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위치

Home> 광장> 널리 블로그> 상세보기

목록이전 글 보기384/386다음 글 보기

추천하기
추천 횟수 :0
조회수
140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

PDF 문서에 접근성 적용하기 2부, 태그 수동으로 추가하기 기초편

접근성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2015년도에 PDF 문서에 접근성 적용하기 아티클을 발행한 적이 있습니다. PDF 제작 시에 스크린 리더 사용자가 문서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하려면 태그 지정이 중요한데 태그를 지정하는 방법에는 문서 편집기에서 제공하는 태그 지정 기능을 이용하거나 Adobe Acrobat Pro에서 태그를 수동으로 직접 삽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015년 발행한 아티클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에서 PDF 문서 저장 시 접근성 태그가 삽입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본 아티클에서는 Acrobat 프로그램 내에서 태그를 수동으로 추가하는 몇 가지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동으로 접근성 태그 추가가 필요한 이유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및 파워포인트, 오픈 오피스 문서 편집기 등에서는 PDF 제작 시에 접근성 태그를 자동으로 추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 요소의 스타일만 정확하게 지정해 주면 비교적 접근성 태그가 잘 삽입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서 제작자가 Adobe Acrobat Pro를 가지고 있다면 수동으로 태그 검토 및 수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것에 대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와 같은 문서 편집기에서의 태그 지정은 호환성 측면에서 문서 제작자가 원하는 태그를 100% 다 추가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워드에서 표를 삽입한 경우 워드의 대체 텍스트 삽입 기능을 통해서 표 제목(caption)을 추가해 주면 워드에서는 각 표의 제목을 스크린 리더가 읽어줍니다. 그러나 PDF로 변환 시에는 표 제목은 태그로 변환되지 않아 제목이 없는 표가 출력됩니다.
  2. 영어에 비해 한글 문서의 경우에는 자동 접근성 태그 삽입 과정에서 기존 문서 형식을 변형시킵니다. 예를 들어 ‘접근성을 갖춘 PDF 문서에’라는 단어를 워드에서 접근성 태그가 적용된 PDF로 변환하면 화면 상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스크린 리더로 문서를 읽을 때는 ‘접근성을 적용한 PDF 문서에’라고 출력됩니다. 즉 특정 상황에서 띄어쓰기가 원본과는 다르게 출력되는 것입니다.
  3. 문서 제작자의 의도와 잘못된 태그가 지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워드에서 표를 삽입할 때 병합된 셀을 일부 삽입하여 표를 제작하는 경우 접근성이 삽입된 태그 PDF 변환 시 병렬된 요소는 마치 병렬되지 않은 것처럼 표가 만들어집니다. 이 역시 화면상에서는 원래대로 표가 표시되지만 스크린 리더는 태그로 문서를 해석하기 때문에 완전히 잘못된 표의 정보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이슈들은 문서 플랫폼에서 계속 수정 보완해 나가야 할 부분이지만 현재는 정확한 접근성 적용을 위해 수동 태그 편집 및 수정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태그 편집 화면으로 들어가기

Adobe Acrobat Pro에서 PDF를 불러오거나 직접 제작한 다음 접근성 태그를 확인 및 수정하려면 태그 윈도를 열어야 합니다. 태그는 보기 > 보이기/숨기기 > 내비게이션 창 하위에 위치해 있으며 키보드 사용자는 alt 키로 메뉴를 호출한 다음 일반 메뉴 이동키를 이용하여 쉽게 메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비게이션 창 하위에는 아티클, 콘텐츠, 태그, 읽기 순서 등 여러 하위 메뉴들이 있는데 접근성과 관련된 부분은 태그와 읽기 순서 메뉴입니다. 태그 메뉴는 정교한 태그 삽입 또는 수정 시에 사용하며 읽기 순서 메뉴는 태그가 삽입된 스크린 리더의 문서 읽기 순서가 논리적이지 않을 때 수정하거나 많은 양의 문서에 빠르게 태그를 추가할 때 사용합니다. 읽기 순서 메뉴에 대해서는 이후에 다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태그 윈도를 열면 현재 사용자가 불러오거나 제작한 PDF 문서가 접근성 태그를 포함하는 경우에는 태그가 트리뷰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것은 마치 윈도 탐색기의 폴더 구조와 비슷합니다. 따라서 만약 태그 하위에 하나의 큰 제목과 두 개의 일반 문단이 있다면 3개의 확장/축소 가능한 태그가 있고 그중 예를 들어 첫 번째 문단 태그를 확장하면 하위에 그 태그에 해당하는 텍스트가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PDF 저장 시 태그를 삽입하지 않았다면 태그 윈도에는 ‘태그 없음’이라는 메시지만 출력됩니다.

 

PDF 접근성 태그의 종류와 의미

HTML을 어느 정도 알고 계신 분이라면 PDF에서 사용되는 접근성 태그의 각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PDF에서 사용되는 접근성 태그의 종류와 그 의미에 대한 설명입니다.

  1. Heading level 1-6: 문서의 여러 단계의 제목을 지정할 때 사용됩니다. 큰 제목은 헤딩 1, 가장 작은 제목은 헤딩 6입니다. 스크린 리더는 해당 태그를 만나면 헤딩 1, 헤딩 6과 같이 음성 출력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제목의 단계를 알려줍니다.
  2. Paragraph: 문단을 표시할 때 사용합니다. 만약 하나의 제목에 3개의 문단이 있다면 3개의 paragraph 태그가 삽입되며 스크린리더는 문단 단위로 빠르게 이동하며 문서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3. Link: URL 또는 특정 부분으로 이동할 때 사용되며 스크린 리더는 링크라고 음성 출력합니다.
  4. List, list item, list item body: 목록 단락 컨테이너를 만듭니다. 하나의 list 안에 여러 개의 list item과 list item body가 추가되며 스크린 리더는 목록의 시작과 끝, 몇 개의 목록 항목이 있는지를 알립니다.
  5. Table, caption, table header cell, table data cell, table row: 표 영역 컨테이너를 만듭니다. Header cell은 표 하위의 제목 셀 영역을 지정할 때 사용하며 data cell은 말 그대로 제목이 아닌 일반 데이터 셀입니다. Table row는 행을 표시할 때 사용되며 caption은 테이블 자체의 제목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6. BlockQuote: 다른 문장을 인용할 때 사용되며 스크린 리더는 인용부호 등으로 음성 출력합니다.

위의 리스트에서 알 수 있듯이 PDF 태그는 문서를 더욱 구조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지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note, span과 같은 태그들을 포함하고 있으나 이러한 태그들은 스크린 리더에서 의미를 가진 다기보다는 여러 태그들을 그룹화하여 효율적으로 관리, 편집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또한 이러한 태그들 외에도 table scope, RowSpan과 같은 여러 속성들도 지원합니다. 이러한 속성들은 앞으로 태그를 추가하는 부분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함께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접근성 태그를 수동으로 편집해야 하는 이유와 PDF에서 지원하는 태그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아티클에서는 자동 태그 삽입, Acrobat이 아닌 다른 크롬과 같은 브라우저 등에서 PDF를 열었을 때의 접근성 처리 방식, 태그 직접 추가하는 방법 등에 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보기

전체 댓글
0
로그인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이전 글 보기384/386다음 글 보기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