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디지털, 시각장애인의 책 읽기를 바꾸다: 번외편 : (그 동안의 E-Book 발전 현황)

2017-08-08 10:35:11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저희가 2015년, 2016년에 걸쳐 시각장애인의 E-Book 사용에 대한 내용을 <디지털, 시각장애인의 책 읽기를 바꾸다>라는 제목으로 연재하였습니다. 시리즈가 끝난 지금 저희가 글에서 다루었던 E-Book Reader 애플리케이션이 여러모로 접근성 개선이 있었는데요, 하여 이번 글에서는 제목과 같이 이러한 현황을 간단히 공유드리려 합니다. 이 글에서 다루는 E-Book Reader는 리디북스와 Amazon Kindle입니다.

리디북스의 접근성 개선 사항

지난 2016년 저희가 리디북스에서 E-Book을 구매하여 읽는 방법에 대한 글을 게재하였습니다. iOS를 기준으로 그 당시 리디북스의 접근성은 대체텍스트가 제공되지 않는 메뉴들이 다수였으며, 여러모로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사용하기 어려운 점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리디북스 8.X 버전부터 iOS VoiceOver에 대응하는 업데이트가 제공되기 시작했습니다.
iOS 리디북스에서 개선된 주요 내용은 먼저 기존 대체텍스트가 제공되고 있지 않았던 곳에 대체텍스트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대체텍스트가 제공되기 전까지 내서재, 도서 설정 메뉴 등의 많은 요소에 대체텍스트가 없었습니다.
두 번째로, VoiceOver의 Custom Action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책 본문에서 본문 텍스트를 포함하여 메뉴를 활성화하면 나타나는 모든 객체들에 Custom Action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Custom Action에 포함된 기능은 “듣기 기능 종료(TTS 재생시)”, “듣기 기능 시작”, “다음 챕터”, “이전 챕터”, “메뉴 전환”입니다. 여기서 메뉴 전환은 책 본문이 열렸을 때 텍스트 본문을 이중탭하면 나타나는 메뉴를 Custom Action으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각 객체에 맞는 힌트 메시지 역시 제공하여 리디북스를 처음 이용하는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컨트롤 조작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과제

리디북스for iOS의 개선된 접근성은 상당히 괄목할 만한 수준이지만, 해외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E-Book과 비교해보면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여럿 있습니다. 우선 VoiceOver의 연속 읽기 기능을 사용하여 책을 읽을 때 페이지 마지막 문장을 출력한 뒤 자동으로 다음 페이지로 넘겨주는 기능을 리디북스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현재 자동 페이지 넘기기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 Amazon Kindle, Google PlayBook, Apple iBooks에 비해 사용성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 페이지 넘김 기능은 VoiceOver에서 제공하는 Trait 중 과 적절한 이벤트를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과제는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페이지를 원활하게 이동하며 책을 읽기 위해서 스크롤 보기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관련 내용은 지난번에 저희가 게시한 리디북스 소개 글을 참고해주십시오. 다만 링크한 글을 쓸 당시 스크롤 보기를 선택하지 않으면 페이지를 아예 넘길 수 없었던 반면 최근 업데이트부터 스크롤 보기를 선택하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 페이지 넘기기가 가능해졌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지 요소가 있는 페이지 등에서는 페이지를 원활하게 넘길 수 없습니다.
마지막 해결되어야 할 부분은 Custom Action의 부적절한 사용 문제입니다. 우선 TTS를 통한 도서 듣기 기능을 사용하고 있지 않음에도 Custom Action에는 “듣기 기능 종료”라는 기능이 있어 사용자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그 다음 문제로는 Custom Action이 적용되면 어색한 요소에까지 적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리디북스를 포함한 E-Book 애플리케이션은 대게 본문 텍스트가 표시되는 영역을 탭하면 본문 사이즈가 축소되면서 메뉴바가 나타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에는 이에 더해 본문 텍스트에 Custom Action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메뉴바에 나타나는 모든 기능 버튼에서도 모두 동일한 Custom action을 적용하고 있어 불필요하게 중복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반면 내서재 목록에서 도서를 삭제하는 등의 핵심 기능은 Custom Action으로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위에 나열한 세 가지 문제를 해결하여 한국에서도 시각장애인 사용자가 원하는 도서를 자유롭게 읽을 수 있는 좋은 독서 플래폼이 탄생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Amazon Kindle for PC의 개선된 접근성

2017년이 시작되면서 Amazon에서는 Amazon 전자책 플랫폼인 Kindle for PC에 대한 접근성을 크게 개선하였습니다.
개선된 사항 중에서 시각장애 사용자가 가장 반가워할 소식은 일반 Kindle에서 JAWS와 NVDA로 쾌적하게 책을 읽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에 시각장애인 사용자가 Kindle을 이용하려면 모바일과 달리 일반 PC Kindle이 아닌 별도의 접근성 플러그인이 포함된 Kindle을 이용해야 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해당 애플리케이션에서 책을 읽을 때도 익숙한 스크린리더로 책을 읽는 것이 아닌 자체 내장된 TTS로 책을 읽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게다가 접근성 플러그인이 포함된 Kindle이라고 하기엔 접근성 역시 별로 좋지 않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저희가 지난 해 해외 E-Book 서비스를 다룬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스크린리더를 이용하여 Kindle E-Book을 읽을 수 있다는 점 외에도 개선된 내용 중 주요한 것이 있는데, 위에 링크한 문서에서처럼 접근성 플러그인 Kindle은 Amazon 계정을 등록하는 부분의 접근성이 매우 좋지 않았지만, 1.9 버전부터 계정 등록 화면 접근성이 모두 개선되었습니다.

스크린리더로 Kindle for PC 이용하기

Kindle for PC에서 지원하는 공식 스크린리더는 위에 서술했듯이 JAWS와 NVDA입니다. 그리고 스크린리더로 Kindle을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Kindle for PC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 한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Kindle을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Amazon 계정을 등록하는 창에서 소유하고 계신 amazon 계정을 입력하십시오.
Kindle에서 도서를 읽으려면 Kindle 메인 화면을 Tab키로 탐색하여 라이브러리 리스트에 접근합니다. 이미 도서를 구입했다면 라이브러리에 도서가 표시되고 있을 것입니다. 화살표 키로 라이브러리 리스트에서 원하는 도서를 선택하면 도서가 다운로드 되고 본문이 열립니다. 본문에 포커스 되지 않았다면 Tab 키로 페이지 프레임이라고 음성 출력하는 곳까지 이동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텍스트 리뷰 키들을 이용하여 본문을 읽을 수 있습니다. Kindle에서 스크린리더로 읽을 수 있는 도서 포맷은 Enhanced Typesetting(향상된 조판)이 적용된 것입니다. 여러분이 찾으려는 도서에 해당 항목이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하려면 다음의 절차를 따르십시오.

  1. Kindle을 실행한 다음 Tab키를 이용하여 Book Browser 버튼을 찾아 선택해 Kindle Store로 이동합니다.
  2. 검색어 입력 창에서 도서를 검색합니다.
  3. 검색 결과는 Heading 영역으로 잘 구별되어 있으므로 ‘h’키를 눌러 접근합니다.
  4. 검색한 도서 링크를 찾아 선택합니다.
  5. 도서의 파일 정보 등이 표시되고 있는 “Product details” Heading으로 이동하여 화살표키로 정보를 확인합니다.
  6. Enhanced Typesetting이 Enabled로 표시되어 있다면 선택하신 도서는 스크린리더로 읽을 수 있습니다.

참고 : JAWS는 설정에 따라 Kindle에서 텍스트 연속 읽기 기능이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JAWS에는 텍스트 연속 읽기 기능이 4개가 제공되고 있는데, 줄 단위로 읽기 음성을 잠시 멈추는 기능, 멈추지 않고 읽기, 문장 단위로 음성 잠시 멈추기, 문단 단위로 음성 잠시 멈추기가 그것입니다. Kindle에서 연속 읽기를 사용하려면 4개의 옵션 중 첫 번째와 두 번째 옵션 중 하나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설정 경로는 JAWS 메뉴 > Utilities > Settings Center, Say All입니다. 이곳에서 “With pauses, Line at a time” 또는 “Without pauses, Line at a time” 중 하나를 선택하십시오.

이상으로 저희가 준비한 내용을 마치겠습니다. 저희는 다시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