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스크린리더로 수학 콘텐츠 활용하기 2부: MathML 콘텐츠 이용 및 테스트하기

2017-04-19 17:03:31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지난 ‘수학 콘텐츠 활용하기 1부’에서는 ‘수학콘텐츠를 어떻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이번 섹션에서는 웹페이지를 기준으로 몇 가지의 MathML 샘플을 가지고 직접 스크린리더로 수학콘텐츠를 확인하고 구체적인 이용,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MathML을 지원하는 스크린리더

현재 주요 스크린리더 중 MathML을 지원하는 스크린리더는 NVDA, JAWS, VoiceOver이며 NVDA와 JAWS는 Internet Explorer·Firefox에서, VoiceOver는 Safari에서 MathML을 사용 가능합니다.

  1. NVDA SMS Design Science에서 개발한 MathPlayer라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MathML 콘텐츠를 출력합니다. MathPlayer는 MathType 프로그램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와 같은 편집기에서도 수학 콘텐츠에 스크린리더가 접근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3부에서 자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2. NVDA 기본 언어가 영어가 아닌 한글로 설정된 경우에는 수학 콘텐츠를 세분화 하여 탐색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NVDA로 수학 콘텐츠를 테스트할 때는 NVDA 환경설정 > 일반에서 언어를 영어로 변경후 테스트해야 합니다.
  3. NVDA, JAWS에서는 점자정보단말기를 연결한 경우 수식은 Nemeth Braille로 점자를 출력하지만 MacOs VoiceOver에서는 이퀄, 플러스, 마이너스와 같은 간단한 기호만 수식으로 출력하고 분수, 루트 등의 기호는 square root, fraction start와 같이 구두 표현 방식을 따릅니다. 여기서 플러스, 마이너스와 같은 수식부호는 수학전용 점자코드(Nemeth Braille)가 아닌 일반 영문 점자의 기호로 출력합니다.
  4. iOs VoiceOver의 경우 손쉬운 사용 > 보이스오버 > 점자설정에서 ‘방정식에 Nemeth Code 사용’을 선택하면 NVDA와 같이 수식은 Nemeth Braille로 출력합니다.

MathML 콘텐츠 테스트

이제 본격적으로 각각의 스크린리더로 수학 콘텐츠가 적용된 웹페이지를 테스트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MathML 페이지 샘플은 여기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NVDA

  1. 수학콘텐츠가 포함된 웹페이지에서 방향키를 이용하여 수학콘텐츠가 있는 곳으로 포커스합니다. 그러면 하나의 수식 전체를 음성으로 출력합니다.
  2. 수식을 세부 항목으로 나누어 탐색하려면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NVDA는 ‘Math’라고 음성출력합니다. 여기서는 전체 수식을 좌변·우변으로 분리합니다. 따라서 오른쪽 혹은 왼쪽 화살표를 이용하여 식을 탐색할수 있습니다.
  3. 그 하위레벨을 탐색하고 싶으면 아래 방향키를 사용하고 수식 콘텐츠에서 벗어나려면 ESC를 누릅니다.

JAWS

  1. 수학콘텐츠가 있는 라인으로 방향키를 이용하여 접근하면 JAWS는 수식을 읽은 뒤에 바로 ‘math content’라고 음성출력합니다.
  2. 엔터를 누르면 수식 뷰어가 열리면서 NVDA와 마찬가지로 오른쪽·왼쪽·위쪽·아래쪽 화살표를 사용하여 수식을 구조적으로 탐색할수 있습니다.
  3. 화면에는 음성과 함께 현재 보고있는 부분의 수식이 하이라이트됩니다.
  4. 수식 콘텐츠에서 벗어나려면 ESC키를 누릅니다.

MacOs VoiceOver

  1. 수식이 있는 라인에 포커스하면 수식을 읽은 후에 ‘Math’라고 음성출력합니다.
  2. 하위레벨로 들어가려면 보이스오버키(ctrl + option 혹은 capslock)와 shift + 아래방향키를 누릅니다. 이 키는 하위 그룹으로 들어가는 기능키입니다.
  3. 보이스오버키 플러스 오른쪽 혹은 왼쪽 방향키를 눌러 탐색합니다.
  4. 상위레벨로 이동하려면 보이스오버키 플러스 위쪽방향키를 사용합니다.

iOs VoiceOver

  1. 수식 콘텐츠로 이동하면 수식 음성출력 후에 ‘수학’이라고 말합니다.
  2. 하위레벨로 들어가려면 해당 수식에서 이중탭합니다.
  3. 한 손가락 쓸기를 이용하여 그 레벨의 수식을 탐색할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MathML 콘텐츠를 어떻게 테스트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아티클에서는 워드와 같은 문서에서의 수학콘텐츠 탐색과 작성, 그리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