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2017 널리 아티클 정리 및 2018년 계획

2018-02-26 14:13:36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작년에 이어 지난 1년 동안 널리 블로그에 공유한 글들을 정리하는 의미에서 2017년의 글들을 요약/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또한, 2018년에도 계속될 널리 아티클의 방향에 대해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의 널리 아티클은

2017년에는 기존에 항상 연재했던 HTML 접근성 마크업, 운영체제 플랫폼 업데이트 소식 등을 포함하여 접근성이 좋은 타사 플랫폼의 기능을 소개하는 구글 닥스/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스크린리더 매뉴얼을 연재하였으며 저시력 접근성에 도움이 되는 아티클을 다수 연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HTML 마크업 및 모바일 접근성 개발

웹/모바일앱에 접근성 마크업 시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다루었습니다. 

  1. WAI-ARIA 바르게 사용하기 1부, 2부: 우리나라에서도 WAI-ARIA 사용이 조금씩 증가하고 있으나 ARIA는 스크린리더의 많은 기능을 컨트롤하기 때문에 ARIA를 잘못 마크업 할 경우 사용자에게 오히려 큰 혼란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tab 컨트롤, Accordion 컨트롤 사용 등 ARIA를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2. 접근성을 고려한 Android XML 마크업 1부: 체크박스, 편집창과 같은 인풋 요소와 텍스트가 다른 view로 포커스가 분리되어 있을 때 labelFor를 통한 접근성 적용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3. 대체 텍스트 제작기법 1부, 2부: JPG와 같은 일반적인 이미지 외에도 SVG, SVG 그래프 등에 대체 텍스트 적용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4. 이모티콘의 접근성: 웹, 모바일 등에 이모티콘을 적용하는 방법과 스티커 대체 텍스트 샘플 예제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5. iOS VoiceOver 접근성 trait 이해하기 1부, 2부: iOS 접근성 마크업 시 특정 커스텀 컨트롤을 버튼 등으로 인식되게 하거나 읽어주는 방식을 다르게 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trait 사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운영체제 및 타사 플랫폼 접근성 기능

운영체제를 포함하여 문서작성에서의 타사 플랫폼 접근성 기능 및 스크린리더 매뉴얼을 작성하여 범용적인 접근성 적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1. iOS 10에서 변경된 접근성 기능 살펴보기 2부, 11에서 변경된 접근성 기능 살펴보기 1, 2부: iOS 10/11에서 새롭게 지원하는 VoiceOver 읽기 방식, 드래그 & 드롭 접근성 지원 등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2.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오피스(구글 닥스) 활용 매뉴얼 1부, 2부, 3부, 4부: 구글 닥스가 지원하는 접근성 기능 및 문서작성부터 서식 적용, 공동작업에 이르기까지 각 기능 사용법을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3.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활용 매뉴얼 1부, 2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구독 및 설치에서 지원하는 접근성 기능 및 문서 작성 중 사용할 수 있는 자동 이미지 대체 텍스트 및 여러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4.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활용 매뉴얼 1, 2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구독 및 설치에서 지원하는 접근성 기능 및 문서 작성 중 사용할 수 있는 자동 이미지 대체 텍스트 및 여러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5. Windows 10 Creators에서 추가된 접근성 기능 살펴보기: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1년에 두 번 윈도 10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는데 Creators에서 추가된 접근성 기능에 대해 다룹니다.
  6. 스크린리더로 수학 콘텐츠 활용하기 1부, 2부, 3부: MathMl 콘텐츠 탐색 및 테스트 방법,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수식을 입력하는 방법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스크린리더 기능 익히기

접근성이 향상되려면 스크린리더와 같은 보조기술의 기능 업그레이드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2017년에도 변함없이 스크린리더 관련 최신 업데이트 정보들을 다루었습니다. 

  1. Windows 10 내레이터 기능 살펴보기 3부, 4부, 5부: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는 윈도 10 내레이터의 새로운 developer mode(윈도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테스트 시 용이한 기능), 스캔 모드, 점자 사용 등에 대해 다룹니다.
  2. 윈도 스크린리더로 터치 탐색 기능 활용하기 1부, 2부: 태블릿 PC 등에서 스크린리더로 터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스크린리더별로 어떤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지 윈도 터치 사용의 접근성에 대해 알아봅니다.
 

저시력인을 위한 접근성 기능 및 고려 사항

저시력 입장에서의 접근성 지침 정리 및 보조기술 등을 다루어 저시력 부분의 실질적인 접근성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1. 저시력 및 색각 이상을 위한 웹 접근성 가이드 - 텍스트 콘텐츠의 명도 대비: 여러 배경색 및 전경 색의 예시를 들어 명도대비를 준수했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의 실재 차이점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2. 저시력 및 색각 이상을 위한 웹 접근성 가이드 - 색에 무관한 콘텐츠 인식: 색으로만 정보를 제공했을 때와 색깔 이 외 추가 정보를 제공해 주었을 때의 여러 예시를 통하여 색에 무관한 콘텐츠 제작의 중요성에 대해 다룹니다.
  3. 최신 Windows 10에서의 돋보기 리뷰: 윈도 돋보기의 기능이 계속 업그레이드되고 있어 돋보기로 확대 기능 사용 시 지원하는 부분 및 참고사항 등을 다루었습니다.
  4. 저시력 사용자를 위한 Windows 고대비 테마: 윈도에서 지원하는 고대비 테마의 특징, 사용법 및 문제점 등을 다루었습니다.
  5. 저시력 사용자를 위한 화면 색 반전 기능: 저시력 사용자가 확대와 함께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능 중 하나인 반전 기능 지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6. Windows 저시력 사용자의 마우스 포인터 설정: 다양한 마우스 포인터 파일을 내려받아 저시력 사용자에 맞게 포인터를 설정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기타

  1. 디지털, 시각장애인의 책 읽기를 바꾸다: 번회 편: (그동안의 E-Book 발전 현황): 리디북스로 시각장애인이 책 읽기를 할 경우 개선된 접근성 기능 및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2. 음성인식의 접근성 기능과 앞으로의 과제: 음성 대화 설루션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요즘 음성인식에 있어서의 접근성 이슈와 앞으로의 과제 등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2018년에는

  1. 인공지능, IOT 시대를 맞이하여 3년 전 연재한 ‘널리의 하루 1, 2부’에 이어 IOT 기기 및 인공지능 관련 기능을 사용하는 ‘널리의 하루 3부’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사물인터넷 및 인공지능이 장애인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쉽게 이해하는 아티클이 될 것입니다. 또한 부록으로 AI가 접근성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아티클도 준비 중입니다.
  2.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교육에 대한 방식 및 플랫폼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시각장애인은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어떻게 활용 가능하고 앞으로의 개선 과제는 무엇인지 공유하겠습니다.
  3. 2017년에 이어 WAI-ARIA 바르게 사용하기 및 안드로이드 접근성 마크업 시 적용 가능한 여러 팁에 대해 꾸준히 연재하겠습니다.
  4. 네이버, 카카오 등 블로그나 카페, 메일 등에 콘텐츠를 게시할 때 접근성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5. Visual Studio와 같은 개발 툴에서 지원하는 접근성 기능과 개발 툴에서의 접근성 과제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이 외에도 스크린리더 소식, 운영체제 업데이트 소식, 톡백 업데이트 내용, 키보드 접근성에 대하여 등 접근성에 대해 이해하고 하나씩 적용할 수 있는 아티클을 많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도 널리 블로그와 함께 접근성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