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위치

Home> 광장> 널리 블로그> 상세보기

목록이전 글 보기255/376다음 글 보기

추천하기
추천 횟수 :0
조회수
3,139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

디지털, 시각장애인의 책 읽기를 바꾸다 : EPUB의 접근성

접근성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예정대로 EPUB의 접근성에 대해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지난 글에서 시각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전자책 서점에 대해 다루었는데요, 그 중 Google의 PlayBook 서비스가 있었습니다. 해당 내용에서 접근성이 다소 미비한 부분을 몇 가지 언급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iOS용 PlayBook은 책의 본문을 한 줄 단위로 읽을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으며, Android용 PlayBook은 이와 더불어 책을 음성으로 읽다 보면 Talkback의 포커스가 책의 실재 페이지를 따라가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시각장애인의 책 읽기를 바꾸다 3부가 나간 뒤 iOS용 PlayBook과 Android에 각각 한 차례 씩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업데이트가 적용되면서 iOS용 PlayBook에는 VoiceOver에서 제공하는 로터를 이용해 책의 본문을 줄 단위로 읽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고, Android용 애플리케이션에서 Talkback의 포커스와 PlayBook에서 실재 읽고 있는 책의 페이지가 맞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된 버전은 iOS는 2.6이며, Android는 기기에 따라 버전이 다르므로 11월 23일의 업데이트를 확인해 주십시오.

EPUB란?

EPUB(electronic publication)는 국제 디지털 출판 포럼(IDPF, International Digital Publishing Forum)에서 공식 개방형 전자책 표준으로 채택한 E-Book 포맷입니다. EPUB의 가장 큰 장점은 자동공간조정이 가능하게 설계되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EPUB로 제작된 전자책은 단말기의 디스플레이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글자 크기 등을 최적화하여 책 본문을 출력하게 됩니다. 이점은 현재 전자책 뿐만 아니라 디지털 문서 형식으로도 널리 쓰이고 있는 PDF와 가장 대비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EPUB의 버전은 3.0까지 공개되었습니다.



EPuB는 기본적으로 XHTML 또는 XML로 문서 본문의 구조를 만들고 CSS로 문서의 스타일을 입히는 형태입니다. 아울러 EPUB는 오디오 및 비디오 콘텐츠를 삽입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독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을 위해 내부에 Javascript의 코드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Javascript를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은 EPUB 3.0부터입니다.

EPUB 파일의 구조

EPUB는 기본적으로 여러 개의 폴더와 파일이 압축된 하나의 패키지 형태의 파일입니다. EPUB를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파일 몇 가지를 언급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MIMEType 파일입니다. MIMEType 파일은 현재 이 패키지가 EPUB 형식이라는 정보를 단말기와 애플리케이션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다음으로 EPUB 파일의 메타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파일들이 모인 Meta-Inf 폴더 안에 container.xml파일이 필수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파일에는 EPUB를 읽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과 단말기가 EPUB를 로드할 때 책의 콘텐츠를 구성하고 있는 각 파일들의 루트 폴더 정보 등이 담겨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EPUB의 실재 콘텐츠가 포함된 OEBPS폴더입니다. 이 폴더는 하나의 EPUB 패키지 파일의 루트 경로 역할과 함께 책의 본문을 구성하는 텍스트와 이미지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OEBPS는 위에서 언급한 콘텐츠 파일들의 위치를 담고 있는 container.xml이 각 파일의 주소 정보를 저장하는 기준이기에 임의로 폴더를 변경하시면 안됩니다. 만약 폴더 이름을 변경하실 때에는 반드시 container.xml 파일을 열어 변경된 폴더명으로 정보를 업데이트해 주어야 정상적으로 EPUB 뷰어에서 책을 로드할 수 있습니다. 물론 편집 도구에 따라 EPUB의 파일명으로 만들어진 메인 폴더를 루트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엔비전스.EPUB를 압축을 해제하면 엔비전스라는 폴더가 바로 루트가 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EPUB는 목차를 지정하는 toc.NCX 파일과 세부 콘텐츠 파일들의 위치를 담고 있는 OPF 파일 등이 있습니다.

EPUB의 문법

EPUB의 콘텐츠 본문은 XHTML 또는 XML로 구성되기 때문에 해당 언어의 문법을 알고 계시다면 별도의 문법을 학습할 필요는 없습니다. EPUB의 기본 본문 골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DOCTYPE html PUBLIC "-//W3C//DTD XHTML 1.1//EN" "http://www.w3.org/TR/xhtml11/DTD/xhtml11.dtd">

<html xmlns="http://www.w3.org/1999/xhtml" xml:lang="ko">

<head>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application/xhtml+xml; charset=utf-8" />

<title>디지털, 시각장애인의 책 읽기를 바꾸다 : EPUB의 접근성</title>

<link rel="stylesheet" href="css/main.css" type="text/css" />

</head>

<body>

...

</body>

</html>



EPUB 제작하기

EPUB를 제작하는 전문 출판/편집 도구는 다양합니다. 그 중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Adobe의Indesign과 Google Project에서 오픈소스로 제공되는 Sigil이 있습니다. Sigil은 현재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므로 링크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 후 사용 가능합니다.

반면 Adobe Indesign은 다른 Adobe 제품군과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는 방식인 CS(Creative Suite)버전과 월정액제로 구독하는 CC(Creative Cloud) 버전으로 나누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한번에 많은 가격을 지불하는 것이 부담되거나, 최신 버전의 업데이트된 기능을 빠르게 사용하고 싶은 분이라면 CC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EPUB를 편집하는 내용은 생략하겠습니다. 우선 EPUB를 편집할 수 있는 전문 출판 도구가 스크린리더의 접근성을 완전히 지원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가 있거니와 편집에 대한 내용을 다루게 되면 글의 분량이 매우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이점 널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EPUB의 접근성 살펴 보기

EPUB는 이전 글에서 다루었듯이 주요 전자책 뷰어에서 공식적으로 스크린리더의 읽기 기능을 제공하는 포맷입니다. 대표적으로 Apple의 iBooks와 Google의 PlayBook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iBooks와 PlayBook은 많은 이용자 수를 가지고 있으며 공식적으로 스크린리더 접근성을 지원하는 만큼 EPUB의 접근성을 대략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EPUB의 접근성은 W3C의 웹접근성 표준인 WCAG 2.0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EPUB의 접근성 가이드라인 역시 4가지의 기본적인 원칙에서 출발합니다. 4가지 원칙은 인식의 용이성(Perceivable), 운용의 용이성(Operable), 이해의 용이성(Understandable), 견고성(Robust)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밖에 EPUB 접근성 가이드라인에서는 사용자의 내비게이션이나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이 필요한 콘텐츠의 경우 WAI-ARIA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국제 디지털 출판 포럼에서는 접근성을 준수한 EPUB 제작을 위해 접근성 진단 체크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체크리스트가 많은 관계로 그 중 주요한 몇 가지만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제 디지털 출판 포럼에서 안내하고 있는 EPUB 3 접근성 가이드라인의 자세한 접근성 체크리스트를 확인하시려면 이 페이지를 참고해 주십시오.

  1. 논리적 순서에 맞게 읽기 제공(Logical Reading Order)
    각 콘텐츠들은 명확히 논리적 순서에 따라 구별 되어야 합니다. Figure 요소 등은 이미지 파일과 설명이 일치해야 하고 탐색 시 콘텐츠의 논리적 흐름에 맞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2. 문서의 콘텐츠 언어를 명확히 설정해야 합니다. HTML에서 사용하는 <lang> 속성으로 선언합니다.

  3. 저시력인들을 위해 강조된 콘텐츠는 명확히 구별되도록 <strong> 또는 CSS 스타일을 적절히 활용합니다.

  4. 링크 요소는 링크의 목적지를 명확하게 제공합니다. 필요한 경우 Title로 링크 대상에 대한 부가 설명을 제공합니다.

  5. 콘텐츠 그룹은 섹션으로 명확히 구분합니다.

  6. 콘텐츠가 계층적일 경우 Heading Level을 적절히 제공하여 사용자가 콘텐츠의 계층 구조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7. 표(Tables)에는 표의 제목인 <th>요소를 사용하며 <caption>을 통해 어떤 표인지를 설명합니다.

  8. 오디오와 비디오는 네이티브 컨트롤로 재생/정지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하며, 시/청각장애인을 위해 오디오/비디오의 내용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9. 콘텐츠에서 의미 있는 이미지에는 반드시 이미지를 설명하고 있는 대체텍스트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EPUB의 접근성을 다룬 Matt Garrish의Accessible EPUB 3 : Best Practices for Creating Universally Usable Content와 같은 저자가 쓴 EPUB 3 Best Practices를 추천합니다. 앞의 책은 O'Reilly Media 계정을 보유하고 계시다면 무료로 읽을 수 있으며, 뒤의 책은 $29.99를 지불해야 합니다.

EPUB 변환하기

EPUB를 전문적으로 편집해야하는 출판업에 종사하고 계시지 않더라도 사용자에 따라 개인이 소장한 문서를 EPUB로 변환하여 읽기 원하는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EPUB의 변환을 위해 편집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과정이 번거로울 수 있고,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스크린리더를 위한 접근성 기능이 아직 미비하므로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이 섹션에서는 웹 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소장하고 계신 문서를 EPUB로 변환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PUB 변환 도구를 사용하기에 앞서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은 소장하고 계신 문서가 접근성을 잘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Plain TEXT는 예외입니다. 가지고 계신 문서가 Microsoft Word 또는 HTML 문서라면 기본적으로 삽입된 이미지에 대체텍스트가 잘 적용되어 있는지, 제목 수준이 계층 구조를 명확히 반영하고 있는지를 점검해 주십시오.

문서가 준비되었다면 (http://ebook.online-convert.com/convert-to-epub)로 접속합니다. 스크린리더 사용자의 경우 Heading 단위로 이동하는빠른 탐색키 ‘h’키를 이용하여 ‘Online ebook converter’로 이동합니다. Tab 키 또는 ‘Upload your document you want to convert to EPUB’ 버튼을 찾아 누르면 파일 탐색기가 열립니다. 탐색기에서 변환을 원하는 파일을 찾아 선택합니다. 만약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중 하나인 Dropbox를 사용하고 계시고, 변환하고자 하는 파일이 Dropbox 또는 Google Drive에 보관되어 있다면 ‘Choose from Dropbox || Google Drive’를 눌러 해당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보관된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일 업로드 후 Tab 키를 통해 포커스를 이동해보면 변환한 파일 형식을 선택할 수 있는 Select Box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EPUB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해당 요소를 지나면 책의 제목과 저자를 설정하는 입력창이 있으므로 적절한 값을 입력해 주십시오.

그밖에 폰트 등의 스타일 설정이 필요하시다면 제목과 저자를 입력하는 곳 다음에 위치한 곳에서 설정합니다. 설정이 끝났다면 ‘Convert file’ 버튼을 눌러 변환을 시작합니다. 페이지가 새로 고쳐진 뒤 약 10초 정도 기다리면 브라우저 알림바에 변환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알림이 발생합니다.

이상으로 저희가 준비한 디지털, 시각장애인의 책 일기를 바꾸다 : EPUB의 접근성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 이 글의 본문은 저희가 제작한 EPUB로도 읽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본문의 EPUB를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본문의 EPUB 다운로드

댓글보기

전체 댓글
0
로그인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이전 글 보기255/376다음 글 보기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