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스크린 리더에서의 가상 커서와 객체 탐색 이해하기

2015-03-23 14:07:13

안녕하세요. N-Visions입니다.

요즘에는 확실히 전보다 센스리더 사용자 중에서도 Windows 8.1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최근에 광장에 Windows 8.1에서의 플래시 콘텐츠 이용 관련 문의 글이 올라오기도 했고요.

Windows 8 이상 운영체제에서 웹 접근성을 준수하고 있는 콘텐츠를 탐색함에도 불구하고 센스리더로 플래시 객체를 탐색할 때 방향 키로 접근되지 않기도 하는데요. 이는 2015년 3월 18일 현재 해당 운영 체제에서 가상 커서가 플래시 객체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에, 이번 글에서는 센스 리더의 기능 중 가상 커서와 객체 탐색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가상 커서와 객체탐색 기능을 잘 이용하면 정상적인 접근이 불가능했던 플래시 객체에도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가상 커서

가상 커서는 웹 페이지를 문서 편집기처럼 탐색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여 상/하/좌/우 방향키 등으로 이동할 때 갖게 되는 포인터 위치를 말합니다.

스크린 리더로 웹을 탐색하면 기본적으로 스크린 리더에서 자체 제공하는 가상 커서를 사용하게 됩니다. 브라우저 자체에서 제공하는 방법으로는 포커스 되는 객체만 탐색이 가능하고, 포커스 되지 않는 객체는 위아래 방향키와 같은 일반 커서로는 탐색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센스리더의 경우, CTRL + SHIFT + F9 키를 눌러 가상 커서 설정을 불러온 상태로 자동 포커스를 선택하면 포커스 되는 객체에 커서 접근 시 실제 인터넷 포커스도 해당 가상 커서의 포커스와 동기화됩니다.

여기서의 포커스는 TAB 혹은 SHIFT + TAB 키를 눌렀을 때 접근 가능한 객체들에 할당되는 포커스를 말합니다. 그 외 일반 텍스트나 TAB 혹은 SHIFT + TAB키로 접근이 불가한 객체들은 가상 커서로 접근을 시도해도 포커스가 되지 않습니다.

객체 탐색

가상 커서를 사용했을 경우 위/아래 방향키로 접근이 불가능한 콘텐츠를 탐색할 때는 센스리더에서 제공하는 객체 탐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객체 탐색이란 한 윈도우 안에 있는 모든 텍스트나 클릭 가능한 개별 요소들을 서로 다른 객체로 인식하여 탐색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스크린 리더의 탐색 방식이 객체 탐색 방식입니다.

센스리더에서도 이러한 객체 탐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CTRL + KEYPAD INSERT + KEYPAD 4, 5, 6번으로 이전, 현재, 다음 객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객체 탐색은 실제 포커스와도 동기화됩니다. 현재 포커스 된 부분부터 다음 객체 혹은 이전 객체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객체 탐색을 이용하면 가상 커서가 접근할 수 없는 부분을 탐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포커스 되지 않는 객체를 마우스로 클릭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 페이지에 실행할 수 있는 A 요소가 TAB, SHIFT + TAB키로는 포커스가 되지 않는 요소인 경우에는 A 요소를 마우스로 클릭해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 A요소에 마우스 포인터를 쉽게 가지고 올 수 없을 때에 객체 탐색을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KEYPAD + INSERT + W키를 눌러 현재 창이 최대화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최대화가 되어 있지 않으면 마우스 포인터가 해당 위치에 정확히 맞추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ALT + SPACEBAR를 눌러 창 조절 메뉴를 호출하고 최대화를 눌러서 창을 최대화 시켜줍니다.
  2. 객체 탐색은 실제 포커스와 동기화가 된다고 하였으므로 클릭하고자 하는 요소와 가장 가까운 포커스 되는 요소에 TAB 혹은 SHIFT + TAB키로 위치시킵니다.
  3. 객체 탐색 키를 이용하여 마우스로 클릭해야 하는 요소를 찾습니다.
  4. CTRL + KEYPAD INSERT + /를 눌러 해당 객체로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킵니다.
  5. 마지막으로 KEYPAD /를 눌러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스크린 리더를 사용하실 때 이 두 가지를 잘 응용하시면 더 편하고 쾌적하게 스크린 리더를 이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정보가 여러분의 웹 탐색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