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스크린리더로 원격제어 기능 이용하기(1)

2015-08-20 16:13:26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컴퓨터의 발전으로 인해 시각장애인이 컴퓨터로 할 수 있는 일은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업무 특성상 혹은 여러 이유로 다른 PC를 제어해야 하는 경우들이 생기게 되는데 이번 주제에서는 2 섹션에 걸쳐 스크린리더로 원격제어를 어디까지 활용 가능하며 관련 기능을 사용할 때의 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원격제어, 어떤경우 사용할까

일반적으로 원격제어는 상대방의 PC를 제어하여 특정 작업을 함께 하거나 혹은 기술지원을 해줄 때 주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그것 외에도 사용자가 작업하는 PC가 여러 대일 때(예컨대 회사와 집) 해당 PC에 앉지 않고 본인의 또 다른 PC를 제어하는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두 경우를 다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 TeamViewer와 같은 원격제어 프로그램이며 후자의 경우에 적합하게 만들어진 것이 윈도우 자체에 내장되어 있는 원격데스크탑입니다.

그림 설명: TeamViewer 실행 화면 / 출처:www.teamviewer.com

스크린리더로 원격제어 기능을 이용하려면

  1. 키보드의 제어가 쉬워야 합니다. 원격제어를 수행하게 되면 수시로 본인의 현 PC(클라이언트)와 상대방PC(서버) 사이를 수시로 왔다 갔다 하면서 여러 작업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키보드만으로 해당 제어의 변경이 쉽지 않으면 원격제어 기능을 제대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2. 서버 PC의 정보가 클라이언트에게 스크린리더를 통하여 100% 전달이 가능해야 합니다. 원격제어 프로그램의 종류에 따라 스크린리더 사용자는 두 가지 방식으로부터 서버의 정보를 읽을 수 있습니다. 먼저 서버의 설치된 스크린리더 음성 출력 정보를 클라이언트로 가져오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서버의 스크린리더 음성 출력 정보를 가지고 오기 때문에 서버 쪽 사운드 장치가 정상 동작하고 있어야 합니다. 나머지 한 가지 방식은 클라이언트 PC의 스크린리더가 서버 PC의 출력 정보를 추출하여 읽어주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화면 정보를 처리하는 스크린리더가 클라이언트 쪽이기 때문에 서버의 사운드 장치 상태와는 무관하게 동작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원격제어 프로그램의 한계와 해결방안

윈도우 자체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원격데스크탑의 경우에는 키보드 제어가 비교적 쉽고 스크린리더로 이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해당 프로그램은 기술지원과 같은 원격제어의 용도보다는 본인의 또 다른 PC를 제어하는 용도로 만들어진 것이며 원격으로 제어를 하는 동안에는 해당 PC의 세션이 클라이언트로 넘어가게 되므로 서버 PC에 앉아 있는 사람은 원격이 종료될 때까지 PC의 상황을 전혀 인지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비해 TeamViewer와 같은 원격제어 프로그램은 기술지원이나 공동작업과 같은 용도로 충분히 사용이 가능한데 해당 프로그램으로는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키보드 제어권을 자유자재로 전환하기가 어렵습니다. 만약 키조합 보내기를 체크한 경우에는 마우스로 클릭하지 않는 한 클라이언트 PC로 키보드 제어권을 돌릴 수 없으며 서버 PC로 키보드 제어권을 넘긴 경우에도 기존 클라이언트 PC에서 스크린리더가 사용하고 있던 기능키들은 상대방 PC에서 전혀 동작을 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NVDA, JAWS, Window-Eyes와 같은 스크린리더에서는 각 제조사별로 기능추가 형태가 다르긴 하지만 자체적으로 원격제어 기능을 스크린리더에 탑재하였습니다. 따라서 기술지원이나 공동작업용으로 원격제어를 이용할 때는 스크린리더에서 제공하는 원격제어 기능을 이용하고 본인의 또 다른 PC를 제어하는 용도로 사용할 때는 원격데스크탑을 이용하면 스크린리더로 원격제어 기능을 이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Wake on Lan(WOL)

Wake on Lan은 컴퓨터의 전원을 직접 켜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하여 원격의 컴퓨터를 키는 기능으로 서버 PC가 꺼져 있을 때에도 원격 컴퓨터의 자료를 급히 가지고 와야 하거나 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려면 컴퓨터의 환경마다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 cmos setup에서 해당 기능을 활성화 해 주어야 하는데 안타깝게도 아직 cmos 부분은 스크린리더 사용자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만 주위의 도움을 받는다면 원격으로 공유기의 세팅 페이지에 들어가 컴퓨터를 켜는 것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원격데스크탑 사용하기

그럼 지금부터 구체적으로 원격데스크탑을 스크린리더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아티클은 원격제어에서의 접근성 부분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자체 기능에 대한 설명은 윈도우즈 도움말 등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의사항

  1. 클라이언트와 서버 PC에 각각의 스크린리더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원격데스크탑은 서버 PC의 사운드 정보를 그대로 클라이언트에게 전해주고 클라이언트 PC의 스크린리더가 서버 PC의 텍스트를 가지고 오지는 못하기 때문에 서버 PC에 스크린리더가 없으면 안 됩니다. 스크린리더는 양쪽이 동일할 필요는 없으며 제어하는 사람이 해당 스크린리더에 대한 키조작만 능숙하면 됩니다.

  2. 서버 PC의 스크린리더의 환경설정에서 로그온 화면에서도 해당 로그온 정보를 읽도록 체크합니다. 이는 서버 PC로 원격 접속을 시도하면 서버 PC 자체의 윈도우 세션은 끊어져 로그아웃 상태가 되기 때문에 원격제어가 아닌 실 사용시에는 재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이 때 스크린리더의 로그온 정보 읽기가 비활성화 되어 있으면 비밀번호 입력과 같은 화면정보를 들을 수 없게 됩니다.

  3. 클라이언트 PC에서 원격데스크탑 연결을 실행하면 옵션 보이기 버튼이 있는데 해당 버튼을 확장하여 로컬리소스 페이지탭의 Windows 키조합 적용이 전체 화면을 사용할 때만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것이 전체화면일때만으로 되어 있지 않으면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는 한 키보드 제어권이 서버 PC로 넘어갔을 때 다시 본인 PC로 가지고 올 수 없게 됩니다.

  4. 서버컴퓨터의 내 PC에서 팝업키를 눌러 속성 메뉴를 호출한 후 원격설정 항목에서 이 컴퓨터에 대한 원격연결이 허용으로 체크되어 있어야 합니다.

  5. 서버 PC의 사용자계정에는 반드시 암호가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6. 같은 공유기를 쓰는 네트워크 내에 있는 PC간 원격연결에는 별 문제가 없으나 외부의 네트워크의 PC에 연결하려면 해당 PC의 3389 포트(변경하지 않았다면)가 외부에서 접근 가능하도록 공유기의 포트포워딩 설정을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원격접속 실행과 키보드 제어권 변경하기

  1. 바탕화면에서 시작키를 눌러 원격 이라고 검색하면 원격데스크톱연결이 나타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포커스는 컴퓨터 이름을 입력하는 편집창에 위치합니다.

  2. 여기서 서버 PC의 ip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서버 PC의 ip주소는 해당 PC가 연결된 인터넷공유기에서 확인 가능하고 만약 원격포트를 변경한 경우 ip주소 뒤에 :xxxx와 같이 입력해 줍니다.

  3. 연결이 성공하면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물어오게 되는데 서버 PC 상의 현재 로그온한 계정 이름과 암호를 입력합니다.

  4.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원격연결이 만들어지고 이제부터 해당 PC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창이 최대화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키조합을 보내는 키보드 제어권은 아직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으며 CTRL + ALT + BREAK 키를 누름으로써 이를 토글할 수 있습니다.

  5. 원격 연결이 만들어진 후에는 클립보드를 이용한 파일 복사 및 붙여넣기도 가능합니다.

서버 PC 재부팅

원격으로 PC를 재부팅시키면 원격연결은 일단 끊어집니다. 그리고 서버 PC가 윈도우 로그온 화면에 진입할때부터 다시 원격 연결을 시도할 수 있으며 자동으로 재연결되지는 않습니다. 일정 시간이 흘러 클라이언트에서 재연결을 시도하면 연결이 되고 연결이 만들어지면 계정 암호를 따로 입력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해당 계정에 로그인이 됩니다.

이상으로 스크린리더로 원격제어 이용하기 첫 섹션을 마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스크린리더에서 제공하는 원격제어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