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MS오피스 활용 매뉴얼 2부_ 접근성 기능 활용하기

2018-01-19 18:40:05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저희가 지난 글에서 Google Docs에 이어 MS 오피스 활용 매뉴얼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MS 오피스에서 지원하는 접근성 기능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2017년 가을 업데이트에서 향상된 접근성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지원하는 접근성 기능은 공동 작업 시 사운드 피드백, 인공지능을 통한 이미지 자동 대체텍스트입니다. 이 밖에 MS 오피스에서 제공하는 문서 접근성 검사기 활용 방법을 간단히 안내합니다.


오피스 버전 확인하기

 MS 오피스의 새로운 접근성 기능을 사용하려면 최신의 오피스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최신의 버전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먼저 Alt+F, d 키를 눌러 계정 탭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그다음 Tab 키를 눌러 업데이트 옵션을 찾아 Spacebar 키로 선택합니다. 업데이트 옵션은 확장/축소되는 메뉴이므로 Spacebar 키를 누르면 하위 메뉴가 확장됩니다. 그러나 NVDA는 하위 메뉴 포함 정보를 출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Spacebar 키를 눌러 업데이트 옵션을 확장하고 아래 화살표 키를 눌러 ‘지금 업데이트’를 찾아 Enter 키로 선택합니다. 업데이트가 필요하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워드를 다시 시작합니다. 만약 이미 최신 버전이라면 최신 버전이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닫기 버튼을 눌러 업데이트 대화상자 창을 닫습니다.

접근성 효과음 설정하기

 MS 오피스에 새로 추가된 접근성 기능 중 사용자가 문서를 저장하거나, 이미지, 링크 등의 객체를 삽입했을 때 정해진 사운드 피드백을 통해 작업 완료를 알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Alt+f, T를 눌러 워드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b. 좌/우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접근성 항목을 찾습니다.
c. ‘소리로 피드백 알림’ 체크박스에 Spacebar 키를 눌러 선택합니다.
d. Tab 키를 이용하여 소리 구성표 콤보박스에서 기본과 현대형 중 원하는 옵션을 화살표 키로 선택합니다.
e. Tab 키를 눌러 확인 버튼을 찾아 선택합니다.

 

* 주의
JAWS 18.0 버전과 JAWS 2018 버전에서는 오피스의 사운드 피드백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피스 시작화면 비활성화하기

MS 오피스를 실행하면 최근 문서 리스트, 추천 서식 리스트 등의 오피스 시작 화면(백 스테이지 뷰)이 먼저 표시됩니다. 그러나 실행 속도 등을 고려했을 때 스크린리더 사용자에게는 해당 화면이 불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화면을 거치지 않고 바로 빈 문서 화면으로 이동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접근성 효과음 설정하기 섹션을 참조하여 옵션 > 접근성 메뉴로 이동합니다. 그다음 Tab 키를 이용하여 ‘이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시작 화면 표시’ 체크박스를 선택 해제합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설정한 값이 적용됩니다. 이후 MS 오피스 워드를 다시 실행하면 시작 화면이 나타나지 않고 바로 빈 문서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삽입하기

워드는 문서에 삽입하는 이미지에 직접 대체텍스트를 입력하거나, 인공지능을 통해 자동 대체텍스트를 삽입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기본적으로 문서에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다는 전제에서 설명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참고
대체텍스트 기능을 모두 이용하려면 옵션 > 접근성에서 ‘대체 텍스트 자동 생성’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인공지능을 통해 대체텍스트를 추가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a. 문서에 이미지를 삽입합니다.
b. 삽입된 이미지에 포커스 한 다음 팝업 키를 누릅니다.
c. 위 화살표 키로 대체텍스트 편집 항목을 찾아 선택합니다.
d. ‘시각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이 개체 및 해당 컨텍스트를 어떻게 설명하시겠어요? (1-2 문장 권장)’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e. 포커스는 대체텍스트를 직접 입력하는 입력 창에 위치합니다.
f. 이미지 내용을 알고 있다면 대체텍스트를 입력합니다.
g. Tab 키를 눌러 ‘설명 생성’ 버튼을 찾아 선택하면 인공지능을 통해 사진을 판독하고 입력 창에 해당 내용을 입력합니다.
h. 만약 지능형 서비스가 켜져 있지 않다면 지능형 서비스를 켤 것인지를 묻는 대화상자가 나타나고, 확인을 누르면 자동 대체텍스트 생성을 합니다.
i. ESC 키를 눌러 대체텍스트 편집 대화상자를 닫고 삽입된 이미지에 포커스하면 입력된 대체텍스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의
JAWS를 사용할 때 ‘대체 텍스트 자동 생성’에 체크 해제하면 대체텍스트를 전혀 입력할 수 없습니다.

문서의 접근성 검사하기

MS 오피스는 문서의 접근성을 진단하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삽입된 이미지에 대체텍스트가 없는 경우 해당 오류를 검출하여 알려줍니다. 사용 방법은

 

a. Alt+r을 눌러 검토 탭으로 이동합니다.
b. 접근성 검사를 바로 수행하는 단축키 ‘a’와 숫자 1을 차례로 누릅니다.
c. 문서의 접근성을 검사하고, 검사 결과가 표시됩니다.
d. 접근성 검사 단계는 오류, 경고, 팁 3단계로 표시됩니다.
e. 접근성에 문제가 없으면 문제가 없다는 내용을 표시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