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본 해외 언론의 접근성 2부

2018-10-02 14:35:38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지난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본 해외 언론의 접근성 1부>에 이어 이번 글에서도 해외 언론 중 접근성이 잘 지켜지고 있거나 접근성 운영 정책에 있어 인상적인 내용이 있는 해외 언론사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ature의 접근성

영국의 저명한 과학 저널 Nature는 그 유명세만큼이나 접근성에도 많은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Nature에서 접근성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대상자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인지장애, 운동장애입니다. 그리고 해당 저널은 최신 버전의 스크린리더, 운영체제에 포함된 확대 프로그램(Windows 돋보기),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 등으로 이용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접근성 준수 여부를 확인하는 레퍼런스는 WebAIM을 참고합니다. Nature의 자세한 접근성 지원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속적인 접근성 모니터링

Nature는 페이지를 새롭게 개발할 때 Pa11Y를 통해 접근성 기준을 준수하는지 확인합니다. Pa11Y는 개발자, 디자이너가 웹페이지를 퍼블리싱 할 때 접근성에 관한 도움을 주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다양한 오픈소스 도구를 제공하며 개발된 페이지에 대한 접근성 검사, 특정 사이트에 대한 접근성 개선율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VPAT(Voluntary Product Accessibility Template) 제공

미국의 재활법 508조에 따라 미국의 연방기관에 제품을 납품하는 업체는 접근성 기준 준수 여부를 표시하고 있는 VPAT를 제공해야 합니다. Nature 역시 재활법 508조 표준에 부합하는 VPAT를 제공합니다. 해당 문서는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 링크 제공

Nature는 키보드 사용자를 위해 페이지 상단에 메인 콘텐츠 바로 가기 링크를 제공합니다. 해당 링크를 누르면 News, Opinion, Book & Culture 등의 메인메뉴로 이동합니다. 단 바로 가기 링크 제공에서 아쉬운 점은 뉴스 등의 본문 아티클로 바로 가는 링크가 없다는 것입니다. 선택한 아티클 본문으로 바로 가는 링크를 함께 제공한다면 키보드 사용자가 더욱 원활하게 Nature 아티클을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적절한 콘텐츠 블록화

Nature는 콘텐츠 블록화가 매우 잘 되어 있습니다. 먼저 아티클과 각 아티클 섹션, 관련 아티클 등에 Heading이 적절하게 선언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메인메뉴, 아티클 본문, 레퍼런스에 Navigation, Main, Complementary 등의 랜드마크가 선언되어 있습니다. Role=region과 ARIA-label을 사용하여 필요할 경우 구역을 적절히 나누어 표시합니다.

접근성을 준수한 PDF 문서 제공

Nature의 아티클은 PDF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이트에서 PDF 문서를 제공할 경우 접근성을 준수한 문서를 찾기 어려운데, Nature의 PDF 문서는 PDF 접근성 기준을 준수합니다. PDF 문서의 접근성은 저희가 예전에 작성한 <PDF 문서에 접근성>을 참고해주세요.

NPR의 접근성

이번 섹션에서는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신뢰와 권위를 인정받는 미국의 공영 라디오 방송 NPR(National Public Radio)에서 제공하는 접근성 기능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NPR 페이지에 접속하면 스크린리더 포커스 상 화면 가장 상단에 Accessibility Link 그룹이 위치합니다. 해당 그룹에는 메인 콘텐츠로 바로 가기, 오디오 플레이어 제어를 위한 키보드 단축키 도움말 링크가 있습니다. 오디오 플레이어 제어 키보드 단축키 도움말 링크를 선택하면 새 창으로 키보드 도움말이 열립니다. 해당 도움말에는 Mac과 Windows 키보드 단축키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Mac은 Command+shift 키가, Windows는 Control+Shift 키가 기본 조합 키 입니다.

참고

스크린리더 사용자는 오디오 플레이어 단축키를 사용할 때 반드시 스크린리더의 가상 커서를 해제하고 사용하십시오. 또는 플레이어 영역에 Rewind, Play/Paus 버튼이 있으므로 해당 버튼을 직접 눌러서 오디오를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Transcript 제공

청각 장애가 있거나, 영어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는 NPR에서 제공하는 오디오 콘텐츠에 접근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NPR은 텍스트로 스크립트를 제공합니다. “Listen” 영역에 있는 Transcript 링크를 누르면 오디오 내용이 공유 영역 아래에 나타납니다. 스크린리더 포커스 역시 Transcript 영역으로 이동합니다.

글을 맺으며

이번 글에서는 세계적인 과학 저널 중 하나인 Nature와 미국의 공영 라디오 방송 NPR의 접근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문에서 언급하지 않았지만, Nature는 필요한 경우 적절한 WAI-ARIA를 사용하고 있고, NPR 역시 랜드마크와 Heading으로 적절한 콘텐츠 블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이 해외 언론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용자와 앞으로 저널 콘텐츠를 계획하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희는 다음에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