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저시력 사용자를 위한 Windows 고대비 테마

2017-09-05 16:39:57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지난 아티클 '저시력 사용자를 위한 화면 색 반전 기능'에서 Windows와 MAC OS에서 지원하는 색상 반전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저시력 사용자의 전반적인 PC 사용성을 향상할 수 있는 고대비 테마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고대비 테마는 Windows에서 지원되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고대비 테마 설정

고대비 테마는 Windows XP 버전부터 지원하지만 이 글에서는 Windows 10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1. 시작 > 설정 > 접근성 > 고대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테마 선택에서 자신에게 맞는 테마를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검정 바탕에서 대비 향상을 목적으로 테마를 선택한다면 '고대비 검정'을 추천합니다)
    필요에 따라 밝은 배경의 '고대비 흰색' 테마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 항목별로(텍스트, 하이퍼링크, 선택한 텍스트, 단추 텍스트, 배경) 각각의 세부적인 색상 조절을 통해 원하는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설정 완료 후 '적용' 버튼을 누르면 윈도 전체가 설정한 테마로 변경됩니다.

고대비 테마 설정 화면
[고대비 테마 설정 화면]

필요에 따라 일반 테마와 고대비 테마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Alt + Shift + PrtSc 키를 누르면 기존 일반 테마로 전환 되고 다시 한번 누르면 메시지 박스와 함께 고대비 테마로의 전환 여부를 묻는 내용을 표시합니다. 여기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즉시 고대비 테마로 전환이 됩니다. 상황에 맞게 적절히 단축키로 토글하여 사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고대비 테마의 특징

Excel, Word, Internet Explorer, Edge 등의 Microsoft 제품군, Mozilla Firefox 브라우저, 그 외 윈도의 기본 API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개발한 애플리케이션 등은 자체적으로 고대비 테마를 지원합니다. 테마가 활성화되면 배경, 텍스트와 링크, 입력컨트롤, 테두리 속성 등을 설정한 테마에 맞게 원래의 색상을 강제로 변경하여 대비를 높이게 되므로 매우 높은 가독성을 유지하며 저시력 사용자의 전반적인 PC 사용을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색상 반전과 달리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부분은 매우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상태의 웹페이지
[기본 상태의 웹페이지]

반전 상태의 웹페이지
[반전 상태의 웹페이지]

고대비 테마 적용 웹페이지
[고대비 테마 적용 웹페이지]


고대비 테마의 문제점

기본 상태의 웹페이지
[기본 상태의 웹페이지]

고대비 테마에서 배경 이미지가 사라진 웹페이지
[고대비 테마에서 배경 이미지가 사라진 웹페이지]

고대비 테마에서 Edge 브라우저의 웹페이지
[고대비 테마에서 Edge 브라우저의 웹페이지]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고대비 테마는 프로그램 또는 웹페이지 상에서 특정 색상을 강제로 변경합니다. 이것이 고대비 테마의 기본 원리이지만 때때로 텍스트 색상과 배경색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 애플리케이션에서 텍스트는 기본색을 사용하였지만, 배경색을 기본색 구성표가 아닌 특정한 색을 사용한 경우, 배경색을 강제로 전환하지 못하게 되어 밝은 배경에 밝은 텍스트로 표시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Microsoft Edge가 아닌 웹브라우저에서는 CSS background-image 속성이 무시되고 고대비 테마의 배경색으로 강제 적용이 되기 때문에 이미지로 띄우는 팝업이나 배경 이미지를 사용한 버튼 등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80~90년대 컴퓨터를 접했다면 지금의 컬러 디스플레이가 나오기 전 모노크롬 모니터가 주로 사용되던 시절 검정 바탕과 단색의 글자로만 화면을 표시하던 때를 기억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지금은 흰색 배경 중심의 콘텐츠가 대부분이지만 필자에게는 과거의 모니터처럼 검정 배경의 고대비 테마가 눈의 피로를 줄이고 글자 가독성을 높여 장시간의 컴퓨터 사용 시 눈의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화면 색상 반전과 고대비 테마 기능을 충분히 사용해 보고 각자가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찾아 불편함을 조금이라도 줄여 효율적인 컴퓨터 활용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