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스크린리더로 수학콘텐츠 활용하기 3부, 수식 입력하기

2017-05-16 18:05:17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지금까지 저희는 스크린리더로 수학콘텐츠 활용하기 1, 수학콘텐츠 활용하기2부를 통하여 MathML의 중요성과 해당 콘텐츠를 주요 스크린리더로 탐색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마지막 아티클에서는 시각장애인이 워드에서 수식을 작성하는 방법과 작성된 문서를 읽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식 작성방법

스크린리더 사용자는 키보드만으로 수식을 작성해야 하므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한글 프로그램과 같은 곳에서 수식을 작성하는 방법을 사용할수 없습니다. 따라서 다음의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1. 수식을 점자로 입력후 일반 문서로 변환: 수학 콘텐츠 활용하기 1부에서 알아보았듯이 시각장애인들이 사용하는 점자에서는 간단한 수식부터 복잡한 수식까지 입력할수 있는 Nemeth Braille 수학점자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수식을 해당 점자로 입력후 MS 워드 문서로 번역하면 비장애인도 확인할수 있는 형태로 수식이 삽입됩니다.
  2. Latex 코드로 수식 입력: latex 코드는 수식, 다이어그램 등을 기호로 표현할수 있는 하나의 언어입니다.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식을 latex로 입력후 변환을 해주면 점자로 수식 입력후 번역한 결과와 같습니다.

Nemeth braille로 수식 작성하기

Nemeth braille로 수식을 작성하여 MS 워드 문서로 번역하기 위해서는 Design Science에서 개발한 MathType라는 프로그램과 Duxbury Systems에서 개발한 Duxbury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Duxbury는 점역 프로그램으로 일반문서를 점자로 번역하거나 혹은 프로그램 내에서 직접 점자로 문서를 만들수 있는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식을 점자로 입력할수 있습니다. MathType는 수식입력프로그램인데 MathType 프로그램 자체는 스크린리더로 접근이 불가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워드 내에서 작성된 latex 코드를 수식으로 변환해주는 플러그인 기능을 가지고 있어 스크린리더 유저가 사용할수 있습니다.

Duxbury 사용하기

  1. Duxbury는 센스리더와 Jaws for Windowss에서 사용할수 있으며 한소네와 같은 점자정보단말기와 스크린리더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입력한 수식을 즉시 점자로 확인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여기서는 센스리더를 사용하는 것을 기준으로 설명하며 점자정보단말기와 PC 스크린리더를 연결하는 방법은 스크린리더 매뉴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Duxbury 최신버전을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3. Duxbury를 실행하면 정품인증을 하지 않았으므로 데모 모드로 동작한다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데모 모드로 동작시 점자로 번역할 수 있는 페이지 수가 제한됩니다. 그리고 번역된 텍스트에 ;demo mode’라는 글자가 삽입됩니다.
  4. 파일 > 새문서에서 문서 타입을 점자로, 탬플릿은 Math Notation으로 설정합니다. 이것은 앞으로 입력하는 모든 점자는 글자가 아닌, 수식점자로 인식하라라는 명령을 Duxbury에게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이제 수학점자를 입력할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5. 센스리더 환경설정(ctrl + backslash)에서 점자 > 옵션의 점자번역을 체크해제합니다. 이것은 앞으로 입력하는 글자는 점자 그대로 출력하라는 메시지를 센스리더에게 주는 것입니다.
  6. 이제 수식을 입력합니다. 컴퓨터 키보드의 일부가 점자타자기로 작동하며 f, d, s가 1, 2, 3점이고 j, k l이 4, 5, 6점이 됩니다. 점자 입력시 Nemeth Code 규정을 준사하여 입력해야 합니다. 입력한 수식은 점자정보단말기를 통하여 확인 가능하고 음성으로 출력되는 정보는 점자에 해당하는 아스키코드값을 읽어주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7. 수식 입력을 완료하였다면 점자정보단말기로 입력된 수식이 올바른 점자 규정으로 입력되었는지 확인한 다음 파일 > 번역을 눌러 일반 문서 수식으로 번역합니다.
  8.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데모 모드에서는 번역된 수식 앞에 ‘demo mode’라는 글자가 들어가 있으므로 해당 글자를 삭제한 다음 파일 > 저장을 눌러 마이크로소프트 워드파일형식으로 저장합니다. 이렇게 하면 번역된 수식 파일이 뒤에서 설명할 latex코드로 변환되어 저장됩니다. 참고로 데모모드에서는 파일 > 저장 메뉴를 실행할수 없습니다. 따라서 파일 > 닫기를 눌러 저장하겠는지 물어볼 때 ‘예’를 눌러 저장해야 합니다.

    Latex 코드를 수식으로 변환하기

List item

  1. MathType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참고로 정품을 사용하지 않을경우 MathType는 30일동안 사용할수 있는 데모모드로 동작하며 기능 사용에 제한은 없습니다.
  2. 센스리더를 종료하고 NVDA를 실행합니다. 이는 latex에서 변환된 수식문서는 NVDA에서만 읽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앞에서 Duxbury에서 저장한 워드파일 문서를 엽니다. 그러면 입력된 수식의 latex 코드가 출력됩니다.
  4. 리본메뉴를 호출하여 MathType 탭이 추가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추가되어 있으면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플러그인이 정상적으로 추가된 것입니다.
  5. 수식으로 변환하고자 하는 latex 코드를 블럭을 씌워 선택한 다음 alt + backslash를 누릅니다. 이것은 latex코드를 수식으로 변환하는 단축키입니다. 이렇게 하면 latex 코드가 수식으로 변환되며 NVDA를 실행한 상태이고 MathPlayer, MathType이 설치되어 있다면 변환된 수식을 음성으로 듣거나 점자로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단 웹페이지에서 MathML 요소 를 탐색하는 것처럼 세부 탐색은 불가능합니다.
  6. 변환된 수식이 올바른지 확인한 다음 다시 같은 워드문서로 저장을 합니다. 이는 MathType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일반 사용자도 바로 수식을 불러올수 있도록 해줍니다.

Latex 코드 직접 입력하기

수식과 관련된 latex 코드를 잘 알고 있다면 Duxbury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 없이 워드에 바로 latex 코드를 입력하고 수식으로 바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수식의 시작과 끝에는 $기호를 사용하며 $ 사이에 들어가는 문자는 수식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수식과 상관 없는 par(paragraph)와 같은 기호는 입력하지 않아야 합니다.


워드로 작성된 수식 읽기

현재는 latex로 수식을 작성하여 변환된 수식문서만 스크린리더로 읽을수 있으며 NVDA와, MathPlayer, MathType를 사용합니다. 이 외의 수식 문서는 스크린리더로 파악이 불가능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