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WCAG 3.0 첫번째 초안 문서를 기준으로 살펴보는 WCAG 변경된 사항

2021-02-23 11:08:08

WCAG 3.0 첫번째 초안 문서(WD)를
기준으로 살펴보는 WCAG 변경된 사항

W3C 표준화 제정 단계 : 웹 기술을 표준화하기 위한 절차와 요구 사항

  1. Working Draft(WD) 초안 W3C가 W3C Member, 대중, 다른 기관, 단체 등 검토받기 위한 초안
  2. Candidate Recommendation(CR) 후보 권고안 초안을 통해 다양한 검토를 받고, 워킹 그룹의 기술적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구현 경험을 공유, 확인하기 위한 문서
  3. Proposed Recommendation(PR) 제안 권고안 기술 구현과 검토가 끝나 거의 완성된 문서 최종 승인을 위해 자문위원회에 제출
  4. W3C Recommendation(REC) 권고안 모든 합의를 마치고, W3C Member들과 감독, 위원회 승인을 모두 마친 널리 적용을 권장하는 문서

* Rescinded Recommendation (철회 권고)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2021년 1월 21일, W3C 접근성 지침(전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WCAG) 3.0의 첫 초안 문서가 공개되었습니다.

WCAG(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는 웹 표준을 개발하고 있는 W3C(worldwide web consortium)의 접근성 지침 작업그룹(AG)에서 재정한 접근성 가이드라인이며 현재는 WCAG 2.1이 공식 문서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WCAG 접근성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KWCAG)을 개발하여 공식 문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WCAG는 현재 2.2 버전과 3.0 버전이 동시에 개발되고 있습니다. 2.2는 기존 WCAG 2.0의 틀 안에서 변화되고 있는 웹에 대응하기 위해, 그리고 WCAG 2.1기 공식 문서로 채택될 당시 제안된 많은 성공기준들이 2.1에 포함되지 못했기 때문에 개발되고 있는 것이며 9가지(11번째 초안 문서 기준)의 성공기준(success criteria)를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3.0 버전은 2023년 말 출시 예정으로 웹 콘텐츠 뿐 아니라 앱, 출판물, 웨어러블 기기/TV와 같은 도구, 웹 최신 기술에 이르기까지 가장 유연하고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접근성 지침 자체를 재구성한다는 목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즉 3.0 버전이 출시되기까지는 WCAG 2가 공식 접근성 지침 문서이며 3.0을 공식으로 채택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2.2 버전은 그 전에 필수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이슈들을 2.0의 틀 안에서 성공 기준을 추가하는 형식으로 개발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 널리 아티클에서는 WCAG 2 버전과 비교하여 어떤 부분들이 변경되고 3.0이 왜 2.0의 버전의 틀을 벗어나게 되었는지에 대한 배경 등에 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1. 2021년 1월에 발표된 WCAG 3.0 초안 문서는 아래에서 살펴보게 될 문서 구조 변경에 초점을 둔 것으로 구체적인 지침들이 확정된 것은 아닙니다. 다만 WCAG 2 버전의 지침과의 비교를 위해 임시적으로 5개의 지침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으며 이는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널리 아티클에서도 문서 구조 위주로 설명합니다.
  2. 본 널리 아티클은 Deque Systems 블로그에서 발행한 What to Expect From The First Public Working Draft of WCAG 3.0 문서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적용 범위

WCAG 2 버전은 대부분 웹 콘텐츠에 초점을 두고 접근성 지침이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3.0 버전은 웹 콘텐츠 뿐 아니라 앱, 각종 도구 등에 이르기까지 적용 범위를 확대한다는 목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 결과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의 예시를 보면 iOS, android 기술 예시도 함께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적용범위 확대를 목표로 하기에 문서의 이름을 기존의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에서 W3C Accessibility Guidelines로 변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서 구조

접근성 지침 개발의 가장 큰 목적은 두말할 나위도 없이 각각의 모든 서비스를 비장애인, 장애인 누구나 할 것 없이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접근성 지침 가이드라인 3.0은 개발자 뿐 아니라 콘텐츠 제작자, 법 제정자, 접근성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도 각 가이드라인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문서 구조를 대대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WCAG 2.0은 4가지의 원칙 하에 각 원칙에 맞는 가이드라인이 있으며 가이드라인별로 가이드라인의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한 테스트 가능한 성공기준들이 있습니다. 각 성공기준은 성공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한 기술들이 포함됩니다.

반면 3.0 버전에서는 4가지의 원칙이 제거되었으며 웹 콘텐츠를 포함한 모바일, 응용프로그램 등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지침들이 포함되고(각 지침은 문서 구조 확정 후에 본격적으로 개발될 예정) 각 지침의 목표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결과(outcome)들이 포함됩니다. 아웃컴은 2.0 버전의 성공기준과 흡사하지만 조금 더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아웃컴은 심각한 오류(critical errors), 각 아웃컴을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method)가 포함됩니다.

가이드라인(Guidelines)

지침별 가이드라인은 기술적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최대한 쉬운 언어를 사용하며 각 가이드라인별 사용방법(how to) 문서가 포함됩니다. How to 문서에서는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한 개념을 쉬운 언어로 자세히 설명하며 이 지침이 왜, 누구에게 필요한지, 프로젝트 매니저/디자이너/개발자가 이 지침을 적용하기 위해 무엇을 시작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다룹니다.

가이드라인 예시

구조적인 콘텐츠: 콘텐츠를 구성할 때에는 섹션, 제목 및 하위 제목을 사용한다.

결과(Outcomes)

WCAG 2 버전의 각 가이드라인별 성공기준은 접근성 지침의 중요도에 따라 level A, AA, AAA로 분류됩니다. 또한 평가 방법은 콘텐츠에 기준을 두어 각각의 성공 기준을 충족시키는지 그렇지 못한지를 true/false로 판단합니다.

그러나 3.0 버전에서는 각 가이드라인별로 여러 결과(outcomes)들이 있으며 각각의 아웃컴은 true/false 형식이 아닌, 점수를 산출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각 아웃컴의 목적은 특정 유형의 콘텐츠에 대한 특정 사용자의 필요성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예시

아웃컴: 콘텐츠는 헤딩으로 구성

콘텐츠와 하위 콘텐츠를 구성할 때에는 헤딩을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구성한다. 그것은 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찾고 탐색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기능 범주 :

  • 감각 – 시각 및 시력, 감각교차(시청각, 전정엽 등)
  • 신체와 감각 교차(입력 및 상호 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통증 등)
  • 인지 - 주의력, 인지 – 읽고 쓰기, 인지 – 기억
  • 인지 - 통제 및 관리, 인지 및 감각 교차(한쪽 눈의 제한된 정확도에 관한 것 등).

[예시 끝]

아웃컴별 점수는 0-4점의 범위에서 산출됩니다. 점수 산출은 개별 콘텐츠보다는 사용자가 콘텐츠의 수행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각 결과의 점수는 다른 결과들의 점수와 합산하여 총 점수 및 기능 범주별 점수를 생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느 정도의 접근성을 준수하는지에 대한 등급을 결정하게 됩니다(금, 은, 동). 따라서 평가 결과를 통해 전체적인 점수가 높다 하더라도 특정 아웃컴에 대해서는 접근성 이슈가 있다는 것을 쉽게 확인이 가능하며 단순한 true/false의 평가보다는 조금 더 구체적이고 실 사용자에 맞는 평가가 가능합니다.

점수 예시

점수

기준

0점

섹션 콘텐츠에 대한 헤딩이 25% 이하로 존재하거나 과업 수행에 있어 심각한 오류가 있는 경우

1점

섹션에 대한 헤딩이 26-50% 이거나 헤딩으로 예상되는 부분이 적어야 하고 과업에서의 심각한 오류가 없는 경우.

2점

섹션에 대한 헤딩이 51-80% 이거나 헤딩으로 예상되는 부분이 적어야 하고 과업에서의 심각한 오류가 없는 경우.

3점

섹션에 대한 헤딩이 81-95% 이거나 헤딩으로 예상되는 부분이 적어야 하고 과업에서의 심각한 오류가 없는 경우.

4점

섹션에 대한 헤딩이 96-100% 이거나 헤딩으로 예상되는 부분이 적어야 하고 과업에서의 심각한 오류가 없는 경우.

심각한 오류(Critical Errors)

접근성을 잘 준수했다 하더라도 접근성과 관련된 여러 오류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심각한 오류란 사용자가 목적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의 오류를 말합니다. 앞에서 예시로 든 아웃컴으로 예를 들자면 사용자가 과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찾을 수 있는 헤딩이 없어 목적한 바를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한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아웃컴 중 심각한 오류 섹션을 포함하는 아웃컴이 있으며 점수가 높더라도 이러한 크리티컬한 오류가 있으면 WCAG 3.0의 그 어느 등급도 획득할 수 없습니다.

방법(Methods)

WCAG 2 버전에서는 성공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기술 문서가 제공되었다면 3.0에서는 각 결과를 충족시키기 위한 아웃컴별 방법이 제공됩니다.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WCAG 3.0은 웹 콘텐츠 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을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메소드는 아웃컴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집니다.

  1. 모든 곳에서 적용: 모든 플랫폼에서 다 적용될 수 있는 메소드.
  2. 특정 기술에 적용: HTML, PDF, VR과 같이 특정 기술에서만 적용할 수 있는 메소드.
  3. 폴백(대비책): 신흥 기술 또는 독점 기술에 적용되는 방법 및 아직 작성되지 않은 기술에 대한 메소드.

이러한 각 메소드는 요약 및 설명, 코드 예시, 테스트 방법 및 점수 산출방법, 추가 리소스로 분류됩니다.

지금까지 정리한 것을 바탕으로 WCAG 3.0이 2버전과 다른 부분을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WCAG 2.x

WCAG 3.0

원칙

제거됨

가이드라인

가이드라인

성공기준

결과(Outcomes)

적용 기술

메소드

비간섭 요구조건

심각한 오류

Level A, AA, AAA

Bronze, Silver, Gold

WCAG 3.0이 만들어지게 된 배경

지금까지 우리는 대략적으로 3.0 버전이 2 버전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시점에서 제기되는 질문 중 하나는 3.0 버전이 왜 굳이 2.0 버전의 틀을 깨고 다른 형식의 지침으로 구조를 바꾸게 되었는가 입니다.

2016년에는 AGWG 실버 태스크포스(Silver Task Force)와 실버 커뮤니티 그룹을 통해 접근성 가이드라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모색하기 위한 프로젝트 "Silver"가 시작되었습니다. 18개월의 연구 끝에 그들이 내린 결론은 WCAG 2 버전이 매우 훌륭한 지침인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1. 지침을 이해하기 어려움.
  2. 인지 장애와 같은 특정 장영역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포함하기에는 제약이 많음.
  3. 점수 산출 방식이 기관의 특정한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함.

이러한 이유로 인해 다음과 같은 목표 아래 WCAG 3.0을 개발하기로 하였습니다.

  1. 장애인 당사자의 더 많은 요구사항을 반영할 것.
  2. 특정 접근성 문제가 장애인의 실제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을 포함할 것.
  3. 개발 지식이 없어도 쉽게 본 지침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할 것.
  4. 매우 다양한 유형의 웹 컨텐츠, 애플리케이션, 툴, 기관 및 장애인에 적합한 유연한 점수 산출 모델을 만들 것.
  5. 접근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사소한 버그로 인해 접근성 준수 자체가 무효화 되지 않도록 할 것.
  6. 각 기관들이 WCAG 2의 성공기준 AA를 충족했다고 해서 접근성 개선 자체를 멈추지 않고 계속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독려할 것.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WCAG 3.0 버전은 완전 초기 단계이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WCAG 3.0 버전은 완전 초기 단계이며 제시된 문서 구조가 확정되면 세부적인 지침 및 여러 점수 산출 방식, 테스트 방식 등을 업데이트 해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도 널리 아티클을 통해 WCAG 3.0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