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iOS 12의 접근성 기능 알아보기

2018-11-12 15:12:13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한국 시각으로 지난 9월 18일 새벽 iOS 12.0이 정식 배포되었습니다. 예년과 같이 저희 엔비전스에서는 새로운 iOS 공개에 맞추어 변경된 접근성 기능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새로운 보이스오버 제스처

지난해 아이폰 X를 시작으로 2018년에 출시된 모든 아이폰은 물리적 홈 버튼이 사라졌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아이폰 정면이 베젤 없는 풀 스크린 구조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홈 버튼으로 할 수 있었던 보이스오버 제스처 역시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내용은 저희가 작년에 작성한 <iOS 11에서 변경된 접근성 기능 살펴보기 3부>의 아이폰 X에서 추가된 Voiceover 동작 섹션을 참고해주십시오.

잠자기 버튼(측면 버튼)을 이용한 아이폰 제어

홈 버튼이 사라지면서 기존의 홈 버튼을 사용했던 기능 대부분이 잠자기 버튼(측면 버튼)을 눌러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버튼 조작 방식과 해당하는 기능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버튼 동작

 실행 기능 

 버튼 한 번 짧게 누르기 

 아이폰 깨우기, 슬립 모드 토글

 버튼 두 번 연속 누르기

 애플 페이, 앱 구매 시 페이스 ID 인증 호출

 버튼 세 번 연속 누리기

 접근성 바로 가기 기능 실행(단말기 초기 설정 시 보이스오버 활성화)

 버튼 다섯 번 연속 누르기

 긴급 구조요청

 버튼 길게 누르기

 시리 호출(다른 기능 설정 가능)

 볼륨 업+측면 버튼 동시에 짧게 한 번 누르기

 스크린샷 촬영

 볼륨 업 또는 볼륨 다운+측면 버튼 길게 누르기

 전원 끄기, 긴급 구조요청 선택 옵션 호출


측면 버튼 설정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 > 측면 버튼에서 측면 버튼의 클릭 속도 및 수행 기능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클릭 속도 조절: 두 번 이상 측면 버튼을 눌러야 할 경우 누르는 간격을 조절합니다. 기본, 느리게, 아주 느리게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길게 눌러 말하기 설정: 시리를 호출하는 측면 버튼 길게 누르기 시 호출할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 가능한 기능은 시리, 음성 명령입니다. 기본적으로 시리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음성 명령이란 음성을 통해 연락처에 있는 전화번호로 전화를 거는 기능입니다.
페이스 ID 대신 암호 입력: 이 설정을 활성화하면 측면 버튼을 두 번 눌러 페이스 ID를 인증하는 기능이 비활성화됩니다. 애플리케이션 구매와 애플 페이 사용 시 무조건 화면 잠금을 해제하는 핀 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보이스오버의 변경/추가된 기능

iOS 12의 보이스오버에는 다음과 같은 접근성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확인 말하기, 향상된 맞춤법 오류 탐색, 점자 명령의 확장, HDMI로 보내기입니다.

확인 말하기

iOS 11부터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로터 등의 기능을 사용하여 특정 동작을 완료했을 경우 해당 동작이 실행되었다는 추가 음성 피드백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이를테면 메시지를 삭제했을 경우 “삭제 동작이 실행됨”과 같이 출력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아이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이미 아이폰 사용이 익숙한 고급 사용자들에게는 불필요한 메시지로 느껴집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애플은 iOS 12에서 확인 메시지를 출력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확인 메시지 설정은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 > 보이스오버 > 말수에서 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값은 켜져 있습니다. 해당 설정을 비활성화하면 로터를 사용하여 메시지, 메일 삭제 시 완료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고, 작업 관리자에서 앱을 종료했을 때 종료한 앱이 종료되었다는 확인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습니다.

향상된 맞춤법 오류 탐색

iOS 11까지는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입력 창에서 로터를 이용해 맞춤법 오류 단어를 확인할 수 있었으나 추천 단어를 선택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iOS 12부터 이런 문제가 해결되었는데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입력 창에 문자를 입력합니다. 맞춤법 오류를 찾기 위해 맞춤법 오류 로터를 선택합니다. 그다음 한 손가락을 위 또는 아래로 쓸어 원하는 맞춤법 오류 단어에 포커스 합니다. 한 손가락을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쓸면 추천 단어 목록을 확인할 수 있고, 해당 단어를 이중 탭 하면 추천 단어가 삽입됩니다.

점자 명령 기능의 확장

점자 명령 기능은 연결된 점자 단말기의 특정 키 조합과 iOS의 기능을 매핑하는 것입니다. 즉 점자 단말기에서의 사용자 맞춤 단축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점자 단말기를 아이폰과 페어링 해야 합니다. 점자 단말기 연결이 끝난 다음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 > 보이스오버 > 점자 > 연결한 점자 단말기 이름 더 보기 > 점자 명령 순으로 진입합니다. 점자 명령에서 설정할 수 있는 카테고리는 점자, 기기, 상호 작용, 키보드, 탐색, 로터, 보이스오버입니다. 예를 들어 기기 카테고리의 경우 볼륨 업/다운, 홈, 작업관리자(앱 스위처), 화면 회전 등을 점자 단말기 특정 키에 맵핑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iOS 12부터 탐색 카테고리에서 이전/다음 Heading 등의 일반적인 스크린리더 빠른 탐색 기능을 점자 단말기의 키로 매핑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다는 것입니다.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하는 카테고리의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를테면 탐색 > 다음 Heading을 선택합니다. 기존에 매핑된 키가 없으면 새로운 점자 키 등록을 누릅니다. 점자 단말기에서 원하는 키를 누르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HDMI로 보내기

iOS 12부터 보이스오버에서 출력되는 음성 내용을 HDMI를 통해 외부 스피커로 내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iOS는 에어플레이를 통해 보이스오버의 음성을 외부 스피커로 내보낼 수 없었습니다. 컨퍼런스 등에서 보이스오버 외부 스피커 출력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지금까지는 이어폰 젝 또는 블루투스를 이용해 보이스오버의 음성을 내보냈습니다. 그러나 HDMI로 보내기 기능이 생긴 이후 화면과 동시에 보이스오버의 음성을 외부 스피커로 내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설정은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 > 보이스오버 > 오디오에서 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오버에서의 알림 센터 컨트롤 지원

iOS 12부터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알림을 그룹화하여 보여주고, 그룹 알림을 확장/축소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보이스오버와 완벽히 호환됩니다. 그리고 로터의 커스텀 액션을 통해 몇 가지 알림 기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알림 삭제, 보기, 알림 관리가 그것입니다. 보기의 경우 포커스 된 알림을 3D 터치를 이용해 할 수 있는 작업을 로터로도 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청각 장애인을 위한 MFI 보청기와 에어팟 라이브 듣기

애플의 MFI(Maid for iPhone) 보청기는 아이폰과 연결 가능한 보청기를 아이폰과 연결하여 외부 소리를 아이폰에 내장된 마이크로도 함께 들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해당 보청기를 가지고 계신다면 설정 > 손쉬운 사용 > 듣기 지원 섹션에 MFI 보청기에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플의 에어팟을 보청기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먼저 설정 > 제어센터 > 제어 항목 사용자화에서 듣기 지원을 추가해야 합니다. 그다음 제어센터를 열면 보청 기기 항목이 있고 에어팟을 연결한 상태에서 해당 항목을 선택하면 실시간 듣기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리치어빌리티(접근성) 기능

리치어빌리티(접근성)는 한 손으로 아이폰을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기존에 이 기능을 활성화하더라도 알림이 표시되면 알림 센터가 화면 상단에 나타났는데, iOS 12부터 화면 중앙에 알림이 표시되어 보다 손쉽게 한 손으로 아이폰을 다룰 수 있습니다. 보이스오버를 활성화한 상태에서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먼저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 > 접근성을 추가합니다. 그다음 화면 하단에서 작업관리자를 열 때와 같이 한 손가락을 위로 쓸어 올리다가 두 번째 진동이 느껴지면 바로 손가락을 아래로 드래그합니다. 그러면 “휙”하는 특유의 사운드와 함께 리치어빌리티가 활성화됩니다.

글을 맺으며

지금까지 저희는 iOS 12의 새로운 접근성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에 언급한 내용 외에도 영어 아일랜드 음성 추가 등의 변화가 있었지만, 한국 사용자와 크게 상관없는 부분은 생략하였습니다. 그럼 저희는 더욱더 좋은 내용으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