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Apple Watch의 접근성 기능 안내

2015-07-21 18:17:07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지난 4월 24일 Apple은 손목에 착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 애플 워치(Apple Watch) 를 정식 출시했습니다. 국내에도 6월 26일에 애플워치가 정식으로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애플 워치를 사용함에 있어 접근성 기능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저희가 애플 워치 접근성 관련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애플 워치는 다른 iOS 기반의 기기와 거의 유사한 접근성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를테면 전맹 시각장애인을 위한 Voiceover와 저시력인을 위한 확대 기능, 청각 장애인을 위한 모노 오디오 등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특히 전맹 시각장애인을 위한 VoiceOver의 기능에 대한 내용을 좀 더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이 글에서 설명하는 애플 워치의 접근성 기능은 watchOS 1.01을 기준으로 합니다.

 

알아두세요

애플 워치는 아이폰, 아이패드 등과 연결하여 사용해야만 온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 워치의 접근성 기능 무엇이 있나?

애플 워치의 접근성 기능은 위에서 잠시 언급한 것과 같이 iOS의 접근성 기능과 거의 유사합니다. 다만 애플 워치의 화면 크기 등의 여러 제한 사항들 때문에 일부 접근성 관련 제스처(Gestures)에 차이가 있거나 일부 기능은 애플 워치와 연결된 iPhone 등에서 제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는 iOS에서 지원하는 일부 기능은 아예 생략되어 있기도 합니다. 애플 워치의 접근성 기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접근성 기능

  • VoiceOver : 애플 워치의 스크린 리더 입니다.
  • 서체 조절(Font Adjustment) : 텍스트의 크기를 조정하거나 볼드체 텍스트를 선택하여 텍스트를 굵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 확대/축소(Zoom) : 애플 워치의 화면 안의 내용을 확대 또는 축소할 수 있습니다.
  • 흑백음영(Grayscale) : 색깔을 인식하는데에 문제를 겪는 사용자가 이 기능을 사용하면 애플 워치에 표시되는 내용이 흑백으로 나타나므로 손 쉽게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 큰글자 시계 페이스(Extra Large Watch Face) : 해당 기능을 선택하면 애플 워치의 시계 페이스에 나타나는 시간의 숫자가 충분히 확대되어 현재 시간 등을 손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투명도 감소(Reduce Transparency) : 이 기능은 화면 배경의 투명도를 감소시켜 명확하게 화면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켬/끔 레이블(On/Off Labels) : 토글 요소로 On/Off를 조절할 수 있는 항목에 On/Off 레이블을 추가하여 시각적으로 손 쉽게 해당 항목의 토글 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청각 장애인을 위한 접근성 기능

  • 모노 오디오(Mono Audio) : 스테레오로 제공되는 소리의 경우 좌/우의 소리가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한 쪽의 청력이 문제가 있을 경우 이러한 스테레오 형식의 소리를 완전히 듣기 어렵습니다. 모노 오디오를 사용하면 원하는 쪽으로 분리된 소리를 모아 정확한 소리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 탭틱 엔진(Taptic Engine) : 애플 워치에 내장된 리니어 액추에이터(Linear Actuator)를 통해 알림 등의 이벤트 발생을 촉각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탭틱 엔진은 사람의 손길과 매우 유사한 촉각을 제공합니다.


애플 워치의 VoiceOver 자세히 알아보기

애플 워치의 VoiceOver와 iOS의 VoiceOver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애플 워치의 VoiceOver의 조작 방법과 개념은 기존의 iOS와 거의 유사합니다. 다만 애플 워치의 크기로 인한 한계 때문에 세 손가락 이상으로 수행하는 제스처가 다른 제스처로 대체되거나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로터(Rotor)기능이 제외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각 언어별 TTS 음성 엔진의 향상된 품질(Enhanced Quality)의 음성 엔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애플 워치는 어떻게 생겼나?

애플 워치에 내장된 VoiceOver의 사용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VoiceOver 사용자들을 위해 애플 워치의 구조와 버튼의 명칭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크기에 따라 애플 워치를 구별해 보면 38MM, 42MM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본체의 형태는 대체적으로 라운드가 있는 직사각형 입니다.

일반적으로 손목에 시계를 착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애플 워치의 손 쪽으로 향하는 측면에는 두 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아날로그 시계의 용두와 유사하게 생긴 Digital Crown 버튼과 긴 타원형의 Frands 버튼이 바로 그 것입니다.

애플 워치의 VoiceOver 제스처 목록

애플 워치의 VoiceOver 제스처는 다음의 표와 같습니다.

애플 워치의 VoiceOver 제스처 목록
제스처 기능
Digital Crown 버튼 세번 클릭 VoiceOver를 켜거나 끕니다.
한 손가락 한 번 탭 탭한 손가락 아래에 있는 항목을 읽고 포커스를 해당 항목에 위치시킵니다.
한 손가락 좌/우 쓸기 현재 포커스 된 항목을 기준으로 이전/다음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한 손가락 드래그 화면 주변의 항목을 드레그로 탐색합니다.
한 손가락 두 번 탭 포커스 된 항목을 활성화 합니다.
한 손가락 위/아래 쓸기 포커스 된 항목에 사용자 동작(Custom Actions)이 제공될 경우 해당 동작을 선택합니다. 또한 슬라이더바와 같은 곳에서 값을 증가/감소 시킵니다.
두 손가락 두 번 탭 걸려온 전화를 받거나 통화를 종료하고, 음악을 재생/정지 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두 손가락 위/아래로 쓸기 위/아래로 화면을 스크롤 합니다.
두 손가락 좌/우로 쓸기 화면을 좌/우로 넘깁니다.
두 손가락 세 번 탭 Digital Crown Navigation을 On/Off 합니다.
두 손가락 빠르게 위/아래로 쓸기 시계 페이스 등에 접근합니다.(제스처 방식은 iOS의 뒤로 가기 제스처 참고)
두 손가락 두 번 탭 한 다음 위/아래로 드래그 VoiceOver의 볼륨을 크거나 작게 조절합니다.

그 외 VoiceOver의 기타 기능 설정 및 사용은 아이폰의 애플 워치 > 나의 시계 >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 > VoiceOver에서 할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말하기 속도를 조절하거나 화면 커튼을 켜거나 끌 수 있는 등의 기능을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애플 워치의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 > VoiceOver에서 화면 커튼의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화면 커튼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저희가 준비한 애플 워치의 접근성 기능 안내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애플 워치를 사용하시는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희는 다음에 더 알찬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