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위치

Home> 광장> 널리 블로그> 상세보기

목록이전 글 보기223/376다음 글 보기

추천하기
추천 횟수 :2
조회수
5,247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

점자 정보 단말기와 웹/모바일접근성(1)

접근성

안녕하세요. N-Visions입니다.

시각장애인이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주로 스크린 리더나 화면 확대 프로그램을 이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때에 따라서는 점자로 정보를 탐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두 편에 걸쳐 간단한 점자 상식, 점자 정보 단말기란 무엇인지, 점자를 이용한 컴퓨터 활용사례 및 해결 과제에 대해 같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간단한 점자 상식

1. 점자란 무엇인가?

점자는 프랑스의 루이 브라유(Louis Braille)가 개발한 것으로, 한 글자의 점자는 가로 2열, 세로 3열, 총 여섯 개로 구성된 점의 콤비네이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점자의 정의는 전 세계에서 통용되고 있으며, 점자도 언어를 문자로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각 나라의 점자는 서로 다른 모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림 설명: Primier라고 쓰여있는 점자판

이미지 출처: 위키피디아 점자

 

2. 어떻게 여섯 개의 점만으로 전 세계의 글자를 구성하는가?

6개의 점을 조합해서 만들 수 있는 모양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여러 나라의 문자를 다 다르게 표현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각 나라의 문자는 점자로 쓰이는 경우 더러 겹쳐서 우리나라에서는 *라는 문자로 인식되는 점자가 영어권에서는 '@'라는 문자로 인식될 수 있죠. 그래서 점자로 글이 쓰여있을 때 한글과 영문이 섞여 있거나, 중간에 숫자가 나온다거나 하면 반드시 특정 기호를 넣어서 다음에 나올 점자가 무엇으로 인식되어야 하는지 알 수 있게 하는 사인을 제공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점자를 읽는 사람이 지금 읽고 있는 점자가 한글인지, 숫자인지, 영문인지 등을 헷갈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림 설명: 같은 모양의 점자를 사용하는 예 (영어 대문자 F와 한글 자음 ㅋ)

이미지 출처: 위키피디아 한글 점자, 영어 점자

 

3. 점자는 어떻게 인쇄하는가?

문서를 점자로 인쇄하기 위해서는 일반 문자를 점자로 번역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일반 문자를 점자 체계로 번역하는 작업을 점역이라고 하며 이러한 번역을 도와주는 소프트웨어를 점역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워드로 작성한 문서를 점자로 바꿀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프로그램이 없다면 점자로 인쇄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문서를 일일이 점자로 타이핑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겠지요. 점역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반 문서를 점자로 번역하면 화면에 일반 글씨가 아닌 점자가 가득 채워지게 됩니다. 그 후에는 일반 문서를 인쇄하는 과정과 같이 인쇄를 진행하면 됩니다. 점자를 인쇄하기 위해서는 점자를 인쇄할 수 있는 점자 전용 프린터와 점자 전용 용지가 필요합니다.  


점자 정보 단말기

점자 정보 단말기가 만들어지기 이전에는 점자로 무언가를 읽기 위해서 종이에 점자를 인쇄하거나 수기로 점자 문서를 작성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기술이 발달하면서 점자 문서를 인쇄 작업 없이 실시간으로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점자 정보 단말기는 8점(6점 + 커서를 가리키는 두 개의 점)으로 된 여러 개의 핀이 문자에 따라 올라갔다 내려갔다를 반복함으로써 점자를 출력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칸의 8점을 한 셀이라고 부릅니다. 제품의 용도 혹은 특성에 따라 18셀, 32셀, 40셀, 80셀과 같이 한 줄에 출력되는 양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32셀, 미국에서는 40셀의 점자 정보 단말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능적 관점으로 본 점자정보단말기의 종류

1. PDA형

PDA형은 단순히 컴퓨터와 연결해서 정보를 입력받아 점자로 출력해 주는 모니터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단말기 자체에 프로그램들이 들어 있어서 문서작성, 간단한 웹서핑, 일정관리 등을 자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힘스인터내셔널에서 ‘한소네’라는 이름으로 해당 제품을 개발/판매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면서 미니컴퓨터로 할 수 있는 기능들이 계속 추가되고 있습니다.

 

그림 설명: 한소네에서 만든 PDA형 점자 정보 단말기

이미지 출처: 힘스인터네셔널 홈페이지

 

2. 모니터형

모니터형은 자체에 내장된 컴퓨터 기능은 없으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모니터와 같이 컴퓨터에 USB 혹은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컴퓨터에서 스크린 리더가 출력해 주는 정보를 점자로 내보내 주는 기능만 하는 제품을 말합니다. 일반 모니터가 컴퓨터에 장착된 그래픽드라이버에 의해 정보를 출력해 주듯이 점자 정보 단말기도 스크린 리더에서 출력해 주는 점자 데이터를 단순히 뿌려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즉 점자 정보 단말기가 스크린 리더에서 인식되면 해당 스크린 리더에서 각각의 글자를 실시간으로 점자로 번역하여 점자 정보 단말기로 내보내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점자상식, 정보단말기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이 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해당 점자정보단말기를 컴퓨터에 연결하여 어떤 범위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글도 기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보기

전체 댓글
0
로그인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이전 글 보기223/376다음 글 보기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