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수학 콘텐츠의 접근성 1부: MathML의 중요성

2017-04-19 17:03:22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스크린리더 사용자의 수학 콘텐츠 이용에 관하여 준비해 보았습니다. 총 3부로 구성될 예정이며 1부에서는 웹페이지에서의 수학 콘텐츠 탐색을 중심으로 MathML 콘텐츠의 중요성에 대해 다루고 2부에서는 주요 스크린리더가 수학 콘텐츠를 지원하는 방식과 테스트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3부에서는 워드와 같은 문서 파일에서의 수학콘텐츠 읽기와 수식 입력방법,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athML이 스크린리더 사용자에게 중요한 이유

MathML이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전까지 수식을 웹 페이지에서 표현할 때 대부분 jpg, png와 같은 이미지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웹상에 표시된 수식을 읽을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물론 이미지의 수식을 대체텍스트로 제공하는 방안이 있지만, 여기에는 다음 두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1. 복잡한 수식을 구조적으로 탐색할수 없습니다. 구조적으로 탐색한다는 것의 의미는 수식을 여러 레벨로 나누거나, 좌/우 항을 분류해 탐색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너무나 간단한 1+2=3이라는 수식이 있다고 하더라도 1+2=3이 레벨 1이라면 레벨 2는 1+2와 =3이라는 수식으로 나누어집니다.
  2. 점자정보단말기를 사용하는 경우 복잡한 수식을 점자로 제대로 표현하지 못할수 있습니다. 점자는 6개의 점형을 조합해서 글자를 만드는데 6개의 점형으로 표현할수 있는 조합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모양을 가진 점형이라 하더라도 상황에 따라 한글점자도 될수 있고 영문점자, 컴퓨터 점자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한글 혹은 영문점자 내에서도 기본적인 수식은 표현이 가능하지만 복잡한 수식은 일반 문자와의 혼란이 있으므로 표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식이 나오면 고유의 수학점자를 사용하여 식을 표현해야 합니다. 한글이나 영문 점자의 괄호열고 닫기의 표현이 가능하지만 수학점자에서의 괄호여닫기 점형이 다른 것이 그 예입니다. 물론 수학점자 분류를 따로 만들지 말고 하나의 점자에 문자와 수식을 모두 표현할수 있는 점자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계속 진행되어 왔으며 Unified English Braille이 하나의 좋은 예입니다. 그러나 쉽게 통합하지 못하는 이유는 수학기호를 다른 그룹의 점자로 분리시키지 않으면 수식과 문자가 섞여 있을 경우의 혼란을 없애기 위하여 너무 많은 점형이 추가되어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반론이 제기되 고 있어 현재는 분리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크린리더와 점자정보단말기를 함께 연결하면 음성으로 출력되는 문자들이 점자로도 출력되는데, 위에 이유로 대체텍스트로 부여된 수식이 수학콘텐츠인지, 즉 수학 고유의 점자코드를 사용해야 하는지 기본 문자에 포함된 수학기호를 사용해야 하는지를 스크린리더가 구분하여 출력할수 없습니다.

MathML의 도입

그러나 최근 수학 콘텐츠를 표현하기 위한 MathMl(Mathematical Markup Language)을 W3C에서 권고함에 따라 웹 브라우저에서 수학 콘텐츠를 표현하고 스크린리더가 그에 맞는 별도의 탐색 모드를 제공하면서 스크린리더 사용자도 원활한 수학 콘텐츠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현재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스크린리더인 NVDA, JAWS, VoiceOver와 같은 스크린리더에서는 브라우저의 도움을 받아 수학콘텐츠를 자체적으로 분리하여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출력합니다. 2부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지만 특징을 살펴보자면

  1. 단순한 문자 나열로 음성출력하지 않고 수식을 교사가 구두로 직접 표현하듯이 음성출력합니다. 이를테면 “Minous”를 스크린리더는 “Dash”로 출력하지만 MathML에서는 “Negative”로 출력하므로써 구두로 수식을 읽는 것과 같은 효과를 줍니다. 단 현재 국내에서 널리 사용되는 스크린리더인 센스리더에서는 MathML을 지원하지 않기에 위 내용과는 무관합니다.
  2. 앞에서 설명한 대로 구조적으로 수식을 분할하여 탐색할수 있습니다.
  3. 점자정보단말기와 연결한 경우 수학점자로도 수식을 표현해줍니다.

지금까지 수학 콘텐츠 지원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2부에서 이어집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