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Firefox for Android 소개 및 활용 방법

2015-06-30 11:56:32

안녕하세요. N-Visions입니다.
오늘은 안드로이드의 스크린리더 Talkback 사용자가 비교적 쾌적하게 웹 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인 Mozilla 재단의 Firefox Browser for Android에 대하여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린리더 사용자에게 Mozilla Firefox는 우수한 접근성 기능을 지원하므로 충분히 이용 가치가 있는 웹브라우저 중 하나입니다.

 

알아두세요

Firefox for Android는 일부 제조사 기기에 따라 Firefox에서 지원하는 접근성 기능이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Talkback 사용자에게 Firefox의 장점은 무엇인가?

안드로이드의 Firefox는 데스크톱 Firefox와 같이 접근성 기능을 높은 수준으로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입니다. HTML5와 WAI-ARIA를 대부분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Firefox를 사용하여 웹 페이지에 적용된 HTML5의 시멘틱 요소와 WAI-ARIA를 Talkback의 음성 출력을 통해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Firefox는 웹 콘텐츠의 구조적 탐색을 할 수 있는 터치 제스처를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몇 가지 간단한 제스처만으로 웹페이지 안에서 Heading 단위, 목록 단위, 링크 단위 등으로 나누어 효율적으로 탐색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안드로이드의 Firefox는 데스크톱 스크린리더와 유사하게 물리적 키보드를 통한 빠른 탐색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안드로이드 Firefox를 사용하면 데스크톱의 스크린리더를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안드로이드의 Firefox는 안드로이드의 기본 점자 스크린리더인 Brailleback과 연동 가능합니다. Brailleback과 연동하여 보유한 점자 단말기를 통해 웹페이지의 내용을 Talkback의 음성 정보와 거의 대등하게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Firefox browser for Android의 설치와 설정

Firefox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설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 Firefox의 접근성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의 Talkback이나 Brailleback이 기본적으로 동작하고 있어야 합니다. Firefox는 Google Play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Firefox 설치하기)

Tip

데스크톱 Firefox를 사용 중이셨다면 Firefox 계정을 통해 모바일과 북마크, 방문기록 등을 동기화하여 더욱 유기적인 사용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Firefox Browser for Android의 터치 제스처

Firefox의 접근성 기능은 안드로이드의 기본 스크린리더가 동작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고, Talkback과 Firefox의 접근성 프레임워크가 연동하여 작동하므로 기본적으로 Talkback을 사용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웹페이지를 구조적으로 탐색하기 위하여 몇 가지 간단한 제스처 개념을 이해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Firefox의 제스처는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탐색 단위 변경
    세 손가락을 아래 또는 위로 스와이프하여 링크폼 요소목록항목 이동 단위를 전환합니다
  2. 선택한 탐색 단위 모드로 웹페이지 탐색
    세 손가락을 좌우로 스와이프 하여 선택한 탐색 단위로 웹 페이지를 탐색합니다
    예를 들어 세 손가락 위 또는 아래 스와이프로 링크를 선택한 다음 세 손가락을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현재 포커스된 위치에서 각각 다음 이전 링크 요소로 이동합니다
  3. Talkback의 기본 제스처:
    일반적으로 Talkback의 대부분 제스처를 Firefox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Firefox 이외에 Chrome 등의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되는 로컬 컨텍스트 메뉴에 속한 컨트롤 탐색, 특별한 콘텐츠 탐색과 같은 메뉴는 Firefox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Tip

스크린리더로 Firefox를 사용할 경우 현재 네이버 검색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검색어 입력 후 검색 버튼을 누르면 검색어가 정상적으로 전송되지 않고 있습니다. 


물리적 키보드의 빠른 탐색키 활용하기

Firefox는 데스크톱 스크린리더와 같이 물리적 키보드의 빠른 탐색키를 지원합니다. 블루투스 키보드 또는 OTG로 연결된 키보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빠른 탐색키는 오픈 소스 기반의 스크린리더 NVDA와 대부분 유사합니다. 빠른 탐색키 목록은 다음의 표를 참고해 주세요. 

참고: 빠른 탐색키의 사용 개념은 데스크톱 스크린리더와 같습니다. 빠른 탐색키를 독자적으로 사용하였을 경우 위에서 아래로 탐색을 하며 Shift 키를 함께 사용하면 역방향으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Firefox Browser for Android의 빠른 탐색키 목록
키(Key) 설명(Description)
A 앵커(Anchor) 단위로 이동합니다
B 버튼 단위로 이동합니다
C 콤보박스 단위로 이동합니다
E 입력 편집창 단위로 이동합니다
F 폼 요소 단위로 이동합니다
G 이미지 그래픽 단위로 이동합니다
H 헤딩 단위로 이동합니다
I 목록상자 안의 목록항목 단위로 이동합니다
K 링크 단위로 이동합니다
L 목록상자 단위로 이동합니다
P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R 라디오 버튼 단위로 이동합니다
S 다음 구분자(Separator) 단위로 이동합니다
T 데이터 테이블 단위로 이동합니다
X 체크박스 단위로 이동합니다


이상으로 저희가 준비한 Firefox Browser for Android에 대한 소개 및 이용 방법에 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Firefox는 대체로 우수한 접근성 기능을 지원하는 웹브라우저이므로 스크린리더 사용자들에게 모바일 웹 이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스크린리더 등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굳이 데스크톱의 스크린리더를 사용하지 않고도 Talkback과 Firefox를 함께 사용해 봄으로써 스크린리더 사용자들의 웹 탐색 환경을 조금이나마 체험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