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Windows PC 스크린리더에서 지원하는 터치 탐색 기능 알아보기(1부)

2017-07-25 14:09:13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지난 2012년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운 Windows 8을 발표하면서 모바일 환경과 유사한 터치 기반의 메트로 UI를 도입했습니다. 따라서 터치 패널이 내장된 디스플레이가 있다면 모바일 장치 환경처럼 터치를 이용하여 PC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Windows 8.1과 10으로 Windows가 업그레이드되면서 터치 기능은 더욱 보강되었습니다.

이러한 Windows의 발전 방향에 맞추어 Windows용 스크린리더 역시 터치 탐색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스크린리더의 터치 탐색 지원 방향은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첫 번째 방식은 키보드를 통한 터치 객체 탐색 접근 방식입니다. 두 번째는 실재로 터치 패널이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키보드를 이용한 터치 탐색(가상 터치 커서라고도 함)은 터치 디스플레이로 접근할 수 있는 객체들을 특정 키보드 단축키로 접근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물론 키보드 터치 객체 탐색은 단순히 키보드로 터치 커서를 조작할 수 있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오히려 기존 스크린리더가 제대로 접근하기 어려웠던 영역을 접근하므로써 사용자가 훨신 수월하게 PC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더욱 중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 기획 아티클에서는 키보드를 통한 터치 커서 사용을 다루기보다 스크린리더가 실재 터치 디스플레이의 터치 탐색 기능을 어떻게 지원하고 있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총 2회에 걸쳐 연재됩니다.

JAWS 18의 향상된 터치 탐색 지원

이 글에서 처음으로 살펴볼 스크린리더는 Freedom Scientific에서 개발/판매하고 있는 JAWS(JAWS for Windows)입니다. JAWS는 1년마다 메이저 업데이트를 배포하며, 버전의 숫자가 올라갑니다. 현재 버전은 JAWS 18.0 입니다. 지난 10월말 정식 배포된 JAWS 18.0은 Windows에서의 터치 탐색 기능을 대폭 업데이트하였습니다. Freedom Scientific의 공식 발표에 의하면 JAWS 18.0은 iOS VoiceOver 성능에 준하는 터치 탐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하여 사용자는 JAWS를 통해 Windows가 설치된 태블릿 PC를 별도의 물리적 키보드 없이 거의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글에서 짐작하셨겠지만 JAWS는 기존에도 다소 아쉬운 면이 있지만 터치 디스플레이를 통한터치 탐색 기능을 제공해 왔습니다. 또한, Windows 8의 메트로 UI에 대한 대응 등의 목적으로 키보드를 통한 가상터치커서 기능 역시 수년전부터 지원해왔습니다. JAWS의 터치 커서 개념과 기본적인 터치 동작에 관한 내용은 지난 해에 저희가 작성한 한국어 JAWS 15.0 소개 글을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JAWS에서 터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특별한 설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터치 패널이 내장된 디스플레이만 연결되어 있으면 됩니다.

JAWS 18.0의 터치 기능 이해하기

JAWS의 터치 기능은 iOS 등의 모바일 스크린리더와 동일하게 화면에 손가락을 대고 지정된 동작을 수행해서 기기를 조작하는 방식입니다. 한 개의 손가락부터 최대 다섯 개의 손가락을 사용하는 동작이 있습니다. 동작의 종류는 먼저 손가락으로 화면을 가볍게 탭하는 탭(Tap)이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한 손가락을 먼저 화면에 대고 다른 손가락을 이어 탭하는 스플릿 탭)Split Tap)입니다. 세 번째로 손가락을 좌/우, 상/하로 가볍게 튀기듯이 쓸어 넘기는 플릭(Flick)이 있고, 플릭보다 화면을 길게 밀듯이 쓸어 넘기는 스와이프(Swipe)가 있습니다. 이 밖에 손가락을 상/하 또는 좌/우 등으로 연속 플릭하는 동작이 있으며, iOS VoiceOver의 로터 처럼 두 손가락 등을 시계/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는 동작도 있습니다.

JAWS는 또한 Windows의 터치 키보드를 지원합니다. 입력 창에서 터치 키보드를 활성화하는 동작을 하면 키보드 확장 사운드와 함께 화면에 가상 키보드가 표시됩니다. 해당 동작을 키보드가 확장된 상태에서 수행하면 키보드가 비활성화됩니다. 단 터치 키보드를 활성화하는 동작은 영문 Windows에서만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1개월 또는 2개월마다 진행되는 마이너 업데이트에서 해결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JAWS의 터치 모드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Windows의 텍스트객체를 제외한 개체 단위로 이동할 수 있는 터치 탐색 모드(Touch Navigation Mode)입니다. 해당 모드에서는 특정 버튼, 아이콘 등의 단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웹 페이지 등에서는 링크, 폼 요소, 랜드마크 등이 추가됩니다. 두 번째는 텍스트를 읽을 때 사용하는 텍스트 읽기 모드(Text Reading Mode)입니다. 세 번째는 음성의 속도, 크기 등을 조절하는 말하기 설정(Speech Settings)입니다. 해당 모드 간 전환은 두 손가락을 시계 또는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할 수 있습니다.

 

참고 : JAWS의 터치 동작은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JAWS 옵션에서 Utilities 하위 메뉴에 있는 Keyboard Manager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매니저에 있는 각 환경안에 키보드 및 제스처 목록에서 팝업키를 눌러 동작을 변경하거나 새로 추가 가능합니다.

 

JAWS의 터치 탐색, 텍스트 읽기, 말하기 설정 동작

JAWS의 자세한 터치 동작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동작(Gesture) 터치 탐색(Touch Navigation) 텍스트 읽기(Text Reading) 말하기 설정(Speech Settings)
한 손가락 한 번 탭 손가락 아래 위치한 객체를 음성 출력 합니다. 없음
스플릿 탭 현재 커서가 위치한 객체의 텍스트를 문자 단위로 탐색합니다. 또는 터치 타이핑과 스탠다드 타이핑을 전환합니다. 없음
이중 스플릿 탭 현재 위치한 객체의 문자를 단어 단위로 읽을 수 있습니다. 또는 터치 키보드에서 대체 문자를 활성화합니다. 없음
한 손가락 좌 또는 우 플릭 현재 위치한 객체를 기준으로 이전 또는 다음 객체로 이동합니다. 이전 또는 다음 문자로 이동합니다. 음성의 속도를 감소 또는 증가 시킵니다.
한 손가락 위 또는 아래 플릭 탐색 객체 타입(버튼, 목록 등)을 전환합니다.(두 손가락 좌 또는 우 플릭으로 대체 가능) 이전, 다음 줄로 이동합니다. 메인 볼륨을 감소 또는 증가 시킵니다.
두 손가락 좌 또는 우 플릭 탐색 객체 타입을 전환합니다. 이전, 다음 단어 단위로 이동합니다. 없음
두 손가락 위로 플릭 현재 위치하고 있는 객체를 읽습니다. 이전 문단으로 이동합니다. 없음
두 손가락 아래로 플릭 현재 위치한 객체부터 연속으로 읽습니다. 다음 문단으로 이동합니다. 없음
한 손가락 세번 탭 항목을 선택하거나 선택 해제합니다. 또는 슬라이더 바에서 값을 감소 시킵니다. 또는 터치 스탠다드 키보드에서 선택된 키보드 버턴의 대체 문자를 표시합니다. 텍스트 선택 모드를 활성/비활성화합니다. 또는 터치 스탠다드 키보드에서 선택된 키보드 버튼의 대체 문자를 표시합니다. 터치 커서를 토글합니다.
두 손가락 세번 탭 선택된 텍스트를 읽습니다. 없음
세 손가락 좌 또는 우 플릭 물리적 키보드의 Shift Tab 키와 Tab 키 역할을 합니다. 물리적 키보드의 Home 키와 End 키 역할을 합니다. 없음
세 손가락 위 또는 아래로 플릭 현재 화면의 처음 또는 마지막 객체로 이동합니다. 문서의 처음 또는 마지막으로 이동합니다.(CTRL+Home or CTRL+End) 없음
네 손가락 위 또는 아래로 플릭 현재 화면의 처음 또는 마지막 객체로 이동합니다. 문서의 이전,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Page Up or Page Down) 없음
네 손가락 아래로 스와이프 없음 문서의 현재 위치부터 아래로 읽습니다. 없음
네 손가락 아래/위로 연속 스와이프 가상 터치 키보드를 On/Off 토글합니다. 없음
네 손가락 두번 탭 터치 탐색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동작 목록을 출력합니다. 텍스트 읽기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동작 목록을 출력합니다. 말하기 설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동작 목록을 출력합니다.

일반적인 JAWS 명령 동작

다음은 터치 탐색 모드, 텍스트 읽기 모드, 말하기 설정에 상관없이 동작하는 일반적인 JAWS 명령 터치 동작입니다.

 

동작(Gesture) 작업 기능(Action)
한 손가락 더블 탭 현재 위치한 객체를 실행하거나, 스탠다드 타이핑에서 현재 포커스 한 키를 입력합니다.
두 손가락 오른쪽, 왼쪽 연속 스와이프 ESC 키의 역할을 합니다.
두 손가락 위, 아래 연속 스와이프 현재 실행 중인 애플리케이션을 종료합니다.
세 손가락 아래, 위 연속 스와이프 텍스트 리딩 모드를 토글합니다. 컨트롤 객체는 일반 텍스트와 달리 한 문자 단위로 텍스트를 탐색할 수 없지만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가능합니다.(JAWS Key+Enter Key와 동일)
두 손가락 한 번 탭 현재 음성 출력중인 경우 해당 음성을 중지합니다.
두 손가락 두 번 탭 팝업키(Application Key)가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두 손가락 시계 또는 반시계 방향 회전 다음, 이전 터치 모드로 전환합니다.
세 손가락 더블 탭 말하기를 On/Off합니다.
네 손가락 한 번 탭 현재 포커스 한 객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터치 동작 리스트를 출력합니다.
네 손가락 세 번 탭 터치 연습모드를 On/Off 합니다. 키보드 연습과 유사합니다.
네 손가락 시게 또는 반시계 방향 회전 한 번 JAWS의 터치 동작을 무시하고 Windows의 기본 터치 동작을 실행합니다.
다섯 손가락 한 번 탭 JAWS Manager를 호출합니다.
다섯 손가락 더블 탭 JAWS 옵션 창을 호출합니다.
다섯 손가락 세번 탭 JAWS를 종료합니다.
다섯 손가락 시계 또는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 JAWS 터치 모드를 On/Off합니다.

 

 

이상으로 저희가 준비한 Windows PC 스크린리더에서 지원하는 터치 탐색 기능 알아보기 1부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 2부에서는 NVDA와 센스리더의 터치 탐색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