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시각장애인의 사진 활용 방법 2부

2016-08-25 10:14:30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저희가 지난 글에서 시각장애인의 사진 활용 방법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시각장애인이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사진을 촬영하고, 사진을 관리하는 방법 등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사진이 시각장애인의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 여러 가지 사례를 다루기도 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SNS 등에서 시각장애인이 다른 사용자들이 올린 사진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Facebook과 Twitter는 사용자들이 올린 사진에 대해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는 기능을 최근 연이어 도입했습니다. 또한, Microsoft 역시 사진에 대체 설명을 제공하는 기능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이전 글에서 시각장애인이 사진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공유한 사진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으므로써 더욱 폭넓은 소통의 기회를 갖게 될 것임을 추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Facebook에서 사진 대체텍스트 기능 사용하기

Facebook은 사용자들이 타임라인에 공유한 사진에 대해 대부분 대체 텍스트를 제공합니다.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는 방식은 인공지능을 통해 사진을 분석하여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타임라인에 공개된 사진을 확인할 때 바로 사진이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대체 사진 설명을 출력하도록 합니다.


사진 대체 설명 기능을 사용하려면 먼저 iOS 또는 Android에 Facebook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계정을 로그인한 다음 스크린리더 TalkBack 또는 VoiceOver를 함께 실행합니다. 한 손가락 좌/우 쓸기를 통해 타임라인 리스트를 순차적으로 탐색하면서 사진이 첨부된 피드를 찾아 포커스합니다. 피드의 텍스트 내용이 끝나면 스크린리더가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읽습니다.


이미지가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은 일상 생활에서 접하는 사물, 호수나 하늘 등의 자연 경관, 사람 숫자, 실외에서 촬영된 사진인지, 실내에서 촬영된 사진인지 등을 구별해줍니다. 몇 개월 전까지 Facebook의 사진 설명 기능은 계정 언어 설정이 영어로 되어 있어야만 가능하였으며, 설명 역시 영어로만 제공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Facebook에서의 사진 설명 기능이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한국어 역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참고]
iOs는 VoiceOver가 먼저 실행된 상태에서 Facebook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해야만 사진 대체 설명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acebook을 실행하고 VoiceOver를 실행하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Twitter의 이미지 대체텍스트 기능

Twitter 역시 사진 등의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는 기능이 최근 도입되었습니다. 다만 Twitter는 Facebook과 달리 자동화된 이미지 판독을 통한 대체 설명 기능이 아닙니다. 사진 등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사용자가 직접 업로드한 이미지에 대해 설명을 제공해야 합니다. Facebook의 사진 대체 설명 기능과 비교하였을 때 이 두 방식은 각각 장점과 단점이 명확합니다. 먼저 Facebook의 방식은 타임라인에 사용자가 올린 사진을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의해 자동 분류되고 판독되기에 접근성에 별다른 주의를 기울이지 않더라도 시각장애인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들의 사진 정보를 손쉽게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면 사람이 직접 설명하는 것에 비해 이미지를 자세히 묘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Twitter의 방식은 Facebook과 정 반대의 장단점을 가질 것이라는 점은 자연스럽게 추측 가능하겠지요?


Twitter에서 이미지 대체 설명 기능을 사용하려면 이미지 대체 설명 작성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아울러 Twitter의 이 기능은 Android, iOS, WEB에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자세한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WEB Twitter의 대체 텍스트 설명 설정하기

  1. Twitter로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2. Profile and settings를 확장하여 메뉴 항목 중 설정을 선택합니다.

  3. ‘손쉬운 사용(Accessibility)’으로 이동합니다.

  4. ‘이미지 설명 작성하기’를 체크한 다음 ‘저장’을 눌러 설정을 저장합니다.

  5. 트윗 작성을 눌러 사진을 추가하면 대체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Android Twitter에서 이미지 대체 설명 작성 설정하기

  1. Twitter을 실행하고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2. 좌측 상단에 ‘탐색 서랍 보기’를 열어 설정 > 화면 및 소리 > 접근성으로 이동합니다.

  3. 이미지 설명 작성하기를 체크합니다.

  4. 설정이 완료되면 뒤로 버튼을 눌러 홈으로 빠져나옵니다.

  5. 새 트윗 작성에서 사진을 추가하면 ‘설명 추가하기’ 버튼이 생깁니다.

iOs Twitter에서 이미지 대체 설명 작성 설정하기

  1. Twitter를 실행하고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2. 나 탭 > 설정 > 설정으로 진입하여 화면 및 소리 > 손쉬운 사용으로 이동합니다.

  3. 이미지 설명 작성하기에 체크하고 홈 화면으로 빠져나옵니다.

  4. 트윗 작성에서 사진을 추가하면 설명 추가하기 버튼이 생깁니다.

Microsoft의 인공지능 사진 판독기 CaptionBot

Microsoft에서 시각장애인을 위해 자동으로 사진을 판독하여 설명하는 CaptionBot을 개발하여 출시했습니다. CaptionBot은 지난 글에서 소개 드린 TapTapSee와 유사합니다. TapTapSee가 모바일 단말기에서 직접 촬영하거나, 저장된 사진을 판독하여 설명한다면 CaptionBot은 PC에 저장된 사진을 웹상에 업로드하여 바로 설명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CaptionBot을 사용하려면 먼저 위의 링크를 눌러 CaptionBot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Upload a Photo를 눌러 사진 파일을 선택하면 사진 분석을 시작합니다. 그 후 사진에 대한 설명이 “I am not really confident, 이미지 설명(의자에 앉아 있는 남자)” 등과 같이 나타납니다. 사진 설명은 한국어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저희가 준비한 ‘시각장애인의 사진 활용 방법 2부’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 글이 사진 등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싶은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