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위치

Home> 광장> 널리 블로그> 상세보기

목록이전 글 보기175/391다음 글 보기

추천하기
추천 횟수 :1
조회수
10,486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

센스리더 사용 팁 : 문장부호 읽기 설정

접근성

안녕하세요? 엔비전스 웹접근성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형섭, 임희택입니다.


지난 번, 센스리더 최신 버전 리뷰 글(링크)에 이어,
오늘은 센스리더로 웹페이지를 테스트 하시는 분들이 가지실 수 있는 의문점과 그에 대한 답변 및 참고사항 등을 공유하려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의문점

기본적으로 센스리더를 실행하여 웹페이지를 탐색하면 구두점(문장부호 . , ! % 등)은 읽지 않음으로 작동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웹페이지의 내용을 읽을 때는 문제가 없는데 현재 위치를 나타낼 때의 >, 퍼센트를 나타낼 때의 %, 메일주소를 나타낼 때의 @ 등은 읽지 않을 경우 때에 따라서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제

아래의 내용을 센스리더를 사용하여 탐색해 봅니다.

  •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

    -

위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주민등록번호 입력 편집창의 가운데 써 있는 - 는 기본적으로는 읽어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 부분을 읽기 위해서 문장부호 전체를 읽게 하거나 혹은 센스리더에서 제공하는 다른 옵션들을 선택해도 굳이 필요 없는 문장부호까지 읽게 되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위에서 말씀드린 문제의 해결방법은 바로 필요한 문장부호들을 골라 하나의 그룹으로 만들어 저장한 후 그것을 인터넷 브라우저에 적용시켜주면 됩니다.


구체적인 설정방법

  1. 센스리더 환경창을 띄웁니다. (단축키 : Internet Explorer 실행한 상태에서 Ctrl + ₩ )
  2. 도구 > 구두점 읽기목록 메뉴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구두점 목록들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3. 목록 영역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추가를 선택해 줍니다. 이 추가로,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구두점만 읽을 수 있도록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여러 구두점 목록 중 읽고 싶은 구두점을 선택해 줍니다. 저는 @, -, %, >을 선택하였습니다.
  5. 선택을 다 하셨으면 해당 그룹의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저는 '인터넷을 할 때'라고 이름을 지정해 주었습니다.
  6. 확인을 눌러 대화상자를 빠져나와 센스리더 메인 창으로 돌아옵니다.
  7. 센스리더 메뉴 중 음성설정 > 세부설정 으로 들어갑니다.
  8. 음성 종류 선택은 '전체'로 설정하고,
  9. 하단 목록 중 '구두점 읽기' 항목을 선택 한 뒤 스페이스바로 원하는 값으로 설정을 변경합니다. 저는 방금 만든 '인터넷을 할 때' 그룹으로 설정하였습니다.
  10. '억양넣음' 항목의 상태는 '해제' 로 설정한 뒤, 확인 을 눌러줍니다.
  11. 마지막으로 센스리더의 파일 > 환경저장 을 눌러 해당 환경을 저장합니다.


위의 방법대로 설정하시면, 사용자가 꼭 읽을 필요가 있는 구두점만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위의 예제를 이렇게 설정한 상태에서 센스리더로 방향키를 이용하여 탐색해 보면 @-%> 구두점도 제대로 읽어줄 것입니다.


마치며

다른 궁금하신 점들을 댓글 혹은 포럼에서 공유해주신다면, 실제 사용자 분들 뿐 아니라 테스트 하시는 분들도 스크린리더 환경을 좀 더 쉽게 이해하시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Nts Nuli님 프로필

회원 등급 : 7

Nts Nuli

널리 관리자입니다.

1개56개

댓글보기

전체 댓글
1
로그인
fcnsc
Great post! I am actually getting ready to across this information, is very helpful my friend. Also great blog here with all of the valuable information you have. Keep up the good work you are doing here.

목록이전 글 보기175/391다음 글 보기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