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모바일 웹 1.0 VS 2.0

2009-03-02 11:12:28

모바일 웹 2.0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모바일 분야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이미 친숙한 용어일 것입니다.

그래도,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모바일 웹 2.0”은 모바일 인터넷 기술의 새로운 흐름을 지칭하는 말로, 팀 오렐리(Tim O’relly)가 처음 사용한 웹2.0이라는 용어를 모바일에 접목시킨 것입니다. 웹 2.0과 그 의미가 100% 같지는 않지만, 다양한 기술과 응용 프로그램들을 엮는 “플렛폼으로써의 웹”이라는 핵심 특징은 함께 공유하고 있죠.

모바일 웹 2.0에 대하여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모바일 웹 1.0(이하 1세대 모바일 인터넷)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는 기술이다.

모바일 인터넷이 처음 시작되었을 무렵에는 데이터 패킷 다운로드 속도는 최대 2.5Mbps인 EV-DO1), 한정된 장소에서만 인터넷이 가능한 Wi-Fi2) 기술이 사용되었지만, Wibro3), HSDPA4)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장소의 제한이 없고 유선 인터넷 속도와 거의 유사한 고속의 무선 인터넷 환경이 제공됩니다. 속도와 공간적인 차이 외에도, 넓은 LCD화면, 터치 스크린 등과 같이 모바일 기기의 발달도 모바일 인터넷이 진화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죠.

둘째는 환경이다.

1세대 모바일 인터넷은 WAP5)환경에서 텍스트와 이미지 기반의 WML과 같은 언어를 사용했지만, 모바일 웹 2.0에서는 TCP/IP, XHTML을 사용합니다.

아래는 브라우징 방식의 차이를 바로 알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WAP 브라우징WEB 브라우징
NC20090219180649.jpg NC20090219181926.jpg

왑(WAP)브라우징 방식은 기존의 웹을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 시켜 보여주는 방식이며, 웹브라우징 방식은 PC를 통한 웹사이트를 그대로 보여주게 됩니다. 웹브라우징 방식도 여러가지로 나눠지긴 합니다만, 이 내용은 다른 포스트에서 더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셋째는 서비스다.

1세대 모바일 인터넷 환경에서는 특정 이동통신사가 제공하는 콘텐츠만 이용이 가능하며 열리는 페이지 수 마다 요금이 과금되는 등 폐쇄적이고 제한된 서비스를 제공하였기 때문에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하지 못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모바일 웹 2.0 에서는 어떤 웹사이트라도 접속이 가능하며, 다양한 형태의 정액제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차이들을 간단히 도식화 하자면 아래와 같을 것입니다.

1세대 모바일 인터넷과 모바일 웹 2.0의 비교

출처 : 삼성경제연구소 ‘모바일 웹 2.0 시대의 시장변화와 전망’

모바일 인터넷이 처음 시작되었을 때는 ‘언제(whenever)’, ‘어디서나(wherever)’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에서 그쳤다면, 모바일 웹 2.0은 ‘언제(wherever)’, ‘어디서나(wherever)’는 기본이고, ‘무엇이든지(whatever)’, ’누구나(whoever)’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진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느낌이 좀 더 오시나요? ^^

모바일 웹 2.0이라는 것은 앞서 말하였듯이 흐름, 동향의 개념이기 때문에 ‘바로 이 때가 모바일 웹 2.0의 시대다.’ 라고 특정한 시점을 콕 집어서 말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지금은 1세대 모바일 인터넷 환경에서 모바일 웹 2.0의 흐름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단계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아직은 어려울 수도 있는 개념이겠지만, 언젠가는 너무나도 당연한 서비스가 되겠죠?

모바일 웹 2.0 을 넘어서서 더 진화되고 사용자들의 니즈를 제대로 충족시킬 수 있는 모바일 웹 서비스가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

용어정리
  1. EV-DO Evolution-Data Only의 약자. 무선망을 통해 브로드밴드 인터넷에 접속하는 데이터 통신 표준의 하나로 CMDA방식 이동통신 서비스에서 주로 채택.
  2. Wi-Fi Wireless Fiendlity의 약자. 전파나 적외선 전송 방식을 이용하는 근거리 통신망. 보통 무선랜(Wireless LAN, WLAN)이라고 한다.
  3. Wibro Wireless Broadband Internet의 약자. 이동하면서도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무선 휴대인터넷.
  4. HSDPA High Speed Downlink Access의 약자. 3G 이동통신에서 고속, 고용량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기술.
  5. WAP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약자.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의 통신규약.
참고자료
  1. [모바일 웹 2.0과 모바일 OK 표준화 동향], ETRI, 2007.
  2. [모바일 웹 2.0 시대의 시장 변화와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8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