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센스리더 사용 팁 : 문장부호 읽기 설정

2013-08-07 19:44:45

안녕하세요? 엔비전스 웹접근성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형섭, 임희택입니다.


지난 번, 센스리더 최신 버전 리뷰 글(링크)에 이어,
오늘은 센스리더로 웹페이지를 테스트 하시는 분들이 가지실 수 있는 의문점과 그에 대한 답변 및 참고사항 등을 공유하려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의문점

기본적으로 센스리더를 실행하여 웹페이지를 탐색하면 구두점(문장부호 . , ! % 등)은 읽지 않음으로 작동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웹페이지의 내용을 읽을 때는 문제가 없는데 현재 위치를 나타낼 때의 >, 퍼센트를 나타낼 때의 %, 메일주소를 나타낼 때의 @ 등은 읽지 않을 경우 때에 따라서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제

아래의 내용을 센스리더를 사용하여 탐색해 봅니다.

  •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

    -

위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주민등록번호 입력 편집창의 가운데 써 있는 - 는 기본적으로는 읽어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 부분을 읽기 위해서 문장부호 전체를 읽게 하거나 혹은 센스리더에서 제공하는 다른 옵션들을 선택해도 굳이 필요 없는 문장부호까지 읽게 되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위에서 말씀드린 문제의 해결방법은 바로 필요한 문장부호들을 골라 하나의 그룹으로 만들어 저장한 후 그것을 인터넷 브라우저에 적용시켜주면 됩니다.


구체적인 설정방법

  1. 센스리더 환경창을 띄웁니다. (단축키 : Internet Explorer 실행한 상태에서 Ctrl + ₩ )
  2. 도구 > 구두점 읽기목록 메뉴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구두점 목록들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3. 목록 영역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추가를 선택해 줍니다. 이 추가로,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구두점만 읽을 수 있도록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여러 구두점 목록 중 읽고 싶은 구두점을 선택해 줍니다. 저는 @, -, %, >을 선택하였습니다.
  5. 선택을 다 하셨으면 해당 그룹의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저는 '인터넷을 할 때'라고 이름을 지정해 주었습니다.
  6. 확인을 눌러 대화상자를 빠져나와 센스리더 메인 창으로 돌아옵니다.
  7. 센스리더 메뉴 중 음성설정 > 세부설정 으로 들어갑니다.
  8. 음성 종류 선택은 '전체'로 설정하고,
  9. 하단 목록 중 '구두점 읽기' 항목을 선택 한 뒤 스페이스바로 원하는 값으로 설정을 변경합니다. 저는 방금 만든 '인터넷을 할 때' 그룹으로 설정하였습니다.
  10. '억양넣음' 항목의 상태는 '해제' 로 설정한 뒤, 확인 을 눌러줍니다.
  11. 마지막으로 센스리더의 파일 > 환경저장 을 눌러 해당 환경을 저장합니다.


위의 방법대로 설정하시면, 사용자가 꼭 읽을 필요가 있는 구두점만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위의 예제를 이렇게 설정한 상태에서 센스리더로 방향키를 이용하여 탐색해 보면 @-%> 구두점도 제대로 읽어줄 것입니다.


마치며

다른 궁금하신 점들을 댓글 혹은 포럼에서 공유해주신다면, 실제 사용자 분들 뿐 아니라 테스트 하시는 분들도 스크린리더 환경을 좀 더 쉽게 이해하시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