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NULI 아티클 돌아보기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유독 길게 느껴졌던 2020년이 끝나고, 어느덧 2021년도 두 달이라는 시간이 흘러가고 있습니다. 보람찬 2020년 되셨는지요?
언제나 그렇듯, 지난해의 아티클을 되돌아보는 시간이 다가왔습니다.
지난해에 어떤 아티클을 썼는지 주제별로 한번 알아볼까요?
웹 접근성: HTML, CSS, 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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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CSS - 시스템 환경에 반응하는 미디어 쿼리 소개는 운영체제에서 설정된 사용자가 선호하는 다양한 환경설정값을 웹 브라우저에 지원하는 다양한 미디어 쿼리에 대해서 prefers-color-scheme을 중심으로 다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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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I-ARIA 1.2 업데이트 내용 알아보기 1부 / 2부는 1부와 2부로 나눠진 아티클입니다. 지난해에 적용된 WAI-ARIA 1.2 명세에 추가된 새로운 role, 기존 명세의 변경된 점에 대해 다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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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태그의 이해는 제목 태그를 어떨 때, 어떻게 사용해야 하며, 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룬 아티클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해 드립니다. 제목 태그!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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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웹 사용자를 위한 올바른 텍스트 필드 유형 제공하기는 모바일 스크린 키보드에 영향을 주는 마크업에 대해 다룬 글입니다. 스크린 키보드가 input의 type 속성에 따라 변한다는 점과 inputmode를 사용하여 type과 다른 키보드를 표시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다루는 아티클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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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I-ARIA 바르게 사용하기 9부 - aria-roledescription는 WAI-ARIA의 속성인 aria-roledescription의 사용 방법과 용도, 사용하면 안 되는 점 등을 기술한 아티클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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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를 위한 React 컴포넌트 - 햄버거 메뉴와 모달 접근성 Chaper1 / Chaper2는 요즘 인기 있는 SPA 제작을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 React를 사용하여 어떻게 접근성이 잘 지켜진 햄버거 메뉴와 모달을 만들 수 있는지 다뤘습니다. props, state, Effect 등을 활용하여 메뉴의 열고 닫음에 따라 가려진 영역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초점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다룬 아티클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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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Edge에 적용된 모던 브라우저를 위한 Windows 고대비 모드 지원 미디어 쿼리 : forced-colors 살펴보기는 Windows 10 버전 2004부터 본격적으로 탑재된 크로미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Microsoft Edge 브라우저에 우선 적용된 고대비 모드 미디어 쿼리에 대해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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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악의 사례들로 배우는 캐러셀 접근성은 쇼핑몰이나 개인, 기업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캐러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접근성 오류로 알아보는 캐러셀 접근성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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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I-ARIA 바르게 사용하기 10부 - Treeview는 wai-aria를 활용하여, 웹에는 없는 요소인 트리뷰를 올바르게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모바일 접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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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접근성 트리 디버깅 2부는 지난 2019년도 말에 진행한 1부에 이어 안드로이드 앱을 디버깅하는 방법에 대해 다룬 아티클입니다. 소스코드가 없어도 대략적인 요소의 속성을 알 수 있는 좋은 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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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Android 플랫폼에서의 접근성 힌트 메시지 제공 방법 1부는 모바일 운영체제인 iOS와 Android OS 플랫폼에서 상호작용이 필요한 요소에 대한 스크린리더 힌트 메시지를 수정,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다룬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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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네이티브 앱에서 Talkback에 반응하는 레이아웃 만들기는 앱을 실행했을 때, Talkback이나 접근성 서비스가 작동 중이면 접근성 기능 사용자를 위한 요소를 표시하거나 레이아웃을 변경하는 등, 별도로 접근성을 보장하는 방법에 대해 다룬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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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네이티브 앱에서 업데이트되는 콘텐츠 읽어주도록 구현하기 1부 은 사용자가 특정 요소를 활성화하거나 특정 동작을 실행했을 때, 화면의 일부 영역이나 콘텐츠가 변경된 것을 스크린리더 사용자에게 알리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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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뒤로가기 제스처 접근성 대응에 관하여는 VoiceOver의 뒤로 가기 제스처(기본값: 두 손가락 문지르기)를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다룬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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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시간 연장 관련 접근성 API 살펴보기는 안드로이드 접근성 상에서 시간제한이 있는 콘텐츠의 시간을 연장해주는 기능을 어떻게 지원하는가에 대해 기술한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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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SeekBar 위젯 접근성 적용하기 1부, SeekBar 값 조절 접근성 문제 해결하기는 안드로이드의 슬라이더 위젯인 “시크 바”의 값 조절을 할 수 없는 사례에 대한 접근성 문제 해결방법을 기술한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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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네이티브 앱 하드웨어 키보드 접근성 구현하기 1부: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모바일 플랫폼에서 블루투스, 유선 키보드를 연결하여 사용할 때의 접근성 구현 방법에 대해서 초점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다룹니다.
접근성 기능 소개, 접근성 관련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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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10 Version 2004의 새로운 접근성 기능 살펴보기는 Windows 10 버전 2004에 추가된 새로운 기능, 접근성 기능의 개선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내레이터, 입력 커서 추가, 돋보기의 변경사항 등을 다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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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14에서 업데이트 된 접근성 기능 살펴보기 1부와 2부는 Ios 14에 업데이트된 접근성 기능을 사용자와 개발자 측면에서 모두 확인해 보는 아티클입니다. 1부에서는 접근성 API, 2부에서는 사용자 중심의 소개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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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기준, 갤럭시 워치 접근성 업데이트 기능 살펴보기는 2020년까지 업데이트된 삼성의 웨어러블 기기, 갤럭시워치의 최신 접근성 기능에 대해 다루는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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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말 현재 애플워치에서의 업데이트된 접근성 기능 살펴보기는 갤럭시 워치와 마찬가지로 최신의 Watch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성 기능들을 소개하는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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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갤럭시의 Android 11, One UI 3.0의 새로운 Talkback 살펴보기는 Android 11과 OneUI 3.0이 탑재된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 설치된 새로운 Talkback, Samsung VoiceAssistant와 통합된 삼성 Talkback의 변경사항에 대해서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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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CAG 3.0 첫 번째 초안 문서를 기준으로 살펴보는 WCAG 변경된 사항은 앞으로 업데이트될 W3C Accessibility Guidelines(이하, WCAG 3.0: 전 웹 콘텐츠 가이드라인)의 초안을 살펴보는 아티클입니다.
2021년도 아티클 계획
엔비전스에서는 다음과 같은 아티클 작성 계획을 올해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웹에서 주로 이슈가 되는 WAI-ARIA 커스텀 요소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패턴화, 패턴 라이브러리 만들기 시리즈를 연재할 예정입니다.
- 지금보다 더 깊이 있고 다양한 iOS 접근성 API를 다룰 예정입니다.
- 웹이나 모바일 앱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Windows 응용프로그램의 접근성 API에 대해 다뤄볼 예정입니다.
- 지난 시리즈 아티클의 꾸준한 유지와 다양한 기타 정보, 접근성에 관련된 새로운 소식들을 앞으로도 쭉 연재할 예정입니다.
또한 아티클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NULI 커뮤니티 포럼에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팁을 올리고 참여하여 함께 소통하고자 합니다.
2021년에도 이 NULI에서 접근성을 널리 알리고, 모두가 행복한 IT 환경이 될 수 있는 보람찬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