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iOS 11에서 변경된 접근성 기능 1부

2017-10-25 14:43:25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매년 이맘때면 널리 블로그를 통하여 업데이트 된 iOS의 새로운 접근성 기능에 대해 포스팅해 왔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업데이트 된 iOS 11에서의 접근성 기능에 대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은 3부로 구성됩니다.

  • 1부: VoiceOver에서의 음성 피치 조절, 말수 옵션에 추가된 각종 정보 알려주기 방식 설정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 2부: VoiceOver에서의 새로 추가된 블루투스 키보드 단축키, 맞춤법 오류 탐색 및 수정, drag and drop 접근성 강화, 자동 이미지 묘사 기능 업데이트, 점자정보단말기 미러링 업데이트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 3부: 스마트 반전, 한손키보드, 자막 스타일, 확대 기능 강화, iPhone X에서의 얼굴인식 접근성 기능 및 손쉬운 사용 단축키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피치 조절하기

스크린리더 사용자는 음성 엔진을 통하여 대부분의 정보를 습득하므로 사용자에 맞는 편안한 음성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것은 음성 엔진의 품질, 속도, 그리고 고저 또한 영향을 미칩니다. PC용 스크린리더에서는 예전부터 피치 조절 기능을 제공해 왔으나 모바일에서는 안드로이드의 경우 third party app(Vocalizer) 음성 엔진 등에서 자체적으로 피치 조정을 제공하는 것 말고는 최근까지 운영체제 자체에서 제공하는 피치 조절 기능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iOS 11, Android Nougat 버전부터 해당 기능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1. VoiceOver > 말하기 하위에서 피치 변경이 가능합니다.
  2. 초기 설정은 50%입니다.
  3. 음성 엔진마다 피치를 다르게 조절은 불가능합니다. 즉 한국어 Yuna 음성엔진에서 70%로 피치를 변경했다면 한국어 Sora 엔진으로 변경해도 70%의 피치가 유지됩니다.

말수

  • 구두점
    기존 iOS 10 버전까지도 구두점 읽기 설정은 rotor 옵션에서(VoiceOver 옵션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는 기능으로 두 손가락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여 옵션을 선택하고 한 손가락 위 또는 아래 쓸기로 변경 가능) 제어가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정작 VoiceOver 설정에서는 구두점 읽기 설정 부분이 없었는데 이번 버전에서 해당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모두, 일부, 없음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 발견된 텍스트 말하기
    타이머나 뮤직 플레이어 등 특정 앱의 특정 객체는 시간이 지날수록 숫자가 계속 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견된 텍스트 말하기는 VoiceOver 포커스가 해당 객체에 있을때 변경되는 텍스트를 자동으로 읽을 것인지를 토글하는 기능입니다. 만약 해당 기능을 끄면 숫자가 바뀌더라도 다시 해당 포커스를 손으로 터치하지 않는 한 바뀐 정보를 읽어주지 않습니다. 이 기능은 현재는 애플리케이션마다 환경을 따로 저장할수는 없으며 VoiceOver 설정에서 온오프 설정이 일괄 적용됩니다. 또한 해당 기능은 rotor에 추가할 수 없습니다.
  • 대문자 읽기방식
    글자 단위로 탐색할때 대문자가 탐색되거나 터치 키보드에서 대문자에 포커스 하는 등 대문자가 있는 글자를 어떤 방식으로 알려줄 것인지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대문자라고 말하기, 사운드 재생, 음높이 변경(실재 높이보다 좀더 높은 음성으로 대문자를 말함), 동작없음 중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해당 옵션 또한 rotor 옵션에서는 설정할 수 없습니다.
  • 텍스트 삭제
    글자 입력 도중 텍스트를 삭제할때 사용자에게 어떤 방식으로 알려줄지에 대한 옵션을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삭제되는 글자를 읽는 것은 공통이며 ‘삭제됨’이라는 메시지를 어떤 방식으로 전달할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할 수 있는 옵션으로는 사운드 재생, 음높이 변경(삭제되는 글자를 낮은 음으로 음성출력), 동작없음 세 가지입니다.
  • 내장된 링크
    웹페이지나 이메일 등에서 포커스 한 요소가 링크라는 것을 어떻게 알려줄 것인지를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설정할 수 있는 옵션으로는 말하기(링크라고 음성출력), 사운드 재생, 음높이 변경, 동작없음이 있습니다. 음높이 변경을 선택하면 링크가 있는 부분은 설정된 피치보다 낮은 피치로 음성출력합니다.
  • 테이블 읽기
    웹페이지에서 테이블을 탐색할때 어떠한 정보를 읽을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 중에는 데이터를 출력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 테이블도 있지만 디자인적 레이아웃 요소로 사용된 테이블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테이블에 대한 정보를 항상 읽는 것은 오히려 정보 탐색에 방해가 될수 있습니다. 이럴때 해당 옵션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표 머리말: 표의 첫 행 혹은 첫 열 등에 html 상에서 th 태그와 같이 헤더로 스크린리더가 인식할 수 있도록 마크업한 경우 VoiceOver가 해당 머리말을 행 혹은 열 단위로 이동할때 읽어주게 할지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2. 행 및 열 번호: 테이블에서 행 혹은 열 단위로 이동할 때 x행 y열과 같이 행 및 열 번호를 읽어주게 할지를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3. VoiceOver 포커스가 테이블 안에 있을 경우 테이블의 다음 혹은 이전 행으로 바로 이동할수 있는 rotor가 추가됩니다. 두 손가락을 시계 방향 혹은 반대방향으로 돌려서 해당 roto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미디어 설명
    Netflix와 같은 미디어플레이어에서 영상을 볼때 자막이 표시되도록 설정한 경우 VoiceOver가 자막을 어떻게 처리할지를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끔, 말하기, 점자, 말하기 및 점자 옵션 중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점자로만 설정하면 점자 단말기를 VoiceOver와 미러링한 경우 점자로만 자막이 표시됩니다. 자막을 활성화 한 경우 VoiceOver rotor에도 해당 기능이 표시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