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위치

Home> 광장> 널리 블로그> 상세보기

목록이전 글 보기248/391다음 글 보기

추천하기
추천 횟수 :1
조회수
8,580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

디지털, 시각장애인의 책 읽기를 바꾸다 : 시각장애인을 위한 DAISY(Digital Talking Book) 소개

접근성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지난 디지털, 시각장애인의 책 읽기를 바꾸다 1부에 이어 다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예고 드린 바와 같이 시각장애인 등을 위한 E-Book 형식인 데이지(DAISY)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번 글에서 데이지를 제작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제외되어 있습니다. 데이지를 만드는 자세한 방법은 이 연재물의 끝에 접근성을 준수한 EPUB 제작과 함께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번 글도 재미있게 읽어 주세요.

데이지란 무엇일까?

데이지(DAISY)는 시각장애인 그리고 저시력인과 읽기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 즉 독서 장애인을 위해 만들어진 E-Book 형식입니다. 데이지는 Digital Accessible Information System의 약어로서 1988년 스웨덴 국립 음성 및 점자 도서관에서 개발하기 시작한 디지털 음성도서 포맷이 그 시초입니다. 현재 데이지는 하나의 데이지에 텍스트, MP3 형태의 오디오, 점자, 이미지 콘텐츠를 담을 수 있습니다. 데이지는 기본적으로 XML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또한, 데이지는 버전에 따라 더욱 향상된 XML 기반의 마크업 언어들을 도입해 왔습니다. 데이지 1이 기본적인 XML 형식이었다면 데이지 2에서는 XHTML과 SMIL(Synchronized Multimedia Integration Language)를 도입했습니다. 그리하여, 하나의 데이지 콘텐츠에 포함된 오디오와 텍스트가 긴밀하게 동기화되면서 사용자는 유기적으로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아가 최신 표준인 데이지 3은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미국 표준 협회)와 NISO(National Information Standards Organization, 미국 정보표준화기구)에서 표준화한 향상된 XML을 도입했습니다.

데이지 포맷은 국제 기구인 DAISY Consortium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기구는 데이지 표준을 정하는 것은 물론 데이지 뿐만 아니라 EPUB의 접근성 기술 개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DAISY Consortium은 1996년 영국의 왕립 시각장애인 협회, 일본 시각장애인 도서관 연합, 스페인 국립 시각장애인 연합, 스위스 시각장애인 도서관, 독일 장애인 학생과 직업인을 위한 도서관, 스웨덴 음성 및 점자 도서관 등이 스토콜룸에 모여 설립한 기구입니다. 현재는 50여개 국가에서 참여하고 있으며, Microsoft와 Google 등의 주요 IT 기업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데이지, 어떤 장점이 있나

지난 글 가운데 시각장애인의 독서 매체 중 하나인 오디오북의 한계를 기술한 부분이 있음을 기억하고 계실 것입니다. 다시 그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해 보자면 오디오북은 시각장애인 독자가 책을 읽던 도중 복잡한 내용을 이해하려할 때 텍스트와는 달리 한 줄, 한 단어 단위 등으로 꼼꼼하게 읽을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문제와 더불어 오디오북에서 콘텐츠를 빠르게 이동하는 수단인 되감기(Rewind)와 앞으로가기(Forward)만으로는 사용자가 원하는 섹션 등으로 이동하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사용자가 특정 내용을 자세히 듣기 위해 재생 속도를 낮출 경우 음성 품질이 크게 저하되는 문제도 매체에 따라 발생하기도 합니다.

오디오북의 이러한 한계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데이지로 제작된 콘텐츠입니다. 데이지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XML을 기반으로 제작된 포맷이기 때문에 콘텐츠를 구조적으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즉 그것이 오디오 형식의 콘텐츠일지라도 챕터 단위 또는 대제목, 소제목 단위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자유롭게 이동하여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SMIL 항목 참조)

또한, 데이지는 텍스트 형태로 콘텐츠 본문을 제작할 수도 있는데, 데이지 콘텐츠를 읽을 수 있는 스크린리더와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한층 더 진보된 독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데이지의 특성상 단순히 텍스트만 읽는 것이 아닌 콘텐츠에 삽입된 이미지, 하이퍼링크를 스크린리더로 웹페이지를 사용하는 것과 유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수학식을 표현하는 MathML 객체를 필요에 따라 삽입하여 시각장애인들의 학습에 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텍스트와 함께 보조적으로 오디오 콘텐츠를 삽입하여 멀티미디어를 통한 학습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간편한 제작

데이지의 또 다른 장점 중 하나는 콘텐츠의 제작이 간편해졌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Microsoft Word와 한컴 오피스에서 데이지 형식으로 문서를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먼저 Microsoft Word는 데이지로 변환하고자 하는 워드 문서를 Open XML 형식인 OOXML로 변환하여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데이지 변환 도구를 이용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한컴오피스 역시 한글 문서를 데이지로 변환하기 위한 XML 파일 저장 기능을 지원합니다. 먼저 파일 > 데이지문서로 진입하여 데이지 스타일의 문서 형식이 필요할 경우 해당 메뉴를 선택합니다. 문서 작업이 끝났다면 동일한 경로에 있는 데이지 저장을 선택하여 문서를 XML로 저장합니다. 저장한 XML을 완전한 데이지 형식으로 변환하려면 DAISY Consortium에서 제공하는 변환 유틸리티를 사용해야 합니다. 유틸리티는 이 곳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데이지를 제작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이 연재물의 끝에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데이지의 범용성

마지막으로 데이지 포맷은 데이지를 읽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또는 기기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데이지의 암호화 방식에 따라 특정 단말기나 애플리케이션에서만 동작하도록 할 수 있지만 표준적으로 권고되는 사항은 아닙니다.

원래 데이지가 개발될 때는 오디오북의 사용을 염두에 둔 상태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데이지를 재생하는 기능이 전용 단말기에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데이지에 텍스트 형태의 콘텐츠 등을 담을 수 있게 되면서 데이지를 전용 재생 단말기에 제한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따라서 현재 데이지는 데이지 전용 재생 단말기 뿐만 아니라 스크린리더에 포함된 데이지 재생 확장 애플리케이션과 PC용 전용 애플리캐이션 그리고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단말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편의상 데이지 리더라고 하겠습니다.

데이지를 재생할 수 있는 단말기와 데이지 리더의 종류

데이지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플렛폼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먼저 몇 차례 언급된 전용 데이지 재생 단말기 입니다. 그 다음으로 PC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데이지 리더 입니다. 이 카테고리에는 스크린리더의 확장 애플리케이션 뿐만 아니라 데이지를 재생하기 위해 도서관, 보조공학기기 개발 업체 등에서 배포한 것들이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단말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데이지 리더가 있습니다. 참고로 시중에 출시된 점자정보단말기 중 데이지 플레이어가 탑재된 제품도 있는데 편의상 첫 번째 범주에 분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국내 제품을 중심으로 데이지를 활용할 수 있는 제품들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해외 제품 중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제품 역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용 데이지 재생 단말기의 종류

1. 책마루

책마루는 한소네 점자정보단말기로 잘 알려진 힘스(HIMS)에서 개발한 데이지 재생 단말기입니다. 현재까지 책마루는 총 세 가지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최초의 제품인 책마루XT를 시작으로 최근 출시된 책마루2 OCR EZ책마루2 OCR ET 입니다. 책마루는 자체 TTS가 내장되어 있어 오디오 데이지가 아닌 텍스트 데이지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책마루2 제품군의 또 다른 특징은 WI-FI 모뎀이 내장되어 있는 것은 물론 블루투스와 OCR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alt

그림 : 책마루2 OCR EZ

alt

그림 : 책마루2 OCR ET

2. 한소네 점자정보단말기

한소네 점자정보단말기 역시 데이지를 읽을 수 있는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데이지 플레이어 기능은 가장 최초의 모델인 한소네I를 제외한 한소네의 모든 제품군에 공통된 기능입니다.

3. 온라인 데이지플레이어 리니오 포켓(Linio Pocket)

리니오 포켓은 위에 소개드린 책마루와 유사한 단말기입니다. 국내 ㈜네오엑세스가 한국어화 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리니오 포켓은 WI-FI 기능이 기본 탑재되어 있고, 온라인으로 데이지를 다운로드 하여 재생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체 TTS가 내장되어 있어 텍스트 데이지 재생이 가능합니다.

alt

그림 : 리니오-포켓

PC용 데이지 리더

1. Windows용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DREAM)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대체자료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는 기관 중 국립장애인도서관이 있습니다.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는 시각장애인을 위해 점자 및 데이지 도서를 제작하고 있는데 제작된 데이지 도서는 해당 도서관이 개발한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DREAM)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읽을 수 있습니다. 국립장애인도서관의 데이지 도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기관에 이용자가 시각장애인임을 인증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여 등록해야만 합니다. 또한, 국립장애인도서관의 데이지 도서는 암호화되어 있으므로 DReAM과 몇 가지 지정된 단말기 외에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이용할 수 있는 전용 데이지 재생 단말기는 위에 소개했던 책마루와 한소네가 있습니다.

참고 : DREAM은 사용자가 소장하고 있는 데이지 콘텐츠는 읽을 수 없습니다. 오로지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 제작한 데이지만 읽을 수 있습니다.

2. 센스리더의 센스 독서기와 Read Any

국내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스크린리더인 센스리더를 개발한 엑스비전테크놀로지에서는 데이지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두 가지 데이지 리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센스리더에 기본적으로 포함된 센스독서기가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센스독서기에 클라우드 기능이 더해 진 Read Any라는 애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Read Any는 PC에 저장된 데이지를 센스독서기와 같이 읽을 수 있는 기능과 더불어 서버에 데이지를 업로드하여 iPhone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북마크 등을 동기화하여 읽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만 데이지를 서버에 업로드할 경우 데이지 파일들이 그대로 업로드 되는 것이 아니라 지난 글에서 소개해 드린 VBF파일로 암호화되어 업로드 됩니다.

3. FSReader

Freedom Scientific에서 개발한 스크린리더 JAWS for Windows에는 데이지 리더 FSReader가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FSReader는 사용이 간편하여 쉽게 데이지를 읽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현재 버전은 3.0까지 출시된 상태입니다.

4. Bookshare.org의 데이지 리더

독서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을 위해 데이지 콘텐츠를 제작하여 배포하는 미국에 위치한 Bookshare라는 기관이 있습니다. 해당 기관은 현재 약 300,000권이 넘는 데이지 도서를 소장하고 있는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데이지 도서 보급 기관입니다. 이 기관은 단순히 데이지 도서를 제작, 배포하는 것이 아닌 데이지 도서를 읽을 수 있는 리더 역시 개발하여 사용자에게 배포하고 있습니다. 시각장애인 사용자가 영어권에서 출판되는 도서를 읽으려 할 때 매우 유용한 곳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Bookshare에서 도서를 읽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이 시각장애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의료 진단서와 가입 신청서를 작성하여 등록해야 합니다. 만약 미국 외에 거주하는 사용자가 해당 기관을 이용하고자 할 때는 International Membership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Bookshare는 아울러 연간 이용료를 지불해야 하는데 금액은 US$50입니다.

Bookshare가 PC용으로 배포하고 있는 데이지 리더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Victor Reader와 Read:OutLoud가 그 것입니다. 또한, Bookshare에서는 웹상에서 데이지를 읽을 수 있는 Bookshare Web Reader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언급한 모든 데이지 리더는 회원 로그인을 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Dolphin Access의 Easyreader

저시력인을 위한 소프트웨어이자 스크린리더 기능을 하는 SuperNova를 개발한 영국에 위치한 기업 Dolphin Access에서도 데이지를 읽을 수 있는 Easyreader를 개발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Easyreader는 데이지 뿐만 아니라 일반 텍스트 파일, Epub 등의 전자책 포맷을 읽을 수 있습니다. 상용 소프트웨어이며 가격은 £40입니다.

모바일용 데이지 리더

1.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DREAM) for iOS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는 도서관의 데이지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Windows용 데이지리더 뿐만 아니라 iOS에서 동작하는 동일한 이름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DREAM은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 생성한 동일한 계정으로 PC와 모바일 단말기 사이에 북마크 및 메모 등을 동기화 하여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유기적으로 독서를 할 수 있습니다.

2. Read any for iOS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DREAM)과 유사하게 Read Any 역시 Windows와 북마크 등을 동기화하여 유기적인 독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애플리케이션은 유료이며 가격은 US$93.49입니다.

3. LG 책 읽어주는 도서관

지난 글에서 시각장애인을 위한 도서 서비스를 하는 기관 중 LG 상남도서관 산하의 책 읽어주는 도서관을 소개해 드린적이 있습니다. 책 읽어주는 도서관에서도 데이지 도서를 주로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는데 데이지 전용 재생 단말기 뿐만 아니라 Android 기반의 단말기에서도 도서관의 책을 읽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배포하고 있습니다. Google PlayStore에서 책 읽어주는 도서관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4. Voice Dream Reader for iOS & Android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모바일용 데이지 리더 중 Voice Dream Reader가 있습니다. Voice Dream LLC에서 개발하였으며, iOS용과 Android용이 있습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기본적으로 Dropbox 등의 클라우드 스토리지에서 사용자가 업로드한 콘텐츠를 불러와 읽는 방식입니다. Light버전과 Full버전으로 나누어 판매되고 있는데요 Android는 Full 버전만 제공) Full버전의 경우 고품질 TTS엔진이 탑재되어 있어 탑재된 TTS엔진으로 독서가 가능합니다. Light버전은 단말기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TTS만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그 밖에 모바일용 데이지 리더

위에서 다룬 모바일용 데이지 리더 외에도 해외에는 더 많은 데이지 리더가 있습니다. 모바일용 데이지 리더가 더 궁금하시다면 Daisy Consortium에서 제공하고 있는 데이지 리더 리스트 페이지를 방문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독서 장애인을 위한 E-Book 포맷인 데이지(DAISY)에 대해 소개해 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데이지는 이밖에도 데이지 스트리밍 규격 등 많은 기술적 내용이 있지만 글의 분량 상 다 다루지 못했습니다. 이 연재물의 끝에서 데이지를 제작하는 방법과 이곳에서 다 다루지 못한 기술적 내용을 한 번 더 다루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질 다음 글에서는 첫 번째 글에서 예고한 바와 같이 Apple과 Google 등의 주요 IT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북스토어의 접근성 기능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우 흥미로운 내용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찾아 뵙겠습니다.

지금 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보기

전체 댓글
0
로그인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이전 글 보기248/391다음 글 보기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