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오피스 도구 활용 매뉴얼 2부: Google Docs 설정 및 문서 작성하기

2017-04-19 16:29:20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저희가 지난 달부터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오피스 도구 활용 매뉴얼을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 오피스 도구는 Google Docs입니다. 그리하여 지난 글에서 Google Docs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Google Docs에서 지원하는 스크린리더 설정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글은 Google Docs를 가장 잘 사용할 수 있는 Windows의 스크린리더 JAWS와 NVDA에서 Google Docs를 사용하기 위한 설정 방법을 알아봅니다. 또한, Google Docs에서 실재 간단한 문서를 작성하는 방법 역시 알아보겠습니다.

스크린리더 설정하기

Google Docs에서 문서를 원활히 작성하려면 설치된 스크린리더에서 몇가지 설정이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앞서 밝힌 것처럼 JAWS와 NVDA의 환경 설정을 중심으로 다룹니다. 이 글은 아울러 이전 글에서 다룬 스크린리더 사용 설정(CTRL+Alt+Z)과 점자 설정을 이미 한 상태라는 가정하에 글을 진행합니다.

JAWS 설정하기

기존에 JAWS에서는 Google Docs를 사용하기 위해 가상커서 설정 등을 별도로 해야했지만, 이번 2월에 업데이트 된 JAWS 18.0.2530 버전부터 Google Docs에 최적화된 설정을 문서 도구 접속 시 자동 적용합니다. 따라서 JAWS 사용자는 별도의 설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Google Docs는 특성상 모든 가상커서가 해제된 상태로 이용할 수 있기에 JAWS도 이에 맞추어 기존의 가상커서를 On/Off하는 기능키 ‘JAWS+Z’를 사용하여 가상커서를 조작할 수 없다는 점 염두에 두십시오. Google Docs에서 JAWS의 가상커서를 임의로 켜려면 먼저 JAWS+Z를 눌러 가상커서를 On 상태로 변경한 다음, PC커서를 On/Off하는 기능키 NumPad+Plus(랩톱은 JAWS+’)를 빠르게 두 번 눌러야합니다. 그러나 되도록 가상커서를 사용하기보다 Google Docs에서 제공하는 접근성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NVDA 설정하기

NVDA로 Google Docs를 사용하려면 다음 두 가지 설정을 해야합니다. 우선 NVDA를 기본 실행하는 단축키를 변경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Google Docs에서 다음 방향 문서 객체를 탐색하는 키와 NVDA 실행 키가 중복되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Google Docs에서는 문서 서식에 Heading 스타일이 있을 경우 이전, 다음 Heading 탐색키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음 Heading 탐색키는 CTRL+Alt+N을 누른 상태에서 ‘h’키를 누르는 것입니다. CTRL+Alt+N키는 NVDA 실행키이므로 당연히 Heading 탐색기능과 중복됩니다. NVDA의 실행 키를 변경하려면 다음의 절차를 따르십시오.

  1. 먼저 바탕화면으로 이동해 NVDA 아이콘을 찾습니다.
  2. PopUp 키를 눌러 컨텍스트 메뉴를 호출합니다.
  3. 컨텍스트 메뉴에서 위/아래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속성을 찾아 선택합니다.
  4. 속성 화면에서 Tab 키를 눌러 바로가기 키 항목까지 이동합니다.
  5. 기존의 바로가기 키를 BackSpace 키로 삭제한 다음 지정하고 싶은 NVDA 실행키를 입력합니다.
  6. Tab 키를 눌러 적용을 찾아 선택하면 접근 권한이 없다는 메시지가 출력되고 작업을 계속할 것인지를 묻습니다.
  7. ‘계속’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모든 작업이 끝납니다.

참고 : NVDA와 JAWS 모두 키보드 에코를 꺼 놓은 상태에서 Google Docs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Google Docs 새문서 만들기

Google Docs에서 새 문서를 만들려면 다음의 절차를 따르십시오.

  1. Google Docs https://docs.google.com으로 접속합니다.
  2. Google Docs의 초기 화면에는 Google Docs, 스프래드시트, Google Drive 등이 포함되어 있는 ‘기본메뉴’와 구글 검색, 구글 앱을 펼쳐볼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3. 화면 하단에는 최근 문서 리스트박스와 새 문서 만들기 버튼이 있습니다.
  4. 만약 한 번이라도 새 문서 만들기를 통해 Google Docs를 이용하셨다면 브라우저 창을 그냥 종료했더라도 그 전에 새로 만든 문서가 최근 문서 리스트에 남아있습니다.
  5. Google Docs에서는 문서를 입력하는 편집창과 트리뷰 메뉴를 제외하고는 되도록 Tab키로 탐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새 문서 만들기 버튼을 Tab키로 찾아 선택하면 새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리고, 스크린리더의 포커스는 문서 본문을 입력하는 곳에 위치합니다.
  7. 문서의 제목은 기본적으로 ‘제목없는 문서’로 지정됩니다.

문서에 제목 지정하기

Google Docs 새 문서 창의 구조는 문서를 입력하는 입력창이 화면을 크게 차지하고 있고, 화면 상단에 메뉴바와 문서의 서식등을 빠르게 지정할 수 있는 툴바 영역이 있습니다. 앞서 서술했듯이 Google Docs의 새 문서 창이 열리게되면 스크린리더의 가상커서가 해제되고, 포커스는 문서를 입력하는 입력창에 위치합니다. 또한, 문서 입력창에서는 Tab키로 요소를 탐색할 수 없습니다. 메뉴바등에 접근하려면 메뉴바로 이동하는 단축키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파일 메뉴로 이동하려면 단축키 ‘Alt+Shift+F’키를 누릅니다. 파일 메뉴로 이동했을 때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처럼 메뉴바를 탐색하려면 위/아래, 좌/우 화살표키를 사용합니다. 좌/우 화살표키는 파일, 편집 등의 상위 메뉴 단위로 이동하며, 위/아래 화살표키는 상위 메뉴의 하위 메뉴를 탐색합니다. Alt+Shift+F키로 파일 메뉴에 접근한 다음 Tab 키와 Shift+Tab 키를 이용하여 툴바 영역 등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제목 입력창은 메뉴바 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역방향으로 탐색하는 Shift+Tab 키를 눌러 탐색합니다. ‘공유하기’, ‘댓글’, ‘별표’ 체크박스를 지나면 제목을 입력하는 입력 창이 있습니다. BackSpace 키를 눌러 입력된 내용을 삭제하고 원하는 문서 제목을 입력하십시오. 다시 문서 본문 입력 창으로 돌아오려면 ‘ESC’ 키를 누르면 됩니다.

주의 : 현재 Google Docs는 한글 입력 시 한 줄에 일정 수 이상의 글자가 초과되면 좌/우, 위/아래 화살표키로 문서를 탐색할 수 없습니다. 이 때 Tab 키를 한 번 눌러 Tab 문자를 입력하도록 한 다음 BackSpace키로 방금 입력한 Tab 문자를 삭제하면 다시 커서가 원활하게 동작합니다. 또는 문단을 변경하는 Enter 키 역시 동일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Google Docs를 사용하기 위한 스크린리더 설정 및 Google 새 문서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입력한 텍스트에 제목 스타일, 링크 등의 다양한 스타일을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