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Windows10 Narrator의 새로운 기능 5부

2017-08-23 05:34:46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2017년 4월, Windows 10 Creators 업데이트가 배포되면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자체 제공하는 스크린리더인 내레이터 기능 또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따라서 ‘내레이터 사용하기 4부’에 이어 업데이트/변경된 기능에 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5부에서는 다른 음성엔진으로의 변경방법, 점자디스플레이 미러링 지원에 대해 다루고 6부에서는 컨트롤 속성 읽기 순서설정, 스캔(검사)모드에서의 업데이트된 기능, 글자 포매팅 지원기능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업데이트에 따른 다른 한국어 음성엔진 사용방법 변경

내레이터 사용하기 1부’에서 기본으로 내장된 한국어 음성엔진 외에 다른 음성엔진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룬 적이 있습니다. 내레이터는 SAPI 음성엔진을 설치하여 디폴트 음성엔진 대신 사용자가 설치한 음성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64비트버전 윈도에서는 사용자가 설치한 SAPI 음성이 내레이터에서 인식되지 않을 수 있어 이에 대한 팁을 가이드한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 업데이트된 Windows 부터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64비트 윈도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경우 내레이터에서 인식할 수 있는 64비트 SAPI TTS를 사용해야 합니다.
내레이터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SAPI 음성을 제공하는 사이트는 지난 1부에서 언급한 ‘Koba Speech’ 외에도 AT GUYS에서 판매하는 ‘Vocalizer Expressive SAPI’가 있습니다. Vocalizer 음성은 Nuance Communications에서 개발한 패키지로 여러 언어의 음성엔진을 지원하고 있으며 아이폰이나 MacOS의 VoiceOver에서도 해당 음성엔진을 사용합니다. 한국어 음성으로는 Yuna, Sora가 있으며 원하는 음성을 구입하여 내레이터 혹은 다른 스크린리더 음성엔진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점자정보단말기로 음성 내용 출력

새로운 Windows 10의 내레이터는 음성 출력 내용을 점자 디스플레이를 통하여 출력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점자디스플레이인 한소네, 스마트비틀, BrailleNote와 같은 점자정보단말기에서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점자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설치

내레이터에서 점자 출력을 이용하려면 점자 디스플레이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1. Windows 시작키 + u를 눌러 접근성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내레이터 카테고리를 선택한 다음 ‘점자 다운로드 및 설치’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내레이터용 점자 디스플레이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다운받고 설치하는 작업이 실행됩니다.
  3. 설치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면 내레이터 카테고리의 ‘점자 다운로드 및 설치’ 버튼이 ‘점자 사용’ 체크박스로 변경되며 기본은 해제되어 있습니다.
  4. ‘점자 사용’에 체크한 뒤 ‘점자 디스플레이 추가’를 눌러 사용자가 사용할 디스플레이 및 연결방식을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연결 방식은 usb와 블루투스 시리얼을 지원합니다.
  5. 마지막으로 점자 테이블을 선택합니다. 점자 테이블이란 어떠한 언어로 점자를 출력할지 선택하는 옵션으로 한국어의 경우 한국어(2006)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여기서 언어를 잘못 선택할 경우 한국어 텍스트는 전혀 출력하지 못합니다.

USB 연결방식을 선택한 경우

단말기와 PC를 usb로 연결하려는 경우 장치관리자에서 점자 단말기 장치 드라이버를 내레이터용 드라이버로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앞 섹션을 참고하여 내레이터 점자단말기를 추가하고 연결방식을 usb로 설정합니다.
  2. 시작(window key)를 눌러 검색어에 ‘장치 관리자’라고 입력합니다. 그러면 장치 관리자가 포커스 됩니다.
  3. 엔터를 눌러 장치 관리자로 진입한 후 장치 목록에서 점자단말기 드라이버를 찾습니다(예: hims driver).
  4. 팝업키를 눌러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5. PC에서 드라이버 찾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드라이버 파일 찾아보기 버튼과 PC에서 사용 가능한 드라이버 찾기 버튼이 표시됩니다.
  6. 사용 가능한 드라이버 찾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선택 가능한 드라이버 리스트가 표시되며 탭키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7. 내레이터용 드라이버를 선택하기 위하여 lib-usb-win32 driver를 선택합니다. 이후부터는 내레이터의 점자미러링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레이터가 아닌 센스리더 혹은 다른 스크린리더와 usb로 연결하고자 하는 경우 다시 장치 관리자에서 점자 단말기 드라이버를 디폴트 드라이버로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내레이터 이외의 다른 스크린리더에서 해당 점자 단말기가 인식되지 않습니다.

블루투스 시리얼로 연결할 경우

점자정보단말기와 PC를 블루투스로 연결했을 때 점자 디스플레이 추가에서 제조사를 선택한 다음 연결방식은 serial로, 패어링된 송신 컴포트를 설정하면 바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레이터를 사용하다가 다른 스크린리더로 블루투스 점자 단말기 미러링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Windows를 재시작해 주어야 합니다.

점자 디스플레이로 텍스트 입력

내레이터는 컴퓨터가 키보드가 아닌 점자 단말기로도 글자를 입력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한글은 현재 관련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으며 영문 입력은 점자단말기에서 바로 텍스트 입력이 가능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