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접근성이 적용된 PPT 만들기

2022-09-26 18:12:19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일전에 스크린 리더가 인식 가능한 Excel 대해 아티클을 다룬 적이 있는데요. 문서 내에 있는 텍스트를 읽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표 자체를 정확히 인식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있는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었습니다. 오늘도 그와 비슷한 예시로 ppt에서의 접근성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해당 ppt는 Microsoft 365용 PowerPoint를 기준으로 얘기합니다. 기본적으로 권고하는 접근성의 예시에는 버전이 다르더라도 차이가 없으나 문서 기능에 따라 해결 방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리본 메뉴 확장된 이미지, 검토 탭 하이라이트, 확장된 접근성 검사 버튼, 하위 메뉴 접근성 검사, 대체 텍스트, 읽는 순서창, 옵션 접근성, 접근성 도움말 하이라이트

PPT 내에서는 검토 탭에서 접근성 항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는 뒤에서도 다루게 될 항목들이기 때문에 간단히 항목만을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도움말, 장애가 있는 사용자가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에 엑세스할 수 있도록 설정, 하단 문구 중, 5명 중 1명이 장애가 있고 장애의 70%가 눈에 띄지 않으므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모든 사람에게 연락하려면 접근성을 향상하세요. 하이라이트

 

살펴보기 앞서 접근성 도움말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는 문구가 눈에 띕니다. 문서의 접근성을 향상시켜야만 하는 이유를 우선으로 권고해 주며 해당 기능에 대해 짧게 설명해 주고 있는데요. 이를 토대로 한층 자세하게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아무것도 진행하지 않은 프레젠테이션 문서 내에서는 접근성 리본 탭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이를 나타나게 하려면 우선 문서 내에서 검토 > 접근성 검사를 동작시켜 주어야 합니다.

확장된 접근성 탭과 하위메뉴 하이라이트

 

검사 결과, 대체 텍스트 누락됨 1, 슬라이드 제목 없음 3, 읽는 순서 확인 1

 

접근성 검사를 실행하게 되면 리본 탭에 “접근성” 탭이 새로 생겨나면서 검사 결과에 대한 레이어가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접근성 항목에서는 명도 대비 수정을 위한 색 선택, 색에 무관한 콘텐츠 인식을 돕기 위한 도형 윤곽선, 청각 장애인을 위한 자막 설정 등 여러 항목들이 존재하는데요. 저시력 사용자는 물론이고 시청각 장애인 입장에서 본 접근성 설정 역시도 탭 내 항목들을 통해 모두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아티클에서 살펴볼 것은 시각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접근성 항목들인데 마지막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검사 결과 내 1. 대체 텍스트 2. 슬라이드 제목 3. 읽는 순서입니다. 이에 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1. 대체 텍스트

대체 텍스트 누락됨. 내용 개체 틀 4 확장됨, 레이어 팝업 내 권장 작업 하위 항목, 설명 추가, 장식으로 표시, 하이라이트, 수정 이유 이미지 및 기타 개체의 대체 텍스트는 화면을 볼 수 없는 사람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대체 텍스트는 화면 읽기 프로그램이 읽어 주므로 장애가 있는 사용자가 이미지에 대해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정보입니다. 제대로 작성된 대체 텍스트는 이미지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이라이트

문장 그대로 이미지와 같은 콘텐츠에 대체 텍스트가 달려 있지 않은 경우 접근성 검사에서 이를 이슈로 잡게 됩니다. 해당 영역을 확장하게 되면 사진과 같이 이를 곧바로 해결하는 데에 필요한 동작들을 안내해 주고 있는데요.

그 아래 추가 정보인 수정 이유 영역에서 이 이슈 해결이 필요한 내용에 대해 자세하게 권고 내용이 담겨 있기 때문에 문서를 만드는 입장에서 접근성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확장이 된 기능 영역에서는 “설명 추가”를 눌러 대체 텍스트를 삽입할 수 있는 레이어를 곧바로 띄워 볼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축구공 이모티콘, 음표 이모티콘

만약 해당 사진의 대체 텍스트를 입력해 본다고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대체 텍스트, 시각 장애가 있거나 시력이 낮은 사용자에게 이 개체 및 해당 컨텍스트를 어떻게 설명하시겠어요?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 설정, 동작이나 상호작용, 관련 기타 정보, 1~2개의 자세한 문장 권장, 편집창, 대체 텍스트 생성 버튼, 장식으로 표시 버튼 하이라이트

편집창 내 텍스트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텍스트 삽입됨

우선, 삽입된 콘텐츠 중에는 예시 사진과는 달리 굳이 대체 텍스트를 넣을 필요 없이 디자인을 목적으로만 존재하는 레이아웃 요소들이 존재할 수도 있는데요. 만약 그런 경우에는 대체 텍스트를 삽입하지 않고 첫 번째 사진에서 보이는 "장식으로 표시" 체크 상자를 선택해 주실 수 있습니다.

자, 다시. 편집창 내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텍스트를 입력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대체 텍스트 생성이라는 자동 생성 버튼 역시 존재하는데요. 다만 이를 눌렀을 경우 두 번째 사진에서와같이 이미지 내 텍스트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두리뭉실한 문장으로 표현될 수 있어 문서를 읽는 시각 장애인이 정확한 이미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작성자가 직접 대체 텍스트를 넣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 –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축구공 이모티콘, 음표 이모티콘”

 

2. 슬라이드 제목

“제목”은 스크린 리더가 콘텐츠를 탐색할 때 기본적으로 제공되어야 하는 중요한 요소들 중 하나인데요. ppt에서는 슬라이드 제목이 제공되어 있는 경우 각 슬라이드 쇼를 탐색할 때 자동으로 제목을 인식해 읽어 주기 때문에 꼭 필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목 객체가 포함되어 있는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스크린 리더가 해당 객체를 제목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데요. 만약 슬라이드에 제목으로 정의된 텍스트 상자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접근성 검사에서는 이를 이슈로 포함하게 됩니다.

대체 텍스트와 마찬가지로 오류로 잡힌 영역에서 항목을 확장한 후 권장 작업에서 곧바로 해결 가능한 기능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장된 권장 작업, 슬라이드 제목으로 설정, 슬라이드 제목 추가, 숨겨진 슬라이드 제목 추가 하이라이트

슬라이드 제목으로 설정 - 현재 포커스가 잡혀 있는 텍스트 상자를 슬라이드 제목으로 설정합니다.

  1. 슬라이드 제목 추가 – 슬라이드 제목으로 사용하게 될 텍스트 상자가 추가되며 해당 텍스트 상자에 제목으로 쓸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2. 숨겨진 슬라이드 제목 추가 – 슬라이드 바깥으로 이동한 텍스트 상자를 추가하여 2번과 마찬가지로 제목으로 쓸 텍스트를 텍스트 상자에 입력합니다.

기본적으로 제안되는 권장 작업에는 세 가지 정도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가장 간단한 작업인 1번을 추천드립니다.

 

읽는 순서

확장된 권장 작업, 개체 순서 확인 하이라이트

읽는 순서에서는 스크린 리더에서 읽어 주는 콘텐츠의 순서와 시각적으로 보이는 콘텐츠의 위치가 일치하는지를 확인합니다. 보통 이 읽는 순서의 경우 객체가 추가된 순서에 따라 순서가 정해지는데요. 도중에 이 위치를 임의로 수정하게 되어 이 결과가 일치하지 않을 시 사진과 같이 접근성 이슈로 잡아 주게 됩니다. 권장 작업에서는 개체 순서 확인을 동작해 접근성 해결 영역 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목록 1번 텍스트 상자 첫 번째에 있는 텍스트 상자와 화살표로 이어짐, 목록 2번 텍스트 상자 세 번째에 있는 텍스트 상자와 화살표로 이어짐, 목록 3번 이미지 개체 틀, 두 번째에 있는 이미지와 화살표로 이어짐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읽는 순서와 현재 화면상의 순서가 일치하지 않는 걸 보실 수 있는데, 각 개체를 마우스로 클릭한 후 위아래로 이동하거나 위로, 아래로 버튼을 동작하는 걸로 개체의 순서를 화면 순서와 맞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접근성이 해결되지 않은 PPT 예시 접근성이 해결된 PPT 예시

오늘은 ppt 문서에서 접근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접근성이 어느 정도 해결된 문서의 경우 장애인 사용자뿐만 아니라 문서를 작성한 본인 역시 읽는 이의 범위를 넓힐 수 있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런 프로젝트 문서들은 어떻게 하면 보다 많은 이들에게 문서를 이해시키고 알릴 수 있는지를 중점으로 하는 일이 많은 만큼 어떤 문서 형식을 사용하더라도 접근성은 늘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