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Windows PC 스크린리더의 터치 탐색 기능 알아보기(2부)

2017-08-17 07:49:52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지난 1부에서는 터치 디스플레이를 통한 터치 탐색을 지원하는 스크린리더 중 JAWS for Windows의 터치 탐색 기능을 중점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2부에서는 지난 글에서 예고드린 것처럼 NVDA센스리더의 터치 탐색 기능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두 스크린리더의 터치 기능은 JAWS에 비해 복잡하지 않습니다.

NVDA의 터치 탐색 기능

Windows 8 이상의 OS와 터치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기기를 소유하고 계시다면 NVDA에서 지원하는 터치 탐색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NVDA의 터치 탐색은 텍스트 탐색 모드와 객체 탐색 모드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텍스트 탐색의 경우 JAWS의 텍스트 읽기 모드와 유사하게 텍스트를 읽는데 적합한 모드입니다. 객체 탐색 모드는 키보드에서 NVDA의 객체 탐색키를 이용하여 화면을 탐색하는 것을 터치 탐색으로 대체합니다. 이러한 터치 탐색 모드는 세 손가락 한 번 탭 동작을 통해 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NVDA의 터치 탐색 기능에는 그러나 아쉬운 부분이 있는데요, JAWS와는 달리 키보드를 사용할 때보다 PC의 사용 범위가 많이 제한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NVDA의 터치로는 웹 페이지에서 객체 타입 탐색을 지원하지 않아 효율적 탐색이 어렵습니다. 또한 터치 키보드를 즉시 사용하기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아직까지 물리적 키보드를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NVDA의 터치 탐색 동작

NVDA의 터치 동작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동작(Gesture) 객체 탐색 모드 텍스트 탐색 모드
한 손가락 탭 손가락 아래에 있는 객체 등을 음성으로 출력합니다.
한 손가락 두 번 탭 포커스 된 객체를 실행합니다.  
한 손가락 오른쪽으로 쓸기 현재 포커스 된 객체의 다음 객체로 이동합니다. 현재 글자에서 다음 글자로 이동합니다.
한 손가락 왼쪽으로 쓸기 이전 객체로 이동합니다. 이전 글자로 이동합니다.
한 손가락 위로 쓸기 현재 객체의 상위 객체로 이동합니다. 현재 줄의 한 줄 이전으로 이동합니다.
한 손가락 아래로 쓸기 하위 객체로 이동합니다. 다음 줄로 이동합니다.
두 손가락 한 번 탭 현재 출력 중인 음성을 일시 정지합니다.
두 손가락 두 번 탭 NVDA 메뉴를 호출합니다.  
두 손가락 오른쪽으로 쓸기 없음   현재 위치한 곳에서 다음 단어로 이동합니다.
두 손가락 왼쪽으로 쓸기 없음   이전 단어로 이동합니다.
두 손가락 위로 쓸기 현재 탐색 중인 탐색 모드(화면, 문서, 객체 탐색 모드)의 이전 탐색 모드로 전환합니다. 없음  
두 손가락 아래로 쓸기 다음 탐색 모드로 전환합니다. 없음  
세 손가락 한 번 탭 텍스트 탐색 모드와 터치 탐색 모드 사이를 전환합니다.
세 손가락 아래로 쓸기 없음   현재 커서부터 연속해서 아래로 문서를 읽습니다.

 

'NVDA'키 + '1'키를 누르면 JAWS와 마찬가지로 NVDA에서 지원하는 터치 동작 연습을 할 수 있는 키보드 연습 메뉴가 실행됩니다. 키보드 연습을 실행하고 위 표에 있는 동작을 수행하시면 동작 이름과 해당하는 작업이 무엇인지 음성으로 출력합니다.

센스리더의 터치 탐색 지원

센스리더의 터치 탐색은 센스리더에서 지원하는 객체 탐색에 제한하여 지원됩니다. 즉 화면에 있는 컨트롤 객체 등을 단순히 탐색하고 포커스 된 객체를 실행하는 기능 정도입니다. 따라서 정교하게 텍스트 리뷰 등은 불가능합니다. 센스리더의 터치 탐색 동작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동작(Gesture) 작업(Action)
한 손가락 한 번 탭 손가락 아래 위치한 객체를 음성 출력합니다.
한 손가락 두 번 탭 포커스 된 객체를 실행합니다.
한 손가락 오른쪽으로 쓸기 현재 포커스 한 객체의 다음 객체로 이동합니다.
한 손가락 왼쪽으로 쓸기 이전 객체로 이동합니다.
두 손가락 위로 쓸기 현재 위치한 객체의 상위 객체로 이동합니다.
두 손가락 아래로 쓸기 하위 객체로 이동합니다.
네 손가락 아래로 쓸기 실행 중인 애플리케이션을 종료합니다.(ALT + F4)

 

 

지금까지 저희가 준비한 <Windows PC 스크린리더의 터치 탐색 기능 알아보기>라는 제목의 글을 총 2회에 걸쳐 연재했습니다. 일부 스크린리더에 제한되지만 스크린리더 사용자도 이제 Apple의 iPad를 사용하듯이 Windows 태블릿 PC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게 된 점은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아직까지 터치 탐색이 제한적으로 지원되는 스크린리더들 역시 빠른 시일 내에 iPad 수준으로 Windows 태블릿을 사용할 수 있도록 터치 탐색 기능이 업데이트되기를 기대하면서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