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WCAG 2.1에서 변경된 접근성 지침 2부

2018-08-27 15:17:18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지난 아티클에 이어 WCAG 2.1에서 변경된 지침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2.6 시간제한 콘텐츠 (AAA)

특정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자에게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합니다. 저시력 혹은 인지 장애 사용자의 경우 다른 사용자에 비해 온라인 폼을 완성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보안 상의 이유로 시간제한이 필요한 경우에는 가능한 충분한 시간을 제공함과 더불어 남은 시간, 시간 초과 시 결과, 시간 연장 방법 등에 대해 충분히 알려 주어야 합니다. 

2.3.3 사용자 작용에 의한 애니메이션 (AAA)

성공 기준(SC) 2.2.2에서는 ‘움직이거나 깜박이거나 혹은 스크롤링 되는 콘텐츠는 사용자가 정지, 일시정지 혹은 숨길 수 있어야 한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사용자가 커서를 움직이거나 스크롤 했을 때 배경색과 전경 색이 다른 속도로 움직여 애니메이션이 발생하는 경우 이를 오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에 따라 이러한 애니메이션이 현기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5.1 포인터 제스처 (A)

터치스크린이 보편화되면서 핀치 제스처, 확대, 두 손가락 스와이프, 세 손가락 탭 및 여러 복잡한 제스처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장애로 인해 이러한 복잡한 제스처를 사용할 수 없는 사용자도 있습니다. 따라서 복잡한 제스처에 대한 대안을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지도는 핀치 제스처로 확대하거나 스와이프로 지점을 이동할 수 있는데 +나 – 혹은 화살표와 같은 대안을 제공해 주기도 합니다.

2.5.2 포인터 제스처 취소 (A)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특정 요소를 클릭한다는 것은 누름 혹은 down 이벤트가 발생함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클릭을 한 상태에서 손을 떼는 것은 up 이벤트가 발생하며 이것은 터치 디바이스에서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그런데 장애가 있을 경우 요소를 잘못 누르거나 클릭하기 쉽습니다. 클릭 혹은 누른 상태에서 손가락을 떼지 않는 이상 해당 요소가 실행되지 않도록 하고 요소를 누른 상태로 손가락을 이동했을 때는 누른 요소가 실행되지 않도록 하거나 이와 비슷한 대안을 제공해야 합니다. 

2.5.3 요소 이름에 대한 레이블 (A)

음성 명령을 이용하여 웹 페이지를 내비게이션 하는 경우는 화면에 보이는 메뉴나 링크의 레이블을 말하게 됩니다. 그런데 화면에 보이는 레이블과 접근성이 적용된 레이블이 다를 경우에는 음성명령을 수행하는 보조기술이 사용자가 말하는 목적지를 찾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인지 장애인 사용자는 해당 이슈가 더 중요하며 화면에 보이는 레이블과 접근성이 적용된 레이블이 다를 경우 혼란을 느낍니다. 따라서 접근성이 적용된 레이블은 보이는 레이블 텍스트를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

2.5.4 모션 기능 사용 (A)

모바일 디바이스에 내장된 모션 제스처를 통해 실행할 수 있는 기능(흔들어 실행 취소, 손전등 켜기 등)이 구현된 경우에는 이러한 모션 제스처를 사용할 수 없는 장애인 사용자를 위해 폰이 고정된 상태에서도 키보드 인터페이스 등을 통해 이를 대신할 수 있는 방법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2.5.5 실행할 수 있는 요소 사이즈 (AAA)

버튼이나 링크와 같이 실행할 수 있는 요소는 터치 혹은 클릭할 수 있는 충분한 사이즈를 가져야 합니다. 웹페이지의 경우 적어도 44x 44 CSS 픽셀이 되어야 하며 다음과 같은 경우는 예외가 적용됩니다.
  1. 해당 페이지에 적어도 44x 44 CSS 픽셀을 가진 동등한 링크나 버튼 등이 있는 경우
  2. 클릭할 요소가 한 문장이거나 긴 텍스트를 가진 경우
  3. 마크업이 아닌, 웹 콘텐츠를 렌더링하는 유저 에이전트에 의해 사이즈가 결정되는 경우
  4. 특정 영역에 요소가 표시되는 것이 정보적 측면에서 필수적일 때

2.5.6 입력 상호작용의 동등성 (AAA)

웹 콘텐츠의 모든 요소는 보조 입력장치로도 충분히 상호작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터치 디바이스에서의 보조 입력 장치는 블루투스 키보드나 스위치 등이며 터치 디바이스에서만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면 접근성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4.1.3 상태 메시지 (AA)

보조기술을 통하여 웹페이지와 같은 곳에서 제공되는 상태 메시지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 개수 등이 상태 메시지의 예이며 스크린리더로 해당 요소를 읽게 하려면 role=”alert”와 같은 속성을 사용해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위에서 살펴본 성공 기준들은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들에게 모든 장애인이 사용 가능한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WCAG 2.1이 진보된 웹/모바일 기술을 반영한 것처럼 새로운 기술을 반영한 지침은 앞으로도 계속 업그레이드 될 것입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