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오피스 도구 활용 매뉴얼 1부: Google Docs 소개

2017-02-10 18:04:28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2017년을 맞아 저희가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오피스 사용 방법 매뉴얼을 기획해보았습니다. 이 매뉴얼에서 다루는 오피스 도구는 Google 문서도구(Google Docs), Google Spreadsheet, Microsoft Word, Microsoft Excel입니다. 이들 오피스 도구는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접근성 기능을 충실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매뉴얼이 스크린리더 사용자 여러분이 학습, 업무 등을 하시는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Google Docs 소개

구글 문서도구는 Google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인 Google Drive에 포함된 온라인 문서 작성 도구입니다. 작성한 문서는 기본적으로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됩니다. 구글 문서도구에서는 다른 사용자에게 작성한 문서를 공유하고, 문서를 공유한 사용자와 공동으로 문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도구는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해 WAI-ARIA를 적절하게 잘 제공하고 있고, 점자 출력 등의 접근성 기능을 지원합니다. 단 구글 문서도구는 국내에서 널리 사용되는 스크린리더인 센스리더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 매뉴얼에서도 구글 문서도구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JAWS와 NVDA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아울러 Mac OS의 스크린리더 VoiceOver를 통해 구글 문서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참고: 특정 스크린리더에 대한 조작 방법 등을 별도로 언급하지 않으면 이 매뉴얼에서 안내하는 내용은 공통됩니다.

구글 문서도구 접속 방법

구글 문서도구에 접속하는 방법은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URL을 입력하여 접속하는 방법으로 ‘https://docs.google.com/’을 웹브라우저 주소 창에 직접 입력하여 접속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구글 메인 페이지에서 접속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구글에 접속하여 ‘Google 앱’을 확장합니다. Tab 키를 계속 눌러 Google 앱 메뉴를 탐색하다보면 ‘Google 앱 더보기’가 있고 확장/축수할 수 있는 링크입니다. 해당 링크를 누르면 메뉴가 확장되고 포커스는 ‘문서’ 링크로 이동합니다. 문서 링크를 선택하여 구글 문서도구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도구에 접속하는 마지막 방법은 구글 드라이브에서 문서를 선택하여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자세한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글 드라이브에 접속합니다.
  2. 구글 드라이브의 구글 문서도구 접근 경로는 새로 만들기 메뉴에서 문서 새로 만들기 화면으로 바로 이동하는 방법이 있고, 단순히 구글 문서도구를 실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 구글 드라이브 상단에는 Google 앱 메뉴가 존재하고 있으며, 드라이브 검색창이 있습니다.
  4. Tab키 또는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새로 만들기’메뉴 혹은 ‘내 드라이브’메뉴를 찾습니다. 해당 메뉴 버튼은 확장/축소가 가능한 요소입니다. 아울러 두 메뉴는 버튼 요소가 적용되어 있으므로 버튼 단위로 이동하는 빠른 탐색키 ‘b’ 키로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5. NVDA는 Tab 키를 이용하여 접근했을 때 포커스가 해당 메뉴들에 위치하더라도 가상 커서가 자동으로 해제되지 않기 때문에 Enter키를 눌러 가상커서를 해제합니다.
  6. JAWS는 Tab 키로 접근했을 때 메뉴 요소를 만나면 자동으로 가상커서가 해제되고 아래 화살표키를 누르면 축소된 요소를 확장하여 하위 요소들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7. 화살표키를 이용하여 ‘문서’를 찾아 Enter 키로 선택하면 구글 문서도구가 실행됩니다.

구글 문서도구 접근성 설정하기

구글 문서도구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문서도구에 포함된 접근성 설정을 해야 합니다.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구글 문서도구를 사용하기 위해 필수로 해야하는 설정은 스크린리더 지원 설정과 브라우저에 따라 점자 설정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스크린리더 지원 설정하기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스크린리더 지원 설정은 구글 문서도구를 사용하기 위한 필수 설정입니다. 만약 스크린리더 지원 설정을 하지 않으면 문서 내용을 전혀 읽을 수 없습니다. 스크린리더 지원 설정을 하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구글 문서도구에서 새 문서 또는 특정 문서를 연 다음 CTRL+Alt+Z 키를 누르면 됩니다. 해당 키를 눌렀을 때 Live Region을 지원하는 스크린리더는 ‘스크린리더 지원이 사용 설정되었습니다.’라는 음성을 출력합니다. 또는 ‘스크린리더 지원이 중지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전자의 메시지가 출력되면 이제 스크린리더로 구글 문서도구를 스크린리더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점자 설정하기

점자 지원을 설정하는 이유는 우선 점자 단말기를 스크린리더와 함께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보유하고 있는 점자 단말기로도 문서의 내용을 읽게 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점자 내용 출력은 스크린리더가 주로 담당하고 있기에 JAWS와 NVDA를 사용한다면 해당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점자 지원 설정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Internet Explorer로 구글 문서도구를 활용할 때입니다. 점자 지원 설정을 하지 않으면 가상커서를 해제한 상태에서 좌/우 화살표키를 눌렀을 때 원래 현재 위치한 문자를 기준으로 이전/다음 문자에 포커스가 위치해야 하지만 해당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거나 포커스 이동 속도가 매우 느려집니다.


점자 지원을 설정하려면 새 문서 또는 기존의 문서를 연 상태에서 접근성 설정 메뉴로이동하는Alt+Shift+a 키를 누릅니다. 당연하게도 구글 문서도구의 단축키를 이용하기 위해 스크린리더의 가상 커서가 해제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문서도구가 열렸을 때 문서 본문 입력 영역으로 스크린리더의 포커스가 이동함과 동시에 가상커서가 해제됩니다.


접근성 설정에는 다양한 메뉴들이 포함되어 있고 메뉴의 구조는 트리뷰 형태입니다. 따라서 트리뷰 항목을 탐색하는 위/아래, 좌/우 화살표키를 이용하면 됩니다. 점자 지원 설정은 설정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아래 화살표키를 눌러 설정을 찾습니다. 오른쪽 화살표키로 설정을 확장한 다음 다시 위/아래 화살표키를 이용해 점자 지원 설정을 찾습니다. 점자 지원 설정이 체크 해제되어 있으면 SpaceBar 키로 항목을 체크합니다. 이제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점자 지원을 설정하는 다른 한 가지 방법은 Alt+/ 키를 눌러 메뉴 검색을 연 다음 ‘점자’와 같이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그 상태에서 Tab키를 눌러보면 점자 지원 설정이 있는데 체크되어 있지 않으면 SpaceBar 키로 체크합니다.


이번 첫 번째 글에서는 저희가 이 기획 매뉴얼에 대한 소개와 구글 문서도구의 간략한 소개 그리고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구글 문서도구 기본 설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스크린리더로 구글 문서도구를 사용하기 위해 JAWS와 NVDA에서 해야 하는 설정을 간단히 알아보고 본격적으로 문서를 작성하면서 다양한 기능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