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위치

Home> 광장> 널리 블로그> 상세보기

목록이전 글 보기266/376다음 글 보기

추천하기
추천 횟수 :1
조회수
8,564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

삼성 갤럭시 Voice Assistant 소개 : Talkback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접근성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Android의 기본적이며, 대표적인 스크린리더는 아시는 바와 같이 Talkback(Google 음성 안내 지원)입니다. 이곳 널리에도 저희가 Talkback에 대한 내용을 여러 차례 게재하였는데요, 그런데 여러분은 Talkback 외에도 Android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스크린리더가 몇 가지 더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그중 하나가 오늘 소개해 드릴 삼성 갤럭시에 기본 내장된 스크린리더, Voice Assistant입니다.


Voice Assistant는 삼성전자에서 개발한 스크린리더로서 갤럭시 s6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해당 스크린리더는 Talkback과 마찬가지로 단말기에 기본 내장되어 출시됩니다. 그리고 Voice Assistant는 Talkback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Voice Assistant의 특징을 Talkback과 비교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이 글에서 설명하는 Voice Assistant의 환경은 Android 6.0 Marshmallow입니다. 그리고 삼성전자는 Android 6.0에서 저시력인을 위한 고대비 키보드 등을 도입했는데 해당 내용은 다음 기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Voice Assistant와 Talkback, 무엇이 다르나?

Voice Assistant는 위에 언급한 것처럼 Talkback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본질적인 기능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Voice Assistant는 사용자가 보다 효과적으로 Android를 조작할 수 있도록 간편한 조작 방식과 사용자 편의를 위한 추가적인 기능을 다수 제공합니다. 예컨대, 기존의 Talkback에서는 탐색 단위 변경이나 라벨 추가 등의 기능을 실행하려면 로컬 컨텍스트 메뉴(Local Context Menu)나, 글로벌 컨텍스트 메뉴(Global Context Menu)를 먼저 호출한 다음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는 방식이지만 Voice Assistant는 세 손가락 쓸기 혹은 두 손가락 탭으로 간편하게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Talkback 과는 달리 Voice Assistant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동작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VoiceOver와 동일)


그 밖에 Voice Assistant는 Talkback에서 부족한 입력 창에서의 텍스트 편집 기능이 대폭 보강되어 있습니다. Talkback 사용자가 입력 창에 입력한 텍스트 일부를 선택하거나, 복사, 잘라내기 등의 작업을 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었던 반면 Voice Assistant는 제공되는 제스처를 통해 이 작업을 손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볼륨과 재생/일시 정지 등의 미디어 컨트롤 역시 Talkback에 비해 간편합니다.

그럼에도 Talkback과 Voice Assistant의 기본 탐색 제스처는 유사합니다. 이를테면 현재 위치한 항목에서 이전/다음으로 이동하는 것은 한 손가락 좌/우 스와이프입니다. 아울러 탐색의 개념 역시 동일한데, 제스처의 차이가 있을 뿐 글자, 단어, 줄 단위 등의 사용 개념은 같습니다. 아래에서 주요한 기능 몇 가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Voice Assistant가 설치된 단말기에는 Talkback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Talkback을 함께 사용하기 원할 때에는 Google 플레이에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Voice Assistant는 Google 플레이스토어나 삼성 앱스토어에서 사용자가 설치할 수 없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Voice Assistant 시작하기


단말기가 초기화 된 상태에서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스스로 단말기의 초기 설정을 하려면 당연하게도 스크린리더의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삼성전자 갤럭시의 초기 화면에서 Voice Assistant를 실행하려면 전원이 켜진 상태로 홈 버튼을 연속으로 3번 누릅니다. 이 것은 iOS의 VoiceOver와 동일한 방식이며, 다이렉트 실행이라고 부릅니다. Talkback은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짧은 진동 피드백이 발생하면 두 손가락을 음성이 출력될 때까지 화면에 올려놓고 있으면 됩니다.

다만 홈 버튼 3번 클릭으로 Voice Assistant를 켤 수있는 것은 단말기의 초기 설정 화면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려면 설정 > 접근성 > 시각 > Voice Assistant > 다이렉트 실행(홈 버튼 3번 클릭)으로 이 기능을 선택해야 합니다.


[참고]

Voice Assistant가 설치된 갤럭시에서 다이렉트 실행을 통해 Talkback의 On/Off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확대, 반전 역시 사용자의 특성에 맞게 선택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빠른 실행 메뉴와 컨텍스트 메뉴


Talkback에 내장된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언급한 것처럼 대개 로컬 컨텍스트 메뉴와 글로벌 컨텍스트 메뉴를 호출한 다음 사용하려는 도구 메뉴를 실행해야 합니다. 반면 Voice Assistant는 간결한 빠른 실행 메뉴를 통해 여러 가지 기능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빠른 실행 메뉴는 Talkback의 컨텍스트 메뉴에 비해 제어할 수 있는 메뉴의 종류가 많습니다. 정보보호화면과 디바이스 음량이 한 예입니다.


빠른 실행 메뉴는 VoiceOver의 로터(Roter, 가상 다이얼 메뉴 모음)와 사용 개념이 같습니다. 단지 사용 동작에서 차이가 있는데, VoiceOver의 로터가 두 손가락을 다이얼을 돌리듯이 메뉴를 선택하는 것이라면 빠른 실행 메뉴는 세 손가락을 좌/우로 스와이프하여 메뉴를 선택합니다. 빠른 실행 메뉴에는 디바이스 음량, 정보 보호 화면, 굵은 커서 등이 있습니다. 사용을 원하는 메뉴를 세 손가락 스와이프를 통해 선택하고, 메뉴에 속하는 값은 한 손가락 위/아래 스와이프를 통해 조절합니다. 빠른 실행 메뉴에 속하는 메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Voice Assistant의 빠른 실행 메뉴 목록

빠른 실행 메뉴

기능 설명

디바이스 음량 미디어 볼륨의 크기를 조절합니다.(5% 단위)
정보보호화면 화면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VoiceOver의 스크린 커튼과 동일)
알림 알림 영역으로 이동합니다.
굵은 커서 Voice Assistant의 커서를 굴게 표시합니다.
마침표 음성에서 구두점을 읽을 것인지를 토글합니다.
읽어주는 속도 음성 속도를 조절합니다.(5% 단위)
소리피드백 Voice Assistant의 소리 피드백 사용 여부를 토글합니다.





















Voice Assistant의 빠른 실행 메뉴는 위에 열거된 메뉴 중 사용자가 사용하기를 원하는 메뉴를 추가/삭제할 수 있습니다. 설정은 환경설정 > 접근성 > Voice Assistant > 설정 > 빠른 실행 메뉴 선택에서 하시면 됩니다.


설정 메뉴 살펴보기

Talkback과 Voice Assistant의 설정 메뉴는 설정 메뉴의 명칭의 차이를 제외하면 대부분 유사합니다. 즉 읽기 음량(현재 미디어 볼륨의 크기를 중심으로 TTS의 음량 선택), 글자 입력 시 TTS 톤 변경, 키보드 입력 읽기,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말하기, 근접 센서 사용 등은 동일합니다. 그 밖에 Voice Assistant 설정 메뉴에는 없지만 접근성 메인 설정 메뉴의 전원 버튼으로 통화 종료, 비밀번호 말하기는 Talkback과 동일합니다.

Voice Assistant 설정에서 Talkback에 없는 항목은 굵은 커서, 뒤로가기 키/최근 앱 피드백, 빠른 실행 메뉴 선택, 상태표시줄 정보입니다. 반면 Voice Assistant에는 기기의 측면 탭하여 연속 읽기 기능이 없습니다.


여기서 뒤로 가기 키/최근 앱 피드백 설정 항목이란 뒤로 가기 키와 최근 앱 버튼의 경우 손가락을 한번 터치하면 바로 해당 기능이 실행되는데 기기 조작에 익숙지 않은 스크린리더 사용자는 실수로 이 영역을 탭 하여 사용 흐름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Voice Assistant는 이러한 실수를 예방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해당 버튼을 한번 탭하고 다시 두 번 탭 해야만 동작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기기 사용이 능숙한 사용자는 오히려 이러한 설정을 원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뒤로가기 키/최근 앱 키 피드백 설정을 통해 동작 방식을 변경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상태 표시줄 정보는 두 손가락을 세 번 탭했을 때 음성으로 읽어줄 상태 표시줄 정보를 설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참고]

Talkback은 상태 표시줄에 표시되는 각 정보를 콘텐츠 순차 탐색을 통해 탐색할 수 있지만 Voice Assistant는 불가능합니다.



Voice Assistant의 제스처 목록

마지막으로 Voice Assistant의 제스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해 주십시오.

Voice Assistant의 제스처 목록

제스처

설명

한 손가락 한번 탭 손가락 아래에 있는 항목에 포커스되며, 해당 항목을 읽습니다.
한 손가락 터치하여 드래그 주변을 탐색합니다. 손가락을 뗀 마지막 항목에 포커스됩니다.
한 손가락 좌/우로 스와이프 현재 포커스된 항목의 이전/다음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한 손가락 두 번 탭 포커스된 항목을 실행합니다.
한 손가락 두 번 탭(두 번째 탭은 길게) 포커스된 항목에 추가 기능이 있다면 추가 기능을 실행합니다.
한 손가락 위/아래 스와이프 선택된 빠른 실행 메뉴의 값을 조절하거나, 선택된 읽기 단위로 탐색합니다.
두 손가락 한 번 탭 출력 중인 음성을 일시 중지합니다.
두 손가락 두 번 탭 미디어를 재생하거나 일시 중지하는 것을 토글합니다.
두 손가락 두 번 탭(두 번째 탭은 길게) 입력 창에서 선택 모드를 시작합니다. 텍스트 선택은 읽기 단위 변경 후 한 손가락 위/아래로 스와이프하여 선택.
두 손가락 세 번 탭 알림 및 기타 상태 표시줄 정보를 읽습니다.
두 손가락 위로 스와이프 입력 창에서 선택된 텍스트를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두 손가락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클립보드에 있는 텍스트를 입력 창에 붙여 넣습니다.
두 손가락 왼쪽으로 스와이프 입력 창에서 선택된 텍스트를 잘라냅니다.
두 손가락 아래로 스와이프 입력 창의 텍스트를 모두 선택합니다.
세 손가락 한번 탭 화면의 첫 번째 항목부터 차례로 읽습니다.
세 손가락 두 번 탭 현재 포커스된 위치부터 차례로 읽습니다.
세 손가락 세 번 탭 마지막 음성을 출력하고 출력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세 손가락 좌/우로 스와이프 이전/다음 빠른 실행 메뉴로 이동합니다.(선택된 메뉴 조절은 한 손가락 위/아래 스와이프)
세 손가락 위/아래로 스와이프 읽기 단위를 전환합니다.(선택된 읽기 단위에서 한 손가락 위/아래로 스와이프하여 탐색)
세 손가락 두번 탭(두 번째는 길게) 레이블을 추가하거나, 추가된 레이블을 편집합니다.

이상으로 저희가 준비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저희는 다음에 더 유익한 내용으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보기

전체 댓글
0
로그인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이전 글 보기266/376다음 글 보기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