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제 2회 널리 세미나

접근성, 함께! 더 널리! Together, The NULI!

모두를 위한 설계, 또는 서비스라 일컫는 웹 접근성,
잘 진행하고 있나요?
모두가 아닌 일부의 영역만 이야기하고 있지는 않나요?
웹 접근성의 실행 주체는 당연히 웹 서비스에 참여하는 모든 직군과 사람입니다.
2013년 널리 오픈 세미나에서는
웹 접근성과 관련된 UX 설계, UI 디자인에 대한 연구 및 적용 사례를 조금 더 담았습니다.

리플렛

네이버 웹 접근성 가이드라인 2.0 프리뷰

서비스의 특성과 목적에 따라 주요한 접근성 이슈는 다릅니다. 이처럼 다양한 상황, 이해 관계자들을 고려하여 개선 중인 네이버의 웹 접근성 가이드라인을 공유하고, 가이드라인의 용도와 활용성을 확인해봅니다.

NHN Technology Services 조진주
  1. 01 NHN Technology Services 조진주 네이버 웹 접근성 가이드라인 2.0 프리뷰 서비스의 특성과 목적에 따라 주요한 접근성 이슈는 다릅니다. 이처럼 다양한 상황, 이해 관계자들을 고려하여 개선 중인 네이버의 웹 접근성 가이드라인을 공유하고, 가이드라인의 용도와 활용성을 확인해봅니다.
  2. 02 헤더스 김혜일 웹 접근성 가이드라인의 사각 지대를 말하다 가이드라인에서 다뤄지지 않았지만 장애인이 불편해하는 사항들을 알아보고, 실제로 도움이 되는 접근성 팁을 소개합니다
  3. 03 헤더스,이모션 류영일 장차법의 해석을 통한 기업이 방향성 수립 요령 장애인차별금지법 및 관련 법률 재해석을 통한 사이트의 미래 설계와 효율적인 준비 요령을 설명합니다.
  4. 04 NHN Technology Services 엄지연 접근성 개선, 그래서 어떻게 하라는 거지? 서비스 규모가 클 수록, 전체적인 개선과 관리는 힘듭니다.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통해 얻어진 네이버의 접근성 개선 방법론과 진척 상황까지 살펴볼 수 있는 도구를 소개합니다.
  5. 05 NHN Technology Services 최인숙 웹 접근성 진단 100% 자동화, 그 가능성을 말하다 웹 접근성 진단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점은 사람의 눈으로 확인할 수 밖에 없는 정성적인 부분들입니다. N-WAX와 다른 자동화 도구들이 접근성 진단에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그 수준이 아직은 미비합니다. 더 정확하고 효율적인 자동화, 그 가능성을 알아봅니다.
  6. 06 NHN Technology Services 이은정 디자인은 손 놓고 있어도 되나요? 웹 접근성을 Front-end 개발자만 신경쓰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눈으로 보여지는 부분을 담당하는 관련자 모두의 접근성일 것입니다. 디자인 측면에서 웹 접근성을 바라보아야 하는 관점과 아이디어를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7. 07 엔비전스 김형섭, 임희택 다이나믹한 웹 사이트, 시각 장애인도 이용할 수 있을까? 화면 정보를 음성으로 출력하는 스크린리더 시연을 통해서 시각 장애인도 이용할 수 있는 다이나믹한 웹 사이트 개발 방법을 제시합니다.
  8. 08 NHN Technology Services 김정현 모바일 앱, 사용성에서 접근성까지 실제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효율적으로 반영하는 일이야말로 진정한 사용성이자 접근성일 것입니다. 장애를 겪는 사용자의 인터뷰와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 진정한 접근이 가능할지 알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