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위치

Home> 광장> 널리 블로그> 상세보기

목록이전 글 보기208/388다음 글 보기

추천하기
추천 횟수 :3
조회수
18,005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

NVDA에서 여러 음성 엔진 사용하기

접근성

Document

안녕하세요? N-Visions 입니다. 저희가 대략 한 달에 한 번씩 NVDA 를 사용하여 스크린리더 사용자 입장에서 실제 접근성 기술들을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내용들을 등록하고 있는데요, 이번 달에는 NVDA를 사용하는데에 있어서 필요할 수도 있는 몇 가지 팁을 공유하려 합니다.

 

NVDA를 설치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NVDA의 기본적인 TTS는 eSpeak TTS엔진이 기본 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마치 옛날 만화에서나 나올법한 딱딱한 로봇의 기계음처럼 들리는데요, 더군다나 이 음성은 원래 영문과 같이 알파벳을 사용하는 언어 기반에 더 적합한 음성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어의 발음이 매우 어색하게 들립니다. 옛 추억이 생각나시는 분들은 이 음성이 나름대로 정겨울 수 있지만 사실 상당히 익숙해 지지 않으면 듣기 어려운 음성입니다. 때문에 오늘은 NVDA를 사용함에 있어 좀 더 나은 TTS엔진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의 NVDA사용자들은 대개 SAPI5 기반의 NeoSpeech Korean Yumi TTS 를 사용하거나 또는 Nuance Communications 에서 배포하는 Nuance Vocalizer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 TTS들의 경우 모두 유료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약간의 경제적 부담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방금 소개해 드린 Nuance Vocalizer의 경우 NVDA용 Nuance Vocalizer 5.5 는 75Euro를 주고 구입해야 하며 향상된 Nuance Vocalizer Expressive 의 경우 90Euro를 지불해야 합니다. 물론 유료인 만큼 음성의 품질은 매우 우수하며 더군다나 이 금액의 일부는 NVDA를 개발하는 개발자 분들에게 기부됩니다. 때문에 이 글에서는 우선 NVDA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아직 경제적 부담을 가지고 TTS를 구매할 의사가 없는 분들을 위해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는 TTS에 관해 먼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7에서 Microsoft Speech Platform 설치하기

Windows7은 Windows8.1과 달리 기본적으로 단 하나의 한국어를 지원하는 TTS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위에 언급했던 eSpeak입니다. 

  1. eSpeak외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TTS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GW-Micro에서 제공하는 Window-Eyes를 위한 Voice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그 후 Microsoft Speech Platform Downloads영역으로 이동합니다. 해당 안내와 같이 먼저 Microsoft Speech Platform Runtime을 다운로드 합니다. 
  3. 다운로드가 완료 되면 아래에 있는 Microsoft Speech Platform Voices Select Box에서 Korean Heami를 선택하여 Download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4. Microsoft Platform Runtime과 Korean Heami TTS엔진을 모두 다운로드 했다면 다운로드 받은 순서대로 설치하면 됩니다. 
  5. 설치가 완료된 후에 NVDA를 실행합니다. NVDA+n키를 눌러 환경설정 메뉴를 호출합니다. 
  6. 설정에 진입하면 음성엔진이라는 설정 항목이 있을 것입니다. 해당 항목을 Enter키 등으로 실행한 다음 Microsoft Speech Platform을 선택한 후에 OK버튼을 누릅니다. 

 

위에 언급했던 항목들이 모두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아마 여러분의 TTS가 변경되어 있을 것입니다.

물론 현재 말씀드린 TTS 엔진은 Windows8.1에 기본적으로 탑제되어 있는 Korean Heami에 비해 음질이 떨어진다는 것을 유념하셔야 할 것입니다. 고품질의 TTS 엔진을 사용하기를 원하신다면 위에서 소개했던 TTS 중 하나를 구입해 설치해야 합니다. 이 섹션이 모두 끝난 후에 위에서 언급했던 것 중 Nuance Vocalizer의 설치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참고1 : NVDA키는 Desktop Keyboard Layout인 경우 Insert키를 말하는 것이며 Laptop Keyboard Layout일 때는 Caps lock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들을 통틀어 NVDA키라고 합니다.

참고2 : 스크린리더 사용자께서 Korean Heami를 포함한 Microsoft Speech Platform TTS를 사용하고자 할 때는 위에 링크된 GW-Micro페이지 링크를 통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Heading단위로 이동하는 빠른 탐색키 'h' 혹은 Heading3 단위로 이동하는 일반 숫자 '3'을 눌러 Microsoft Speech Platform영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키들은 대부분의 스크린리더에서 공통된 키입니다.


Windows8.1에서 Korean Heami 사용하기

만약 이 글을 읽는 분 중에 Windows8.1을 사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다음과 같이 설정하여 Korean Heam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NVDA+n키를 눌러 'NVDA 환경설정' 메뉴를 호출합니다. 
  2. 설정 > 음성엔진 설정으로 진입하여 SAPI5를 선택합니다. 

이 작업이 문제 없이 진행 되었다면 Microsoft Heami TTS음성이 출력될 것입니다. 아울러 선택한 TTS의 세부 설정은 NVDA+n키를 눌러 환경설정 > 설정 > Voice설정에 진입해 속도, 볼륨, TTS그룹에 속하는 다른 Voice로의 설정등을 할 수 있습니다.


NVDA용 Vocalizer 사용하기

여러분이 만약 NVDA용 Nuance Vocalizer를 구매하여 사용하려고 할 때는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1. 먼저 Nuance Vocalizer에는 Nuance Vocalizer 5.5 와 Nuance Vocalizer Expressive 버전이 있습니다. 각 버전마다 제공되는 드라이버와 그에 포함된 TTS Voice가 다를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공한 링크로 이동하여 구매 절차를 수행하시면 됩니다. Paypal 계정을 가지고 계시다면 좀 더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2. 만약 모든 구매 절차가 완료되어 라이센스를 획득 하셨다면 해당하는 버전의 드라이버와 원하는 Voice를 다운로드 합니다. NVDA용 Vocalizer은 addon형태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3. 다운로드 완료 후에 NVDA+n키를 눌러 도구 > 추가기능관리로 진입하여 설치버튼을 누릅니다. 
  4. 먼저 드라이버를 설치하여야 하는데 설치를 누르면 NVDA추가기능 파일을 탐색할 수 있는 탐색기가 열리게 됩니다. Vocalizer을 저장해 둔 폴더에 들어가 드라이버를 선택하면 설치가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드라이버 설치가 끝났다면 같은 방법으로 각 언어별 Voice를 설치하면 됩니다.
  6. 그러면 NVDA가 제 시작되고 라이센스를 등록하라는 경고 메시지가 출력되게 됩니다. 
  7. NVDA+n키를 눌러 환경설정을 호출한 다음 메뉴를 살펴 보면 Vocalizer라는 메뉴가 생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에 진입하여 라이센스 등록을 하면 됩니다. 

Nuance Vocalizer 5.5는 ini파일 형태의 라이센스키가 E-Mail로 발송되며, Nuance Vocalizer Expressive는 구매 단계에서 계정을 생성하게 됩니다. 

구매 후 라이센스키가 부여되었다는 메일을 받게 된다면 라이센스키 등록에서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성공하였다는 메시지가 출력되게 됩니다. 

나머지 절차는 위에 소개해 드린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NVDA용 Vocalizer를 사용하실 의사가 있으신 분들을 위해 한 가지 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겠습니다. 

Vocalizer가 유료인 만큼 TTS 엔진을 사용하는데에 있어서 음성을 들어보지 않고 구매해 사용하면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두 개의 Vocalizer버전의 음성 샘플이 있는 페이지를 여러분 께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Vocalizer는 물론 NVDA용은 아니지만 거의 동일한 음성을 제공하기에 참고하시는 데에 있어 크게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해당 샘플은 Freedom Scientific 에서 제작한 스크린리더 JAWS for Windows를 위한 Vocalizer용 음성 샘플입니다. Nuance Vocalizer DirectNuance Vocalizer Expressive 로 나누어 집니다. Vocalizer Direct는 NVDA용 Nuance Vocalizer 5.5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링크를 통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해 각 언어별 TTS 샘플을 청취해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NVDA를 사용하는데에 있어서 어쩌면 중요한 문제일 수도 있는 다양한 TTS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물론 주된 내용이 되는 것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Microsoft Speech Platform에 중점을 두었지만 만약 정말 스크린리더에 관심이 있고 깊이 연구해 보고 싶으신 분이 계시다면 TTS를 무엇을 사용하느냐가 중요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또한 스크린리더 사용자 중 NVDA를 사용하고 싶지만 마땅히 사용할 만한 TTS를 찾지 못하셨던 분들에게도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무쪼록 이 글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희는 다음에 다시 더 풍부한 내용을 가지고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댓글보기

전체 댓글
0
로그인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이전 글 보기208/388다음 글 보기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