reader toolbar Settings’로 출력함)으로 이동합니다.
6. 여러 설정 섹션 중 ‘RIDI LAB’ 섹션에서 ‘스크롤로 보기’를 체크합니다.
7. 다시 도서를 빠져나와 VoiceOver에서 화면을 스크롤 하는 세 손가락 위/아래로 쓸기를 사용해보면 페이지가 스크롤 될 것입니다.
PDF 도서의 경우 VoiceOver로 연속 읽기 시 페이지 자동 스크롤이 되지만, EPUB 포맷의 도서는 페이지 자동 스크롤이 되지 않습니다. 한 페이지 끝까지 읽었다면 세 손가락 위로 스와이프 동작을 통해 페이지를 넘겨 주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저희가 준비한 ‘디지털, 시각장애인의 책 읽기를 바꾸다 : 번외 편’을 마치겠습니다.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국내 e-book 서점은 해외 서점에 비해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고려하지 않고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스크린리더 사용에 매우 숙달된 사용자가 아니라면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에도 불과하고 사용이 능숙해진다면 특히 리디북스의 경우 비교적 쾌적하게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국내 e-book 서점들도 해외 서점들처럼 접근성이 잘 갖추어져 모두가 장애 등에 관계없이 자신이 원하는 책을 자유롭게 읽을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