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갤럭시기어 S3 접근성 기능 살펴보기(스크린리더를 중심으로)

2017-05-04 16:56:49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지난 갤럭시기어 접근성 아티클을 통하여 기어 S2의 스크린리더 접근성 기능에 대해 함께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아티클에 이어 기어 S3의 스크린리더 접근성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 아티클에서는 S2의 접근성 기능에서 변경되거나 업데이트 된 기능을 위주로 설명합니다. 기본 갤럭시 기어의 접근성 설명은 해당 아티클을 참고해 주십시오.


S2에서 업그레이드/변경된 지원기능

  1. 기어의 모든 모델 스크린리더 지원: S2에서는 지난 아티클에서 언급했듯이 lte 모델에서만 스크린리더 기능을 이용할수 있었으나 S3에서는 블루투스, lte의 모든 모델에서 스크린리더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2. S2의 경우 기어를 초기화 하면 두 손가락 삼중탭으로 스크린리더를 켤수 없었으나 S3에서는 스크린리더 사용자 스스로 초기 상태부터 두 손가락을 3번탭하여 스크린리더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3. 스크린리더로 이용할수 있는 기어 앱 범위 확대: 스크린리더로 이용할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확대되었습니다(리마인더, 세계시각, 고도기압계, 최근 앱스 등).
  4. 새로운 위젯을 추가하거나 편집, 삭제를 스크린리더로 이용할수 있습니다.
  5. 스크린리더 테스트패드를 두어 스크린리더에서 지원하는 제스처를 연습해볼수 있습니다.
  6. 제스처 안내서(배우기) 기능을 두어 가이드 안내에 따라 제스처를 연습해볼수도 있습니다.
  7. 음성명령으로 제어할수 있는 기능들이 확대되어 배터리 용량 등을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8. 음성명령을 사용할때 상황에 따라 듣기 시작 혹은 듣기종료 시점에서 짧은 진동 피드백이 있어 현재 듣기중인지, 듣기가 종료된 상태인지 등을 파악할수 있습니다.
  9. 두 손가락 삼중탭으로 스크린리더를 실행하는 다이렉트실행기능이 업데이트 되어 스크린리더, 정보보호화면, 접근성 바로가기, 흑백음영 등을 여러 개 체크하고 대화식 기능으로 해당 기능 중 하나를 실행할수 있습니다. 단 스크린리더 사용자는 대화식기능에 스크린리더 오프 시에는 접근할수 없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10. 기존에는 음성속도를 한 가지로만 사용할수 있었으나 매우 느리게, 느리게, 보통, 빠르게, 매우 빠르게 등으로 단계를 조절할수 있습니다.
  11. 주요 언어 TTS가 디폴트로 내장되어 있어 스크린리더로 시스템 언어 변경이 가능합니다.


스크린리더 테스트패드 이용하기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 등을 스크린리더로 사용할 때에는 탭하기, 쓸어넘기기 등의 제스처가 익숙지 않고 의도한것과 같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써 기어를 스크린리더로 처음 사용할때 이러한 제스처를 연습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1. 시계화면에서 홈 버튼을 눌러 앱스 화면으로 포커스합니다.
  2. 베즐을 돌려 설정에서 이중탭합니다.
  3. 한 손가락 쓸기를 통하여 접근성 > 시각 > 스크린리더도움말로 이동합니다.
  4. 스크린리더 테스트패드에서 이중탭합니다.
  5. 제스처를 연습할수 있는 윈도우가 표시되어 한 손가락 이중탭, 좌 또는 우로 쓸기, 두 손가락 위 혹은 아래 또는 좌우쓸기 기능 등을 연습할수 있습니다.
  6. 한 손가락 아래쓸기를 하면 이전화면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7. 기어에서 사용되지 않는 제스처를 할 경우에는 아무런 음성도 ㄹ출력되지 않습니다.
  8. 테스트패드 윈도우에서는 화면 자동꺼짐은 동작하지 않습니다.


스크린리더 배우기 기능 이용하기

테스트패드가 제스처를 자유롭게 연습하는 기능이었다면 스크린리더 배우기는 정해진 가이드와 미션에 따라 제스처를 수행함으로써 기능을 익히는 방식입니다. 1. 앱스 > 설정 > 접근성 > 시각 > 스크린리더 도움말로 이동합니다. 2. 배우기 섹션에서 화면 둘러보기 혹은 페이지 이동하기를 찾아 이중탭합니다. 3. 안내에 따라 제스처를 실행하고 연습합니다. 2017년 4월 현재는 페이지 이동하기 기능에서만 해당 제스처가 동작합니다.


키보드 입력

스크린리더를 켠 상태에서 기본적으로 숫자 키패드나 문자 등을 입력할 때는 손가락을 터치한 상태로 키보드를 탐색하여 원하는 키에서 이중탭하면 입력되는 방식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화면 잠금을 해제하는 핀을 입력하거나 설정할 때에는 각각의 숫자에서 손을 떼면 바로 입력되는 방식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손가락을 터치한 상태에서 숫자를 탐색하고 원하는 숫자에서 손가락을 떼면 바로 입력됩니다.


전화 받기와 키패드 입력

  1. 기어 S2에서는 전화를 받거나 거절하거나 메시지로 답장 기능을 이용할 때 두 손가락 쓸기로만 기능을 실행하였습니다. 그러나 S3에서는 이 제스처 외에도 베즐을 오른쪽으로몇 칸 돌려 전화를 받거나 왼쪽으로 몇 칸 돌려 전화를 거절할수 있습니다.
  2. 전화를 받은 상태에서 베즐을 돌리면 음량이 높아지거나 낮아지며 스크린리더 소리도 함께 커지거나 줄어듭니다.
  3. 시계 액정을 한 손가락으로 쓸기하여 옵션 더보기 > 키패드를 선택하여 숫자 입력이 가능하고 한 손가락 아래쓸기를 눌러 이전 화면으로 돌아올수 있습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