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MS 오피스 활용 매뉴얼 1부: Office 365 시작하기

2017-11-14 14:56:52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지금까지 저희가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오피스 도구 활용 매뉴얼>이라는 시리즈를 통해 Google Docs 사용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렸는데요, 이번 글부터 제목에서 짐작하실 수 있듯이 Microsoft의 Office 활용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려 합니다.
이 매뉴얼은 오피스 365 서비스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오피스 365 버전에는 Word, Excel, PowerPoint, OneDrive 등이 패키지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 접근성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며,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을 때 상시 반영됩니다. 오피스 365는 구독형 서비스이며, 구독 갱신 시 비용이 발생합니다. 구독 갱신 시점은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처음 구독 시점으로부터 1년(365일)이 지난 다음 날입니다. 물론 1개월 단위로도 구독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이 연재에서 오피스 기능을 설명할 때 사용할 스크린리더는 NVDA 입니다. 웹 브라우저는 Mozilla Firefox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만들기

오피스 365를 구독하기 위해 먼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필요합니다. 계정을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 로그인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Microsoft 계정 만들기’ 링크를 선택합니다.
  3. Ctrl+Home 키를 눌러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한 다음 Tab 키로 페이지를 탐색합니다.
  4. 새 메일 입력창에서 가지고 계신 E-Mail 주소 중 계정으로 사용할 E-Mail 주소를 입력합니다.
  5. Tab 키를 눌러 계정 암호 입력 창에 암호를 입력합니다.
  6. 마이크로소프트 홍보 E-Mail 수신 체크박스에 메일 수신을 원하는 경우 체크합니다.
  7. 다음 버튼을 눌러 계정 세부 정보 입력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8. 국가 콤보박스, 생년월일의 년, 월 일 Listbox에서 아래/위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적절한 값을 선택합니다.
  9. 다음 버튼 뒤에 있는 수집된 개인 데이터, 개인 데이터 사용, 보존 기간 항목은 되도록 읽어보시기 권장합니다.
  10. 다음 버튼을 눌러 계정 인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1. 입력하신 E-Mail로 4자리의 인증 코드가 발송됩니다.
  12. 인증 코드 입력 창에 전송된 코드 번호 4자리를 입력합니다.
  13. 동의하고 계정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실재 사람인지를 검증하는 캡차 입력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4. ‘오디오’ 버튼을 눌러 음성 듣기 모드로 전환합니다.
  15. 입력 창에 Tab 키를 위치한 후 숫자 1 등을 입력하면 캡차 음성이 재생됩니다.
  16. 마이크로소프트 캡차는 음성으로 열거되는 단어를 입력 창에 받아 쓰면 됩니다. (예: 얼룩말, 강아지, 바다 등)
  17. 들리는 음성 내용 중 모든 단어를 받아 쓸 필요는 없습니다.
  18. 들리는 단어 중 3개 정도를 정확하게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누르면 계정이 성공적으로 등록됩니다.

참고

  1. 입력 창, 콤보박스, 리스트박스에서는 가상 커서가 반드시 해제되어 있어야 합니다. Tab 키로 이동하게 되면 위에 열거한 요소에 위치했을 때 가상 커서가 자동 해제됩니다. 화살표 키로 위 요소들을 탐색할 경우 가상 커서가 해제되지 않는데, NVDA+Spacebar 키를 눌러 가상 커서를 해제합니다.
  2. 계정 만들기가 완료되면 https://account.microsoft.com/에 박문하여 계정 관리 및 각종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Office 365 구독하기

먼저 위에 참고 섹션에 있는 URL로 접속하여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Heading 단위로 이동하는 빠른 탐색 키 ‘h’를 눌러 ‘작업을 수행하고, 더 많은 즐거움을 누리고, 연결을 유지하세요.’에 이동한 다음 Tab 키를 눌러 ‘Microsoft로 로그인하기’ 링크를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 성공적으로 로그인했다면 다음의 절차를 따라 오피스 365를 구독합니다.

  1. Ctrl+Home을 눌러 페이지의 처음으로 이동합니다.
  2. 버튼 단위로 이동하는 빠른 탐색 키 ‘b’를 이용해 스토어 버튼을 찾아 선택합니다.
  3. 해당 버튼 아래에 스토어 하위 메뉴가 열립니다.
  4. 스토어 하위 메뉴에서 Office 버튼을 찾아 선택합니다.
  5. 오피스 하위 메뉴에 All Office, Office 365 구독, 모든 Office 앱 등이 있습니다.
  6. Office 365 구독을 선택합니다.
  7. 개인이 구독할 수 있는 오피스 365는 Personal과 Home입니다.
  8. Personal은 각 1대의 PC와 모바일 단말기에 설치할 수 있고, Home은 5대의 PC와 5대의 모바일 단말기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9. 오피스 365를 구독하면 버전과 상관없이 1TB의 OneDrive 용량을 지급합니다.
  10. 오피스 365 구매 페이지의 각 버전은 Heading Level 3으로 구별되어 있습니다.
  11. 원하는 버전과 가격을 확인하고 구매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버전 구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2. Main Landmark 또는 Heading 단위로 이동하여 페이지 본문 구매 콘텐츠로 이동합니다.
  13. 1년 단위 구독 옵션과 월 단위 구독 옵션 중 원하는 옵션을 선택합니다.
  14. 기본적으로 1년 단위 구독 옵션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15. 지금 구매를 누르면 쇼핑 카트 페이지로 연결되고, Heading과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구매 내용을 읽습니다.
  16. 체크 아웃 버튼을 눌러 구매를 계속 진행합니다.
  17. 성과 이름으로 나누어진 입력 창에 본인의 이름을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 카드 정보 입력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8. 카드 번호와 CVV, 주소를 입력한 다음 구매 약관에 동의하고 주문 버튼을 누르면 구매가 완료됩니다.
  19. 저장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결제 정보가 저장되고 이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자동 입력됩니다.

오피스 365 다운로드

오피스 365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려면 https://office.microsoft.com/myaccount/에 접속합니다. 오피스 365의 설치 파일은 기본적으로 32bit 파일이 제공됩니다. 운영체제가 32bit이거나, 메모리 크기가 4GB 이하라면 32bit 버전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64bit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메모리가 4GB를 초과한다면 성능을 위해 64bit 오피스를 설치하십시오.

32bit 오피스 설치

  1. 위 URL로 접속하여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2. ‘내 Office 계정 – (계정 이름)’ Heading으로 이동합니다.
  3. 화살표 키 등으로 설치 버튼을 찾아 선택합니다.
  4. 자동으로 포커스 된 ‘설치 Office 설치 파일을 즉시 다운로드하고 설치를 완료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대화 상자를 엽니다.’ 버튼을 선택합니다.
  5. 파일 다운로드 팝업이 나타나고 저장을 선택하면 ‘Setup.X86.ko-KRO365HomePremRetail045ce979’와 같은 이름으로 지정한 다운로드 폴더에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64bit 오피스 설치

  1. 32bit 오피스 설치하기 섹션의 ‘c’ 과정까지 수행합니다.
  2. 언어 및 설치 옵션 링크를 선택합니다.
  3. CTRL+Home을 눌러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합니다.
  4. 언어 및 설치 옵션 Heading으로 이동합니다.
  5. Tab 키를 눌러 언어, 버전 리스트 콤보박스에서 가상 커서가 해제되면 아래/위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원하는 옵션을 선택합니다.
  6. 버전은 64bit를 선택합니다.
  7. Tab 키를 이용하여 설치 버튼에 이동한 다음 Spacebar 키로 선택합니다.
  8. 다운로드가 시작되고, 지정한 다운로드 폴더에 ‘Setup.X64.ko-KRO365HomePremRetail085c260d’와 같은 이름의 실행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오피스 365 설치하기

다운로드 한 오피스 365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약관 동의 화면이 나타나고 동의 및 계속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 과정에서 ‘Invalid Format Error’와 같은 메시지가 출력되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기다리시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상기 메시지 뒤에 설치 진행률이 표시된다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닫기 버튼을 눌러 설치를 종료합니다. Word 또는 Excel과 같은 오피스 365 패키지를 실행했을 때 사용 조건에 동의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동의하시고, 다음 화면으로 넘겨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이제부터 오피스 365 사용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만들고 오피스 365를 구독/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접근성 기능과 설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